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of the most badass awards in the Army" (육군이 선사하는 가장 거친 상장 중 하나)
1 개요
소부대 전술 습득과 리더십 배양을 주목적으로 하는 미 육군의 특수 교육과정.
훈련과정이 고되고 수료가 어려울 뿐 아니라, 미국의 각 군을 비롯한 세계 여러나라의 특수부대 간부들도 많이 거쳐가는 국제적인 교육이기 때문에 더욱 유명하다.
2 개념상의 오해
'레인저'란 단어가 들어가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몇가지 오해가 퍼져있기도 한데, 첫째는 레인저 교육 = 한국의 유격훈련이라는 오해이다. 한국의 유격 교관/조교들이 쓰는 모자에 ranger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등 ranger=유격으로 통용되고 있지만 실제 교육내용은 상당히 다르다. 장애물 통과와 레펠 훈련 정도인 한국의 유격훈련과는 달리, 장애물 코스와 레펠 훈련은 레인저 스쿨 과정의 아주 일부에 불과하고 실제로는 종합적인 특수전 훈련에 더 가깝다. 한국에서 미 레인저 스쿨과 비슷한 교육이라면, 일반 부대가 받는 유격훈련이 아니라, 특전사의 특수전문유격교육(약칭 특전문) 정도가 그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또 하나의 오해는, 레인저 스쿨은 제75레인저연대가 운영하는 기관, 혹은 그 부대원이 되기 위해서 받아야 하는 교육이라는 오해이다. 하지만 레인저 스쿨은 제75 레인저 연대와 연계된 기관이 아니다. 레인저 스쿨은 미 육군 교육사령부(United States Army Training and Doctrine Command) 소속이고, 제75 레인저 연대는 미 육군 특수작전사령부(USASOC) 소속[1]이다. 즉 레인저 스쿨은 레인저 '부대'와는 별도의 독립 조직이다. 제75 레인저 연대의 대원이 되기 위한 교육은 제75 레인저 연대에서 부대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레인저대원 선발 과정(Ranger Assessment and Selection Program; RASP)이고, 레인저 스쿨과는 무관하다. [2]
이상은 ranger라는 단어가 워낙 여기 저기에 많이 들어가서 생긴 오해와 혼란들이라고 할 수 있다.
3 교육 과정
각 단계마다 훈련장소를 이동해가며 하는 산악 훈련, 늪지대 훈련, 사막 훈련, 하천 훈련 등의 코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런 다양한 위험 환경을 극복하고 생존, 기동하며 임무를 수행하는 법을 습득하는 훈련과정이다. 허용된 식사량과 수면량이 줄었다가 아예 없다가 다시 늘었다가를 교육기간 내내 계속 반복하기 때문에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무척 고되다.
각 단계마다 다양한 시나리오가 주어져서 각 조별로 주어진 전술임무를 완수해야 하고 모든 작전수행 과정이 엄밀히 평가된다.
교육의 목표이자 각 교육생에 대한 중요한 평가요소 중 하나가 '리더십'이란 것도 다른 특수교육들과 차별화된 레인저 스쿨의 특징이다.
레인저 스쿨의 수료율은 평균 40%대 정도이다.
4 특성
레인저 스쿨의 레인저 교육은 미국의 육,해,공, 해병 등 각군 소속 특수부대들의 간부들 상당수와 다른 나라의 특수부대 간부들도 입교하여 위탁교육을 받을 정도로 개방적이고 국제적이며 권위있는 교육과정이다. 그리고 이런 특수부대원들 뿐 아니라 보병, 심지어 포병이나 기갑 병과의 지휘관들 중에도 이 레인저 스쿨에 도전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에, 미 육군에서 4성 장군까지 달기 위해선 레인저 스쿨 수료 경력이 없이는 힘들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즉 어느 부대 소속이든간에 이 레인저 스쿨의 레인저 교육을 받았는지 여부가 소위 말하는 빡센 부대의 핵심 엘리트 군인인가를 자부할 수 있는 하나의 기준이라는 인식이 은근히 존재한다.
즉, 미국과 세계 우방국의 각종 정예부대들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엘리트 군인들을 양성해내는 교육과정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는 것이다.
SOPREP에선 특수부대 전역자들이 위탁교육에 대해 신세계를 경험한다고 한다; 중동 출신 장교가 병사들이 뺑이치지 엘리트 장교인 내가 왜 이걸하냐고 징징대고 반대로 필리핀 출신 교육생은 열정적으로 교육을 받고 각 나라의 군 문화를 볼수있다고 평.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레인저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 미국 특수작전사령부(USSOCOM) 소속
- ↑ 그런데 75연대에서 계속 '장기' 복무하려면 레인저 스쿨을 필히 수료해야 한다. 레인저 스쿨 수료에 실패하면 결국 75연대 장기복무 심사에서도 탈락하고 다른 부대로 전출보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