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검은바위 첨탑/BlackrockSpire Zones.jpg
1 개요
Blackrock Spire.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인스턴스 던전.
오리지널의 레이드가 아닌 인스턴스중에서는 가장 흉악한 난이도를 자랑하던 곳으로 기본적으로 모든 몹들이 4~5링크 구성인데다가 다른 던전에 비해 몹들의 체력도 월등히 높아서 최고난이도의 일반 던전이었다. 그 때문인지 인던 입장 제한 패치가 이루어진 후에도 검은바위 첨탑은 10인 레이드 던전으로 규정되었다.
이때문에, 인던 입장 패치 15인 제한이 걸린 후에도 상층과 솔름,스칼등은 줄구룹이나 안퀴라즈 폐허가 등장하기 전까지 이들을 대신할 라이트 유저용 캐주얼 레이드였고, 다시 5인 제한 패치가 걸릴때도 첨탑 상층은 10인으로 풀렸기 때문에 현시대 10인 레이드의 원조격인 던전이 된다. 오리지널 시절 검은바위 첨탑 상층과 스트라솔름이 당시 화산심장부를 공략하기 이전의 60렙들의 최종 컨텐츠였던 셈. 난이도는 전술한 줄구룹,폐허, 그외 확장팩 이후 10인 레이드보다는 낮은 편이었지만, 입장을 위해 열쇠를 가진 유저가 필요하고, 10~15인의 멤버를 구성해야 하기에 다른 인던처럼 마냥 들어가기 좀 까다로웠다.[1]
리치왕의 분노 시절에도 혼자갔다간 아차하면 눕는 흉악한 던전이었다. 다만 대격변 이후로는 아제로스의 다른 5인 인던들과 함께 너프 되어 이젠 50대 후반의 한팟에게도 드라키사스까지 남김없이 썰리는 수준이 되었다.길이 정말 길고 복잡하여 판다리아의 안개 확장팩이 나오고 오리지널 인던 지도마저 제작된 지금조차도 초행자가 가면 길을 잃고 몇시간을 헤메는건 기본이다.
게임상에서 구분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첨탑 상층과 첨탑 하층이라는 두 구간으로 나뉘어 있다. 던전에 들어간 후 위로 올라가면 상층, 아래로 내려가면 하층. 상층에 들어가려면 하층 퀘스트를 완료해서 '승천의 인장'이라는 아이템을 얻어야 했는데 후술할 필살의 비수와 오리지널 당시의 많은 인구로 인해 파티 천민이라는 시너지 효과로 도적에게는 사실상 필수 아이템. 상층 팟에서 도적들이 아무도 인장을 가지고 있지 않았을 경우, 다른 유저가 가지고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아서 파쫑 난다면 도적들이 굽신굽신 거리며 사과하는 경우도 가끔씩 볼 수 있었다. 이는 리치왕의 분노에서 패치되어 승천의 인장 없이도 상층에 입장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래 워크래프트 : 오크와 인간에서 휴먼 측 마지막 미션에 등장하는 '건물'이었다. 미션의 목표로 이걸 때려부수면 승리. 일정 시간 간격으로 오크 일꾼(피언)을 뱉어낸다.
설정 상으로는 2차 대전쟁 당시 패퇴했던 '검은 호드'의 본거지로 검은무쇠 부족들을 몰아내고 점령한 검은무쇠 일족의 도시다. 여전히 검은 호드의 주축인 검은바위 부족, 검은 호드와 동맹을 맺고 있는 숲 트롤 가시불꽃 부족과 오우거들이 남아있다. 원래는 오그림 둠해머에게 암살당한 대족장 블랙핸드의 아들인 렌드 블랙핸드, 마임 블랙핸드가 다스렸지만 네파리안에 의해 마임은 죽고 렌드는 항복하여 사실상 검은용군단의 일부. 검은 바위 첨탑의 네파리안 스토리는 이후 검은 바위 둥지, 대격변으로 이어지게 된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최신 확장팩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100레벌 전용 인스턴스 던전으로 리뉴얼 되었다. 그러므로 아래에선 리뉴얼전과 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2 리뉴얼 이전
파일:Attachment/검은바위 첨탑/Blackrock Spire bosses1.jpg
검은바위 산의 용암 중심부에 자리 잡은 강력한 요새, 검은바위 첨탑은 드워프 석공 프랑코른 포지라이트에 의해 건설되었다. 검은무쇠 드워프의 힘의 상징이 되어 버린 이 요새는 수세기 동안 이 사악한 드워프들이 점령해 왔다. 하지만 데스윙의 아들인 교활한 네파리안은 이 거대한 요새에서 다른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 네파리안과 그의 부하들은 첨탑 상층을 장악했고 요새의 화산 깊숙한 곳에 있는 드워프의 영토를 침략했다. 드워프들이 강력한 불의 정령인 라그나로스의 휘하에 있다는 것을 깨달은 네파리안은 자신들의 적을 무찌르고 검은바위 산 전체를 장악하고자 갖은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 - 공식 홈페이지 던전 소개 |
대장군 부네가 표시된 지도 어둠사냥꾼 보쉬가진과 여왕 불그물거미가 표시된 지도
대군주 오모크가 표시된 지도 우로크 둠하울이 표시된 지도
병참장교 지그리스와 할리콘&흉포한 기즈룰이 표시된 지도
대군주 웜타라크와 불의 수호자 앰버시어, 화염고리 솔라카르가 표시된 지도
기스와 렌드 블랙핸드, 괴수와 사령관 드라키사스가 표시된 지도
더러운 지도에 빡친 한 유저가 만든 지도. 어디가 어디로 연결되는지 알 수 있다. 그래봤자 검은바위 나락에 비하면 누워서 식은 죽먹기
Lower Blackrock Spire(하층), Upper Blackrock Spire(상층)으로 나뉜다.
2.1 첨탑 하층
던전 구조가 위아래고 높고 넓은 데다가 길이도 길고 구조도 복잡하다. 여기서 밸라스트라즈를 만나 '승천의 인장'을 제작하는 퀘스트를 받았으나 대격변이 일어난 후 사라졌다.[2] 기본적으로 몹 링크수가 많고 쪽수도 많은데다가 하나하나가 강한 편이며 길도 복잡한 편이라 쪼렙때 오면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 오리지널때 5인인던 진입제한이 없던 시절이면 모를까 5인인던 진입제한이 걸린 이후로 하층으로 가는 파티는 퀘팟이나 보쉬가진이 주는 도적용 셋템 어둠 추적자 장갑과 부네가 드랍하는 단검인 줄세라크의 크리스를 노리는 도적 5인팟, 혹은 도적+드루 혼성팟 외에는 많지 않았다. 그 외에는 하층의 횃불부대 오크족들이 오리지날 최고의 스테디셀러 상급 화염 보호의 물약 도안을 드랍했기 때문에, 이걸 노리고 가는 사람이 일부 있었다.
- <네임드>
- 굵은 글씨로 표시된 네임드 몬스터는 퀘스트 진행등을 포함하여 거의 필수적으로 잡아야 된다.
- 불타는 지옥군단병 - 방패부대 흑마법사가 여는 차원문에서 가끔 나오는 희귀 네임드 몬스터.
- 뾰족바위 전투대장 - 희귀 네임드 몬스터.
- 뾰족바위 마법사장 - 희귀 네임드 몬스터.
- 뾰족바위 요리사 - 희귀 네임드 몬스터.
- 어둠사냥꾼 보쉬가진 - 트롤 거주구역의 우두머리 몬스터중 하나.
- 모르 그레이후프 - 오리지널 당시 5인 던전 세트 아이템을 업그레이트하는 연계 퀘스트중 잡아야했던 네임드 몬스터. 부네 방에서 소환이 가능했다.
- 반노크 그림액스 <횃불부대 용사> - 그 유명한 아케이나이트 도끼 도면을 떨구는 희귀 네임드 몬스터.
- 여왕 불그물거미 - 하층 돌서까래 지역에 위치한 네임드 거미 몬스터. 애완동물을 100% 확률로 드랍한다.
- 수정맹독거미 - 돌서까래 지역서 등장하는 희귀 네임드 몬스터.
- 우로크 둠하울 - 오우거 지역에서 날카로운 창과 오모크를 처리하고 드랍되는 머리로 소환하는 몬스터.
- 병참장교 지그리스 - 대장기술 관련 도안을 드랍하는 네임드 몬스터. 우로크를 처리한다음 갈림길에서 왼쪽 계단으로 올라가면 만날 수 있다. 참고로 검은늑대 애완동물을 100% 확률로 드랍.
- 할리콘 & 흉포한 기즈룰 - 우로크 처치후 오른쪽 끝방으로 가면 할리콘이 있고, 할리콘을 처리하면 기즈룰이 달려온다.
- 고크 배쉬구드 <도끼부대 용사> - 희귀 네임드 몬스터.
- 대영주 오모크 - 오우거 구역의 우두머리 몬스터.
- 대장군 부네 - 트롤 거주구역의 우두머리 몬스터.
- 대군주 웜타라크 - 첨탑 하층의 최종보스인 용족 몬스터. 낮은 확률로 에픽 반지를 드랍한다.
2.2 첨탑 상층
첨탑 하층에서 복잡한 과정을 거친후 얻을 수 있었던 승천의 인장이 있어야 상층으로 가는 문이 열렸으나, 리치 왕의 분노 패치 후 승천의 전당 문이 그냥 열리도록 바뀌었다. 하층보단 짧고 구조도 단순하지만 하층보다 몹들이 더 세고 검은바위 투기장의 웨이브 구간 등 난이도는 더욱 상승했다. 오리때는 드라키까지 가는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아이템도 좋은거 주고 빨리 끝낼 수 있는 렌드 썰자팟[3]이 유행했었다. 렌드가 아주 낮은 확률로 오리시절 도적 최강무기중 하나였던 단검 필살의 비수를 드랍했기 때문에 도적들이 아주 좋아했던 던전이다.
대족장 랜드 블랙핸드와의 전투 도중 승천의 인장을 사용하면 밸라스트라즈가 나타나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회복해주며 군주 빅터 네파리우스와의 이벤트가 시작된다.
스토리상 상층에서 네파리안을 쫓아 바로 검둥 입구로 진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검은바위 둥지에서 밸라스트라즈와 네파리안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다만 이 루트는 화산심장부에서의 교훈으로 인해 검둥 입장퀘가 별도로 생김으로서 사용되지 않게 된다.
안에는 검은날개 둥지로 가는 입구가 있고 사령관 드라키사스를 통해 오닉시아의 둥지, 검은날개 둥지 입장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었다. 사령관 드라키사스의 경우는 오색용혈족 2마리가 호위병으로 있었으며 강력한 몬스터였기 때문에 사냥꾼의 빽샷 풀링→괴수방까지 카이팅→죽은척을 통한 어그로 초기화로 드라키가 원래 자리로 돌아가는 사이에 용혈족 2마리를 먼저 잡고 복귀한 드라키를 잡는 방법이 정석으로 자리매김할 정도.
Leeroy Jenkins의 활약(?)으로도 유명하다.
- <네임드>
- 굵은 글씨로 표시된 네임드 몬스터는 퀘스트 진행등을 포함하여 거의 필수적으로 잡아야 된다.
- 불의 수호자 앰버시어 - 팝업을 위해선 방안 제단을 플레이어 3인이 클릭하는 의식이 필요했다. 게다가 패스가 불가능해서 불성때도 상층 솔플이 불가능했던 원인. 리치 왕의 분노부턴 1명이 제단을 클릭해도 앰버시어가 나오도록 변경.
- 화염고리 솔라카르 - 리로이 젠킨스로 유명한 새끼용 알방 구석의 수정을 건드리면 나오는 네임드 몬스터. 3번의 용족 쫄 웨이브를 견디면 나온다. 몇몇 직업의 세트 아이템을 드랍하지만, 잡는게 매우 귀찮아 대부분 패스했던 안습한 녀석.
- 고랄루크 앤빌크랙 - 새끼용방 윗층의 오크구역에 나오는 몬스터. 대장기술 관련 아이템을 드랍한다.[4]
- 제드 룬와처 - 희귀 네임드 몬스터.
- 대족장 렌드 블랙핸드 & 기스 - 검은바위 투기장 구역에서 나오는 네임드 몬스터로 처음엔 네파리우스와 함께 단상에서 구경중. 6번의 오색용 군단 웨이브를 클리어하면 직접 내려와 싸운다. 이녀석을 클릭 안하면 다음방으로 가는 계단의 문이 안열린다. 참고로 네파리우스가 개그성 발언으로 플레이어들을 디스하는걸로 유명.
- 괴수 - 무두질하면 에픽 가죽 바지 재료인 괴수 가죽을 낮은 확율로 얻을 수 있는 거대한 심장부 사냥개. 레이드가 활성화되기전에도 돈지랄템[5]으로 불린 바지지만 레이드 못가는 돚거나 마땅한 근접공격용 바지가 없는 드루가 가끔씩 입고다녔다.
- 군주 발타라크 - 오리지널 당시 5인 던전 세트 아이템을 업그레이트하는 연계 퀘스트중 잡아야했던 네임드 몬스터. 괴수 방에서 소환이 가능했다.
- 사령관 드라키사스 - 오리지널 던전 세트 아이템 중 가슴 부분과, 전사들의 인던 졸업방패였던 '용족굴절방패', 그리고 낮은 확률로 에픽 양손도검 샤크람의 흑도[6]를 드랍한다.
2.3 기타
오리지널 당시 첨탑의 입구쪽에 위치한 화염 술사를 정신지배하면 화염저항 82~83짜리 버프를 받을 수 있었다. 지금도 가능하면 수정바람
검둥과 가까운데다가 검둥을 공략하는데 필수적인 화저를 아이템 몇개치만큼 올려주는 매우 좋은 버프[7]였기 때문에 검둥을 공략하는 공대가 입구에서 순서대로 줄서서 들어가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특히 극화저를 요구했던 공대파괴자 타락한 밸라스트라즈 공략 당시 많이들 애용했다. 라그나로스를 공략하던 공대도 종종 이용하곤 했기에 다른 진영의 공대가 첨탑 입구에서 마주친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8].[9].
검은바위 나락과 함께 렙업중인 무작위 인던서치 탱커들의 기피대상 1호 인던. 저렙구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시간대비 경험치량이 많지도 않은대다 퀘스트 동선을 따라갈시 중간중간 수 많은 네임드를 상대해야 한다. 때문에 하나,둘 정도의 퀘스트만 완료 하고 최단시간에 던전 완료 경험치를 받을 수 있게끔 진행 해야 하는데 길을 모르면 답이 없다. 5번중 1번꼴로 파티원 전원이 길을 몰라 인던 하나를 1시간이 넘게 도는 진풍경도 펼쳐진다.
그렇다고 인던검색 목록에서 빼자니 54-60레벨 구간 인던배정은
지옥불 성루
가라앉은 사원
검은바위 나락-상층
검은바위 나락-하층
검은바위 첨탑-상층
검은바위 첨탑-하층
이렇게 되어있기 때문에 검은바위 지역을 빼버리면 서치가 너무 느려진다. 그렇다고 퀘스트로 레벨업을 하기에도 심심하면 만렙들이 몰려와 npc를 쓸어버리고 날탈을 타고 있다 저렙유저들을 밟아죽이는 짓을 하는지라...
3 리뉴얼 이후
대격변부터 시작된 클래식 인던 리메이크에 따라, 신규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100레벨 영웅 던전으로 리메이크 되었다. 최종보스는 가로쉬의 심복 잴라. 자세한 사항은 검은바위 첨탑 상층을 참고.
덧붙여..리뉴얼됨에 따라 구 오리지널 검은바위 첨탑 상층던전은 삭제되었다.- ↑ 열쇠인 승천의 인장 퀘는 오리시절 하층이라는 더럽게 긴 던전을 5명으로만 깨야하므로 고급 파티원들을 요구하는 퀘였기에 개나 소나 만들기 힘들었다.
- ↑ 룩템 파밍을 위해 검날둥을 가면 벨라스트라즈가 아는척을 하는데 삭제된 이후로는 신규유저가 왜 아는척 하는지 알 길이 없다...
- ↑ 이라고 해봤자 그시절에는 렌드까지 가는데 30분정도 걸렸다
- ↑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검은바위 용광로에서 깜짝등장한다. 무기와 갑옷을 만들어야 할 검은바위 부족의 망치가 이상한 미래인이 전해준 기계나 만드는 데 쓰인다고 한탄하면서 그걸 바로잡고 싶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 블랙핸드를 처치하려는 플레이어를 돕는다. 블랙핸드 직행 아이템을 만들어주는 퀘스트 NPC.
- ↑ 근접공격용 템은 체력이 없고 드루용 체지바지는 화산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세나리온보다 구렸다.
- ↑ 성능은 구리지만 일정 확률로 악마 샤크람을 소환한다. 화산심장부의 불꽃꼬리 모습을 한 샤크람은 주인에게 버프를 주며 적에게 저주를 걸고 불의 비를 뿌린다.
- ↑ 오리시절 화저올려주는 버프는 올저항이 올라가는 드루의 야생의 징표와 지금은 없는 성기사의 화염저항의 오라,주술사의 화저 토템등이 유일했다
- ↑ 하지만 네파리안 최초킬은 The United Clans of ReX가 버프없이 해냈다
- ↑ 일부러 없이 한게 아니라 얼라이언스 우세섭이던 드레노어 서버 사정상 상층입구에서 시간을 들여가면서 버프를 받을 수가 없었다. 사실 태극조합이 아닌 다음에야 네파는 화저가 굳이 필요 없었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