조이드에 나오는 가상의 병기.
1 개요
형식번호 : GZ-011
소속 : 디갈드 토벌군
분류 : 공작
전장 : 20.9m
전고 : 12.6m
중량 : 45.0톤
최고속도 : 마하 2.5
탑승인원 : 1명
주요탑승자 : 코토나 엘레강스
무장 및 장비
골덴피크
에어로 크라운
아이언 훗네일 X2
2연장 쇼크런처 X2
2연장 핀포인트 레이저
페더 커터(메탈Zi제) X2
레인보우 빔 테일 X6
크리스탈 파넬 X2
2 해설
애니메이션 조이드 제네시스에 등장하는 공작형 비행 조이드. 파일럿은 코토나 엘레강스.
외익부가 메탈Zi제의 날로서 "페더 컷터"로 되어있다. 그 외에는 꼬리 부분을 전개하면 빔[1]을 발사할수 있다. 또한 무라사메 라이거나 소울타이거 정도의 대형 조이드를 비행하면서 운송하는 것이 가능하다. 후에 보조추진기 "윈드 댄서"를 장비하여 레인보우 잭 윈드로 강화된다.
극중에서는 극소수의 비행 조이드이기 때문에 비행 조이드끼리의 싸움은 극히 적으며, 또한 디갈드 토벌군의 공중 조이드는 이거 한대뿐이라 바이오 랩터 구이의 대군이라도 뜨면 닥버로우 탄다.[2]
덕분에 주로 하늘에서 정찰을 하며 동료를 비행으로 실어 나르거나 하는 면이 강하다. 연로인 렉겔의 소비량이 많아서 데들리 콩이나 무라사메 라이거 위에 앉은 채로 움직이는 일도 많다.
키트는 무동력이지만 자세를 변경하여 비행형과 착륙하여 날개를 전개한 형태를 재현할 수 있다.
참고로 다크 스파이너처럼 조이드의 기능을 마비시키는 재밍 웨이브를 탑재하고 있다. 하지만 이 재밍 웨이브는 바이오 조이드에게는 통하지 않는다고 코토나가 스스로 밝힌다.
3 바리에이션 기체
3.1 레인보우 잭 윈드
형식번호 : 불명
소속 : 디갈드 토벌군
분류 : 공작
전장 : 20.9m
전고 : 12.6m
중량 : 52.0t
최고속도 : 마하3.2
탑승인원 : 1명
주요탑승자 : 코토나 엘레강스
무장 및 장비
골덴피크
에어로크라운
아이언풋 네일 X2
2연장 쇼크런처 X2
2연장 핀포인트 레이저
패더 컷터(메탈Zi제) X2
레인 보우 빔 테일 X6
크리스탈 파넬 x2
윈드 댄서 X2
애니메이션 조이드 제네시스 제27화이후 등장.
레인보우 잭에 비행능력을 극한으로 향상시켜주는 보조추진기 "윈드 댄서"를 장비한 사양으로서, 윈드 댄서는 디갈드 토벌군에 합류한 2명의 교역상인으로부터 수령받은것.
윈드 댄서의 킷은 소드 울프용의 대검 "바이오 크랫셔"와 마찬가지로 ZP-A 조이드 파워 업 파츠 세트A로서 발매되었다.
또한 성향색을 보다 애니메이션풍의 이미지에 가깝게 변경한 레인보우 잭 윈드 댄서에[3] 코토나 엘레강스의 피규어도 동봉인 키트인 "레인보우 잭 윈드"가 2415엔에 발매되기도 했다
3.2 슈퍼로봇대전 K
수리 장치가 달려있고 비행이 가능하지만, 정찰기라 그런가 그렇게 쓸만한 기체는 아니다. 콤보 공격의 공격력이 낮은게 좀 치명적이다. 지상대응 C 우주 대응이 B로 지형대응도 별로다.
윈드로 강화되면 성능이 강화되고 공중S가 되면서 공중에선 꽤 회피를 잘하며, 우주 지형대응이 A가 된다.[4] 하지만 추가 무기 같은 건 없다. 결국 그냥 코토나 엘레강스 엉덩이 컷인 보기 위한 기체라는 것이 정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