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로이 젠킨스(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1 개요

한글명리로이 젠킨스
영문명Leeroy Jenkins
카드 세트오리지널
카드 종류하수인
등급전설
직업 제한공용
종족-
황금 카드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5[1]공격력6생명력2
효과돌진. 전투의 함성: 상대편에게 1/1 새끼용을 둘 소환해 줍니다.
플레이버 텍스트때가 왔다! 가자! 리로이이이이이이이이이 젠킨스으으으으으으!
(At least he has Angry Chicken.)
소환 시: 리로~이 젠킨스~!

공격 시: 시간 없어, 가자고!
사망 시: 으윽, 그래도 나한테는 닭고기가 있다고...

성우는 정영웅.

한글명새끼용
영문명Whelp
카드 세트오리지널
카드 종류하수인(토큰)
등급기본
직업 제한-
종족용족
황금 카드황금 리로이 젠킨스의 전투의 함성.
비용1공격력1생명력1
효과-

2 상세

오리지널 공용 전설 카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북미 서버의 네임드 유저 리로이 젠킨스다. 모든 전설 카드 중 유일하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네임드급 인물이거나 하스스톤 오리지널 캐릭터가 아닌 네임드급 와우저다. 특수능력은 검은바위 첨탑 상층에 있는 새끼용 알방에서 리로이 젠킨스가 알들을 마구 건드려 새끼용들에게 공대가 전멸당한 것을 표현했다. 자세한 것은 리로이 젠킨스 참고.

우스꽝스러운 유래와 효과로 인해 초창기에는 개그카드 취급을 받았다.하지만 이 카드의 진가는 이내 드러나고, "어떤 전설카드를 먼저 만드는 게 좋나요?" 라고 질문하면, 십중팔구 일단 리로이를 만들어라 라는 답변이 달릴 정도의 위상을 가지고 있었다. 말인 즉슨 너프 전에는 박사 붐급의 파급력을 자랑했던 희대의 OP카드였다. 워낙 한시대를 풍미 했는지라 돌진 카드들에 ~~로이 식의 별명을 짓게 됐다. 대표적으로 과거의 비전골렘 - 비로이, 못 말리는 로켓병 - 난로이(난다 날아).

못 말리는 로켓병은 6코 5/2 돌진, 은빛십자군 부대장은 6코 4/2 천보 돌진인데, 당시 4코스트였던 이 카드가 6/2 돌진이라는 점에서 이 카드의 사기성을 알 수 있다. 이 카드는 화염구보다도 더해 공격력 버프가 가능했다. 패널티로 상대편에 1/1 새끼용을 2마리 소환해 주지만, 피니시 카드이기 때문에 재수가 없어서 내자마자 단검 곡예사에 저격당해 죽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 빼고는 의미가 없는 패널티. 만약 리로이를 피니시 용도가 아니라 6코에 낼 카드가 없어서, 또는 필드를 잡아볼 생각으로 냈다가는 새끼용 두 마리가 2체력인 리로이를 정확히 저격할 수 있어서 금세 사라지게 되므로 사실상 피니시 용도로 쓰도록 강제하는 효과라고 볼 수도 있다.

덕분에 4코 시절에는 각종 콤보에 활용되었다.

  • 도적 : 리로이(4코) - 그밟 - 리로이(2코) - 그밟 - 리로이(2코) 로 8코 18데미지 (+ 냉혈 1장당 4데미지 추가). 오리 시절 위용을 떨쳤던 주문도적의 밥줄.
  • 흑마 : 리로이 - 압도적인 힘 - 얼굴 없는 배후자 로 10코 20데미지, 혹은 리로이 - 압도 - 본체 10딜 이후 암흑 불길로 필드 클리어 [2]
  • 주술사 : 리로이 - 대지의 무기- 대지의 무기 - 질풍 - 불꽃의 토템으로 10코 28데미지, 리로이 - 고대의 영혼 - 윤회 등
  • 사냥꾼 : 리로이 - 개들을 풀어라. 적에게 하수인 2마리를 추가시킨다는 점을 이용.

... 등이 있었다.

그러다 2014년 9월 22일, 근 1년 간의 애원 끝에 4→5코스트로 너프 되었다. 단순히 끝내기 요원으로 기용하는 직업들은 별 타격이 없으나, 그림자 밟기 콤보로 8코 18데미지를 뽑아내던 주문도적은 더 이상 그런 사기 연계가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후 주문도적은 남쪽 바다 갑판원이나 비전 골렘 등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고, 리압배 콤보가 힘들어진 흑마의 경우에는 타우릿산의 등장 전까지 채용률이 매우 떨어졌다. 어쨌든 그 전까지의 OP카드 취급은 더이상 받지 않게 되었다.

고블린 대 노움 메타가 정착되면서 거의 모든 덱들에서 빠지나 싶었지만, 2015년 2월 장의사의 너프와 함께 죽메 냥꾼이 사장되고 돌진 냥꾼이 그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돌냥이 지금도 종종 활용하는 카드이다.

탐험가 연맹 모험 모드 패치 이후, 리로이 - 압도적인 힘 - 얼굴 없는 배후자의 콤보를 사용하는 일명 리압배 흑마의 마무리를 책임지는 필수 카드가 되었다. 또한 도굴꾼의 추가로 부활한 미라클 도적의 리로이 - 냉혈 -냉혈의 피니쉬로도 사용되니 돌진카드로서의 입지는 한동안 죽지는 않을 듯.

고대 신의 속삭임 패치 이후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던 비전 골렘의 돌진이 삭제되면서 많은 덱에 피니시로 채용되고 있다. 주로 사용되는 덱은 주문도적, 위니흑마, 리노흑마와 기타 어그로덱. 필수까지는 아니더라도 리로이를 쓰는 덱이 생각보다 많아 일단 만들어 두면 좋다는 평을 받고있다.

3 기타

확장팩 탐험가 연맹의 트레일러 영상에서도 등장. 영화관에서 팝콘 들고 탐험가 연맹의 홍보 영상을 초롱초롱한 눈으로 보다가 마지막에 흥에 겨운 표정으로 벌떡 일어서 "가자고!"를 외친다.

2014년 7월 23일 낙스라마스 패치에서 등장시 BGM이 유머러스하게 바뀌었다. 패치 이전에는 영문 클라이언트에서만 나왔던 배경음이었지만 모든 언어에서 나오게 바뀐 듯. 안 그래도 짜증나는데 더 짜증 서부영화틱하게 바뀌었다는 의견과 촌스럽다, 다시 돌려내라라는 의견도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카드일람/전설 등급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2014년 9월 22일 패치 이전에는 4코스트였다.
  2. 동전을 아껴두거나 소환의 문 등을 활용한다면 압도적인 힘을 한 번 더 써서 28데미지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