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Rosa. 베요네타시리즈의 등장인물.
성우는 베요네타와 같은 헬레나 테일러. 하지만 본래 음성보다는 더 낮고 토속적인 발음으로 연기하기 때문에 상당히 다르게 느껴진다.
베요네타의 영국인 어머니이자 엄브라의 마녀.
500년전, 교단의 금기를 어기고 한 루멘의 현자와 혼인하여 베요네타(세레자)를 낳았으나 이내 발각되어 남편과 헤어지고 투옥되었다. 1편에서 베요네타의 기억 속 모습은 항상 감옥에 갇혀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며, 세레자의 생일 날, 그녀에게 엄브라의 마녀의 시계를 선물로 준다.[1] 마녀사냥 당시 사망하여 베요네타가 패닉에 빠져 전의를 상실하게 된 계기이기도 하다.
베요네타 2에서는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RECORDS OF TIME에서 베요네타와 함께 싸우는 얼굴을 가린[2] 마녀가 이 아줌마.
1편에서는 다소 밋밋하고 단순한 복장이나 베요네타 2에서는 극장판의 디자인을 토대로 리파인되어 등장한다.
롭트가 보여준 과거의 회상에서 그녀를 구하기 위해 찾아온 발더를 감싸고 상처를 입었으며, 슬퍼하는 발더에게 20년 동안 보지 못했지만 결혼선물[3]을 항상 지니고 있었다며, 딸인 세레자를 부탁한다는 말을 하고 사망한다.
그러다가 플레이 도중 직접 만나게 되는데, 지옥에서 발더와 싸우는 도중 난입한 로키의 힘에 의해 베요네타와 발더는 500년 전 마녀사냥 당시의 비그리드로 되돌아간다. 그리고 베요네타 앞에 천사들을 압도적으로 밀어붙이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계약한 악마는 '마담 케프리'로 위키드 위브로 소환되는 주먹과 다리의 모양이 베요네타와 다르며[4] 비스트 위딘은 호랑이와 매, 말벌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추가 공략 캐릭터이며 3rd 클라이맥스 난이도(하드)에서 클리어하면 해금된다. 이때 부터 그녀를 플레이 캐릭터로 이용 할 수가 있다. 모션은 1편의 베요네타와 동일하고[5] 무기는 "언포기븐"이라는 싱글 액션 6연발 권총이며 다른 무기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마찬가지로 마력 게이지가 1줄이 꽉 찼을때 엄브란 클라이맥스의 사용이 가능하지만 악마 소환이 아니라 "엄브란 아머"에 탑승하는 것으로 바뀐다.
여담으로 로사로 스토리모드를 플레이하면 본의아니게 부부싸움이 되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