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enza
글락소스미스클라인사의 인플루엔자 치료제. 성분명 Zanamivir.
신종플루에도 효과를 보인다고 하며, 타미플루의 대체약품으로 사용될 수 있다.
리렌자는 타미플루와 비슷한 효능을 나타내지만, 타미플루가 Neuraminidase의 경쟁적 억제제인 반면 리렌자는 효소에 직접 작용하여 효소의 기능을 억제하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타미플루보다 리렌자가 더 빨리 개발되기도 했다.)
특이하게도 내복약이 아닌 분말 흡입식으로 약이 든 디스크를 흡입기에 장착하고 흡입기에 장비된 개봉장치를 이용하여 분말 형태의 약이 든 포낭을 개봉한 뒤 약을 흡입해서 복약해야 된다.
- 사용법 동영상
(외국어 울렁증 환자들의 주의를 요함)
유튜브캡션(구글 음성인식 + 구글 외국어번역)을 지원하는 동영상이므로 활용하도록.그런데 음성인식과 번역의 질이 둘다 좋지 않아 별 쓸모가 없는데?
용법은
증상 치료시에는 1일 2회 2번씩 5일간 흡입기를 사용하여 흡입
증상 예방시에는 1일 1회 2번씩 10일간 흡입기를 사용하여 흡입
하면 된다.
부작용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주된 부작용이며, 그 이외에 분말흡입식이기 때문에 천식 및 기관지 질환자에게는 호흡 곤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처방시 주의를 해야 된다는 점 정도가 있다. 아무래도 타미플루의 심각한 부작용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
여담으로 흡입기의 메카니즘이 골수 이영도팬이라면 도깨비 무사장 탈해 머리돌의 회전식 담배파이프인 뻐끔이가 생각 나는 물건이다.- ↑ 보면 알겠지만 코로 흡입하는 것이 아니다. 설명서에서도 약을 어떻게 개봉/장착하는지에 대해서만 나와 있기 때문에 의외로 상당수의 환자들이 코로 흡입하다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