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랜서

랑그릿사 시리즈에 등장하는 기병계열 용병유닛.

MD판 랑그릿사2에서는 '로얄 호스'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다.(능력치도 다르다)


AT 30, DF 21의, 능력치만 따지면 최고의 스탯을 자랑하는 아크데몬(AT 30, DF 24)에 필적하는 유닛. 거기다 이동속도도 기병중엔 최고를 자랑한다.[1]

다양한 루트의 게임이 가능한 데어랑그릿사에서는 시나리오상 '제국의 이상' 루트 외의 동료들은 에디터를 쓰지 않는 이상 절대로 고용이 불가능하며, 레온이 기병 3단계 클래스인 하이랜더까지 가야 고용이 가능. 레온 외에는 고용이 불가능하다.[2]

같은 하이랜더가 되어도 제국군이 고용하는 로얄랜서와는 다르게, 다른 계열은 능력치가 좀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빛의 후예의 드라군은 AT 28 DF 20, 마족의 본디노는 AT 29 DF 20)

보병에게 있어 절대적인 상성을 자랑하며, 창병의 스탯이 낮은 경우는 창병마저도 무참하게 짓밟는다.

다만 스탯이 그다지 차이가 안난다면 팔랑크스(파랜크스)에게 역으로 밟혀버린다. 단, 파랜크스보다 스텟이 심하게 낮은 파이크는 보병과 다름없이 찢어발길 수 있다.

다만 드라군과 마찬가지로 중갑기병이라는 설정이 있어 물 지형이나 산 지형으로 들어가면 이동속도는 시궁창으로 변해버린다.
(비병을 제외한 어느 유닛이든 마찬가지지만 기병계열, 특히 이쪽은 더 심하다)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하지만(다른 2차 기병보다 50 더 비싸다), 충분히 제값은 하는 유닛.
  1. 데어 랑그릿사에서는 이동속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2. 정작 레온도 기병테크를 타기가 생각보다 힘들다. 합류 시 기병테크의 경우 실버나이트 레벨 8, 보병테크의 경우 하이로드/소드맨 레벨 1이 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