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저

1 개요

Ranger
원래는 국경선이나 위험지대를 순찰하면서 위험을 조기에 감지하여 본대에 알리는 역할을 하는 병사를 일컫던 말로서, 17세기 미 대륙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이다. 이 레인저란 단어는 이후에 크게 두가지 갈래로 변형되어 쓰이게 되는데, 하나는 정찰이나 기습공격의 임무를 가진 정예 대원 혹은 특수부대라는 군사적인 의미의 용어이고, 또 다른 하나는 산림 감시원이나 공원 관리인을 가리키는 민간 용어로도 쓰이게 되었다.

그리고 현대에선 '정예'라는 뉘앙스를 지닌 일반적인 의미로 워낙 널리 쓰이기 때문에, 뭐든 빡세보이려는 것들엔 죄다 갖다 붙이는 약방의 감초같은 단어처럼 돼버린지 오래다. 그래서 각종 군사 방면에서부터 게임, 만화, 액션/히어로물, 수사기관, 스포츠팀, 판타지물 등에 이르기까지 워낙 많이 쓰여서 혼란을 야기하기도 하는 단어.


2 현실의 레인저

2.1 미합중국 육군


2.2 일본 자위대

300px-JGSDF_RANGER.png
휘장

특수전 자격 과정
일본 자위대의 특수전 자격 과정, 혹은 그 과정을 이수한 군인을 일컫는 말이다. 이름의 유래는 미 육군 레인저 스쿨에서 따왔고, 당연한 말이겠지만 특수전 교육과정 창설 인원들이 레인저 스쿨에서 구르면서 교육과정을 배워왔다.

일본 자위대의 레인저 교육 과정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간부들이 받는 후지 학교 간부 레인저 과정, 제1공정단 공정교육대에서 실시하는 간부-부사관 공수 레인저 과정, 각 부대 특성에 따라 알맞게 편성된 각 부대 자체 레인저 과정('부대 레인저 과정'이라고 부름)들이 그것이다.

이 중 부대 레인저 교육을 제외한 나머지 레인저 교육은 기초 체력 훈련, 폭파, 소총 사격, 강습, 척후, 무음병기 사용, 통신술, 수신호, 야전호 구축, 잠복, 헬리본, 단정 잠입, 무장입수, 긴급 탈출, 산림전, 야간전, 산악전, 설원전, 시가전, 생존 훈련, 야외 위생,근접전(총검술,격투술), 비정규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부방면보통과연대[1]대마도 경비대 등과 같은 특수목적을 가진 부대에서는 부대 레인저 과정보다는 위에 언급한 두 종류의 과정(후지 학교 간부 레인저 과정이나 간부-부사관 공수 레인저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이 많다. 이들의 자존심은 웬만한 타국 특수부대들 못지 않게 높다고 하나 대우는 신통치 않다고 한다.

레인저 과정을 이수한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자위관들은 부대 레인저 교육만 이수한 대원들에 대해서는 '진짜' 레인저가 아니라고 까는 모양이다. 왜 그런가 하면 두 종류의 레인저 교육을 이수한 사람들이 교관, 조교로서 참여하고 부대 사정에 따라 중점 이수 과목[2]을 중시하기에 사실상 멀티롤인 자신들보다 못하다는 느낌을 받는 모양이다.

2002년 창설된 독립 경보병 연대인 서부방면대보통과연대(西部方面隊普通科連隊)는 각 중대 예하에 레인저 자격자로만 이루어진 소총소대를 1개씩 편성했다. 대한민국에 가까운 쓰시마에 주둔하는 육상자위대 쓰시마경비대도 레인저 소대를 편성했다. 게다가 2018년을 목표로 육상자위대가 해병대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수륙기동단을 창설할 예정이다. 이렇게 각종 정예부대원들이 증가하는 만큼 레인저 과정에 대한 수요도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훈련 기간 중 절대복종해야 하며 대답은 '레인저'로 통일한다.


2.3 대한민국 육군

하계 유격 훈련 조교의 부착물
'레인저'라는 단어를 쓰긴 하지만, 위의 미군이나 일본 자위대의 레인저와는 사실 관련이 없다. 교육 훈련을 위한 유격 교육을 이수한 뒤, 교육생들을 신나게 돌려주는 조교들이, 조교의 위엄과 멋을 위해 Ranger라는 글자를 모자나 옷에 부착한 것에 불과하다.
2000년대 후반부터 전부 탈착하도록 지시가 내려왔으나 전역할 때 병장들이 달고 나간다. 유격 조교 문서 참조.


2.4 텍사스 주

Texas Ranger Division(텍사스 레인저)
미 연방이 아닌, 텍사스 주 법집행기구(경찰)이다. 미국 텍사스 주의 오스틴에 본거지를 두고있다. 이들은 살인에서 정치부패까지 광범위한 수사를 하였으며 폭동 진압, 요인 경호, 용의자 추격 등에도 참가하였고, 초창기에는 준 군사조직의 역할도 수행하였다. 이 조직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주 단위 법집행조직이며 텍사스 역사의 중요한 순간들을 장식하였고 서부 개척사의 유명한 범죄사건들에 개입하였다. 이들을 다룬 책은 학술서부터 소설까지 셀 수 없이 많으며 텍사스 웨이코(Waco)에는 이들에게 바쳐진 박물관이 있다.

1823년 스티븐 오스틴(Stephen F. Austin)에 의해 비공식적으로 창설되었으며 1835년 정식 창단되었다. 이들은 남북전쟁 시기에 연방정부에 의해 해산되었지만 주 정부의 정상화에 따라 빠르게 재건되었다. 1935년부터 이 조직은 텍사스 공공 안전부하에서 수사권을 행사하고 있다. 2012년 현재 텍사스 레인저 대원은 150명이다. 자세한 것은 [해당 홈페이지 참조].

워낙 유명한 집단이다보니 척 노리스 주연의 TV 드라마와 2002년 스티브 마이너 감독에 제임스 밴데어빅, 레이철 레이 쿡, 애슈턴 커처, 딜런 맥더멋, 어셔 레이먼드 등이 출연한 영화로도 잘 알려져 있다.


2.5 항공모함

CV-61 레인저에 대해서는 포레스탈급 항공모함#s-8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6 히노자동차

현대 중화민국 국군 기갑차량
MBT1세대M48A3H
2세대CM-11/12M, M60A3 TTS
경전차M41DM, M41
장갑차장륜장갑차CM-32, V-150S
궤도장갑차CM-21, M113, LVT-5, AAV7A1
차량오토바이야마하 로얄 스타 밴처 헌병 오토바이, KYMCO KTR125 정찰용 오토바이
소형M151R, 험비
트럭M35, M923, 나비스타 디펜스 MV 4×4*, 오시코시 FMTV · HEMTT
벤츠 악트로스 · 아테고 · 우니모크, MAN HET, 볼보 FH
히노 500 , 미쓰비시 델리카, 대우 차세대트럭
자주포M110A2, M109(A2/A5), M107R, M108R
자주 대공포 / 대공미사일M42 더스터, M1097 어벤저, MIM-72/M48 채퍼럴 · 톈첸-1
다연장로켓쿵 펭-III{{{#000000R}}}/IV/VI, 뢰정-2000
기타M10 울버린R, M18 헬캣R, M36 잭슨R, M4 셔먼R, M7 프리스트R
※ 윗첨자R : 퇴역 차량
※ 윗첨자M : 개조 차량
* : 나비스타 인터내셔널社의 워크스타 트럭을 개수한 군납 모델.


기갑차량 둘러보기
대전기 (1914~1945)냉전기 (1945~1991)현대전 (1991~)


日野・レンジャー
일본의 중형 트럭
1969년부터 생산된 유서 깊은 차종이다. 수출명은 500.[3]

4세대 모델을 기아자동차에서 들여와서 라이노라는 이름으로[4] 라이센스 생산한 적이 있으며, 현재 스카니아코리아에서 5세대 모델을 한국에 수입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현직 기사들의 평은 그닥 좋지 않다. 자세한 내용은 스카니아 문서 참조.

여담이지만 세대를 거쳐갈수록 이름이 괴이해지는것이 특징인데 1세대, 2세대까지는 그냥 레인저 였으나 3세대로 가서 바람의 레인저(風のレンジャー)(…), 4세대로 가서는 크루징 레인저(クルージングレンジャー)로 시작해서 자잘한 마이너체인지를 거칠때마다 라이징 레인저(ライジングレンジャー)(…) - 스페이스 레인저(スペースレンジャー)(…)로 바뀐 것이 특징.

참고로 5세대 히노 레인저는 주차브레이크가 특이하다. 에어식 주차브레이크를 채용했으나 생긴 것은 승용차나 소형 트럭에서 채용하는 케이블식 주차브레이크이다(...) 물론 조작법은 케이블식과 동일하게 위로 올리면 주차브레이크가 잡힌 것이고 내리면 풀린 것이다.

2.7 포드의 픽업트럭 명칭

포드 레인저 문서 참조.

2.8 EPL 축구 팀

퀸즈 파크 레인저스 FC 문서 참조


2.9 MLB 야구단

텍사스 레인저스 문서 참조


3 대중매체 속의 레인저

3.1 영화/드라마

3.1.1 라이언 일병 구하기

3형제가 모두 전사한 제101공수사단 소속 제임스 라이언 일병(맷 데이먼)을 집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레인저대대 소속의 헨리 밀러 대위(톰 행크스)를 비롯한 8명의 레인저 대원들과, 통역병인 제29보병사단의 티모시 업햄 상병이 라이언을 찾기 위해 전장을 누빈다.


3.1.2 반지의 제왕

레인저 종족
보통 북방의 순찰자로 일컬어지며, 모든 직업의 구성원이 두네다인인 킹왕짱스러운 면을 보여준다. 이든 이든 가리지않고 잘 다루고, 몇달동안 야생에서 살아갈 수 있는 생존의 명수들이다. 보통 에리아도르 주변을 배회하며 악의 무리들을 사냥하고 샤이어 및 브리 등등의 작은 마을을 지켜준다. 그런데 브리에서는 그냥 '진귀한 소식을 가끔 가져다주는 좀 위험한 친구들'이라고 인식되는 듯.

사실 아라고른 2세도 레인저 출신. 정확히 말하면 모든 레인저들의 대장이자 모든 두네다인의 족장이다. 이때의 별명스트라이더(성큼걸이)였다. 반지전쟁에 이르러서는 그 수가 줄었지만, 그래도 소설에서는 나중에 아라곤을 따라 펠레노르 평원에 진격하며 검은 문까지 향한다.

호빗반지전쟁 이전을 나룬 미들 어스: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의 주인공 탈리온은 모란논에서 모르도르를 감시하던 곤도르 순찰자(레인저) 대장이다.


3.1.3 왕좌의 게임

HBO의 인기 미드 왕좌의 게임에서 야만족과의 국경선 장벽을 지키는 군대인 '나이츠 워치' 예하의 순찰대가 레인저이다. 나이츠 워치의 다른 병력은 장벽 안쪽에 머무는 반면, 레인저 대원들은 장벽 너머로 나가서 순찰하며 위험을 감지하고 정보를 얻어와서 보고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3.1.4 퍼시픽 림

예거의 파일럿을 말하는 용어. 일반적인 파일럿과 달리, 두 사람 혹은 세 사람이 한 조가 되어 드리프트를 통해 예거를 조종한다. 드리프트의 특성상 레인저는 서로 믿을 수 있는 사람끼리 조를 구성하며 인정한 상대에 한해서만 같이 탑승할 수 있다.


3.1.5 레인져스

2000년에 개봉한 미국의 B~C급 액션영화로 감독은 짐 위노스키. 주인공들이 75레인저연대원들이다. 네이비씰(90)영화와 척 노리스의 매트 헌터(85) 영화 두 작품속 영상을 짜집기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초반의 주인공들의 작전씬이 네이비씰 영화이고 후반부에 테러범들 상륙하여 주방위군과 교전하는건 매트헌터의 후반부 전개 그대로를 영상짜집기 했다. 약간 섹드립 외에는 그냥 빡센 훈련을 받은 멋있는 미군 레인저 대원들이 음모를 꾸몄던 상관들이 죽어나가는걸 파헤쳐가면서 결국 테러범 막는다는 내용이다.


3.1.6 론 레인저

론 레인저 문서 참조

3.1.7 스포츠 레인저

스포츠 레인저 문서 참조


3.2 게임

  • 리듬 게임
아스트로레인저
  • 슈팅 게임
폭스 레인저


3.2.1 클래스

이상하게도 한국 온라인게임에서 레인저란 클래스명을 들고있는건 전부 약캐다.(검은사막 제외. 흉악한 OP 직업이다) 아니, 사실 미국에 있는 원조도 마찬가지지만.

3.2.2 웨이스트랜드 2

레인저 시타델 문서 참조


3.2.3 쥬라기 원시전

텔레포트를 하는 유닛으로 등장하며 1과 2의 설정이 다르다. 1에서는 키가 작은 난쟁이로 묘사되며 텔레포트와 부활 마법을 쓰는 유닛이었다. 능력치는 낮고 게임 특성상 견제하는 효율이 좋지 않아 그다지 빛을 보지 못했다.

쥬라기 원시전 2에서는 설정이 대폭 바뀌어 물의 요정으로 등장한다. 설정 때문이긴 하지만 어째 요정이 죄다 여자. 단검으로 근접공격을 하며 공속과 이속이 빨라 일꾼 테러하는 데 최적인 유닛. 다른 능력치는 낮아 대놓고 싸우지는 못하지만 마법이 좋아 테러 후에 교전부대에 섞기도 한다.

마법으로 텔레포트와 점프 포탈이 있다. 텔레포트는 전작과 동일하게 자신이 순간이동을 하는 마법으로 언덕 밑에서 시아 확보하고 일꾼한테 날아들어서 패고 도망가는, 당했으면 이가 갈리는 기술. 점프 포탈은 3레벨에서 익히는 마법으로 바닥에 포탈을 소환, 범위 내의 적군 유닛을 맵 상에 랜덤하게 던지는 기술이다. 도착하는 장소는 무작위로 적의 병력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어 교전시에 상대를 각개격파할 수 있다. 재수없으면 티라노스 같은 놈이 본진에 떨어져 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3.2.4 창세기전 시리즈

비프로스트 공국에 소속된 단체. 비프로스트를 방문한 여행자들에게 기간테스 산맥 및 북빙원을 안내하면서 돈을 받고, 정찰병으로도 활약한다. 남자들이 이쪽에 많이 종사하여 군의 인력은 여자들로 메워졌는데, 이들이 바로 발키리이다.

무력집단이기도 하지만 주로 정찰 임무를 맡고 있어서 전투는 전문이 아니기 때문에 여자들만 있는 발키리보다 약해보인다. 기간테스 산맥이나 북빙원 같은 곳에서의 비정규전에 특화된 듯하며, 무기도 소검이나 이 전부. 다만 폭탄 같은 것을 지니고 다니기에 후방에서 적진을 교란할 수 있는 듯하다.

창세기전 2의 주인공인 G.S와 절친한 친구인 스트라이더 같이 꽤 이름있는 자들은 공왕의 측근들로 발탁되기도 하며, 공왕 정예 정찰대로 일하는 자들도 있다.

창세기전 3에서는 비프로스트 공국이 망해서 해체되었거나 게이시르 제국군에 흡수된 것인지, 발키리들처럼 공왕파에 가담하여 비프로스트 독립운동을 하는 모습도 보이지 않는다… 작중에 등장하는 유일한 레인저인 심넬 램버트철가면 밑에서 일하고 있다.


3.2.5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


연합군의 지프로서 타이베리안 돈험비와 다를 바 없는 유닛. 지프차에 기관총 달아놓은 걸 보면 테크니컬이라고 볼 수도?


3.2.6 Company of Heroes

미군 유닛
일명 '슈퍼 파워 레인저'라는 별명이 붙은 미군 보병중대에서만 사용가능한 유닛. 병력 400을 사용하여 맵 밖에서 6명이 1개 분대인 레인저를 소환할 수 있다. 다만, 지정위치까지 걸어온다…

엘리트 보병 아머이고 나올때부터 M9 바주카 2개를 들고 나오기 때문에 대전차 보병으로 쓸만하며, 뮤니션 100을 소비하여 톰슨 기관단총을 들려주면 근거리 대보병 능력도 뛰어나다. 사기충전이라는 기술로 적의 제압사격 및 사기저하를 무시하고 돌격할 수도 있다. 단, M-9 바주카 관통능력이 안 좋은게 흠.

단, 온라인으로 넘어오면서 레인좆으로 별명이 바뀌었다. 비싼 호출비용에 비해 낮은 성능으로 경우에 따라선 소총수 1개 분대 값어치하기도 힘든 유닛이 되었기 때문이다.

사실 패키지 시절에도 바주카의 낮은 명중률과 관통능력, 뭔가 후진 대보병화력 바주카가 바좆카라고 불리고 레인저를 레인좆이라 부르는 사람도 많았다. 미국 보병이 국방 보병보다 명당 hp가 낮다는 점도 한몫, 유지비가 높고 충원비도 높은지라 더더욱 뼈아프다. 같은 엘리트 아머인데도 2업이상인 파이오니어나 척탄병보다 꽤 잘 죽는다. 실력에 따라 활약이 큰 미국 유닛 중에서도 그 차이가 심한 유닛.


3.2.7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총열 두 개짜리 샷건, 그 중에서도 톱으로 앞을 썰어버린 샷건으로 이 바닥에서 소드 오프 샷건은 너무 흔해서 무엇을 베이스로 했는지는 알 수 없으며, 아킴보 사용이 가능하다. 아킴보를 사용할 경우 당연히 정조준은 불가능.

멀티플레이에서는 레벨 42에 해금되며 그 구조상 장탄수는 2발로 데미지 75에 산탄이 6개이므로 총합 450의 최고 데미지를 자랑한다. 재장전 시간도 느리고 사거리도 최대 12m 정도로 짧지만 맵이 작아서 CQB 상황이 많은 콜옵의 특성상 주무장과 병행하여 사용하면 진정한 PDW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


3.2.8 파이널 판타지 11

활을 사용해서 사기적인 데미지를 입히는게 가능하다. 문제는 공격할 때마다 화살을 소모한다는 것인데, 화살이 꽤나 비싸기 때문에 돈을 너무 먹어대서 정말로 제대로 할려면 안정적인 수입이 필수적. 장시간 동안 한 곳에서 죽치고 있으려면 화살을 만들 재료도 들고 다니면서 싸워야 하기때문에 어느 정도의 Woodworking (목공)기술도 필요한 직업이다.

후반 파티플레이 때 레인저 2명 있으면 탱커가 어그로 관리가 힘들 정도로 데미지를 쫙쫙 뽑아낸다. 스킬체인까지 들어가면 그야말로 일격사도 가능. 파판11의 최강 데미지 딜러이니 하고 싶은 사람은 돈을 많이 모으도록 하자.

명중률에 모든것을 걸어야 하는 직업이기도 하기때문에 돈이 많이 들어가나 (명중률 높여주는 방어구와 악세서리가 비싸다), 만약 친구중 시인이 같이 플레이 할 경우, 파티를 찾는 목록에 '시인도 같이 있습니다' 라고 치면 10분안에 파티를 찾는게 가능.

참고로 언데드 종류 중에서 스켈레톤에는 큰 데미지를 기대하기 힘드니 적을 잘 선택하도록 하자.


3.2.9 파워프로군 포켓7

포켓레인저 문서 참조


3.2.10 폴아웃 시리즈

일종의 용병 단체. 물론 탈론 컴퍼니 마냥 막장 짓거리를 하는 건 아니고, 슈퍼뮤턴트 제거나 지도 작성 같은 일들을 하는 모양. 메인 퀘스트에서 볼 수 있는 건 아니고 사이드 퀘스트인 '라일리의 레인저'에 등장하는데, 퀘스트를 깨면 유니크 미니건이나 레인저 배틀 아머를 준다.
퀘스트를 깨면 발견 장소 위치를 레인저 본부에 팔 수 있다.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의 레인저들, 단일 공격력만 따진다면 진짜로 높다. 문서 참조.


3.2.11 Diep.io

레인저(디피오) 참고.의미가 심하게 와전되었다


3.3 기타

3.3.1 소설

위에 나온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원작인 얼음과 불의 노래 속에 등장하는 국경 순찰대의 명칭이 '레인저'다. 드라마에서와 마찬가지로 야만족과의 국경선 장벽을 지키는 군대인 '나이츠 워치' 예하의 순찰대이다.


3.3.2 골판지 전기

오덕레인저 문서 참조


3.3.3 만화

고독한 레인저 문서 참조


3.3.4 마법선생 네기마

바보레인저 문서 참조


3.3.5 슈퍼전대 시리즈

○○전대 ○○렌자(레인저)로 사용한다. 파워레인저도 같은 방법으로 표기한다. 단, 마스크맨의 전함인 터보레인저(terbo ranger)는 발음이 겹치므로 '터보란자'라고 표기한다.

허리케인+레인저를 허리켄자(허리케인저), 모험+레인저를 보켄자라고 하는 등 자주 짤리는 경향도 있다.


3.3.6 칸쟈니∞

에이트레인저 문서 참조


3.3.7 포켓몬스터

포켓몬 레인저 문서 참조

  1. 서부방면대 소속으로서 일종의 기동대응부대, 주둔지는 규슈에 있는 사세보.
  2. 예를 들면 홋카이도 주둔부대라면 스키 교육이나 눈 내린 지형에서의 전투가 중점이고 도시 지역 주둔지라면 시가전이나 강습, 헬리본 정도를 중점적으로 한다고 한다.
  3. 히노의 트럭 차종은 수출명을 숫자로 붙인다. 마이티 정도의 2.5~3.5톤급 트럭인 "듀트로(Dutro)"는 300, 대형 트럭인 "프로피아(PROFIA)"는 700이다. 참고로 한국에도 500이라는 수출명으로 수입된다.
  4. 2세대 모델이다.
  5. 실제 레인저의 단어 뜻과 연관이 없는 전직. 설정에도 이 직업이 순찰대를 했다는 말은 없다.
  6. 클래스명이 레인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