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븐

Riven

1 Riven: The Sequel to Myst

미스트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 1997년 10월 29일 출시된 어드벤처 게임. gog.com, Steam, App Store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삼성전자에서 발매했다.

Myst와 같은 세계관을 공유한다. 하지만 Myst 섬으로는 이동 불가능.

IOS판은 도전과제가 추가되었고, 이미지와 동영상, 사운드가 상당히 보정되어서 현시점에서 가장 높은 퀄리티를 보여준다.

1.1 스토리

전작에서 아트러스의 두 아들이 말썽부리는 것을 수습했지만, 이번에는 한술 더 떠서 아트러스의 아버지인 겐이 리븐을 불안정하게 만들었다. 리븐에 겐의 인질로 잡혀있는 아내 캐서린을 구출해오고 주민들을 안전하게 구해내는 동시에, 겐을 감옥책에 가둬야 한다.

1.2 그래픽

전작보다 매우 좋아졌다. 게임 방식은 Myst와 동일하게 CG처리 + 부분 영상 처리 방식[1]이다. 그러나 부분 영상 처리 방식이 심하게 사용된 탓에, 당시로써는 제법 높은 사양을 요구했다. 또한 CG를 적극 활용한 편집증에 가까울 정도로 세세한 풍경 묘사가 특징이다.[2]

1.3 기타

  • 거의 완전한 비선형적 접근을 허용한다. 이것은 다수의 퍼즐을 순차적이 아닌 한번에 다 만날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현실성과 몰입성이 극대화 되었지만, 선형적 진행에 익숙한 어드벤쳐 게이머들을 당황스럽게 만들기도 했다. 그래서 리븐은 실제 이상으로 난이도가 높다고 과장되어져 왔다. 지금 풀리지 않는 문제는 RPG를 하듯이 저널에 기록해두고, 다른 것들 부터 진행하다 보면 힌트를 얻게 된다. 실제로 게임 패키지에는 빈 노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설명서에도 기록하면서 진행하라는 당부의 말이 있다.
  • 리븐 세계관에 나오는 이동 수단 영상은 실제로 디즈니월드에서 일하던 분의 작품이다. 이들이 게임에 미친 영향은 어마어마하다고.
  1. 이 덕택에 CD-ROM 5장이라는 당시로써는 터무니 없는 용량을 자랑했다.
  2. 개발 뒷이야기에선 CG 텍스쳐를 얻겠다고 외지까지 카메라를 들고 나가는 모습까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