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리쿠토 에이프릴/Example.jpg
リクト・エイプリル
최강은하 얼티밋 제로 -배틀 스피리츠-의 등장인물 CV: 쿠기미야 리에
내용
신입 바토스피 집사의 소년으로 라이라의 동생 적갈색 머리카락과 바보 털, 그리고 뺨의 반창고가 특징.
할아버지는 위대한 카드 퀘스터였으며 그가 남긴 우주 컴퍼스가 보물. 궁극의 배틀 스피리츠을 찾는 레이와 만나 누나와 함께 그와 행동을 함께 하게 된다. 배틀 중에 라이라와 함께하는 리쿠토 선생님의 바토스피 강좌이라는 제목으로 해설하는 코너도 있었으나, 배틀의 템포를 망친다는 지적이 많았는지 바토스피 강좌 코너는 소실되고 그 대신 리쿠토가 작중 그때그때 설명해주는 형식으로 바뀌었다. 가끔씩 강좌가 부활하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가끔씩. 그것도 배틀에 영향을 안 주기 구성되어 있다.
덱의 내용은 각종 대형 X레어[1]를 넣는 팬 덱. 작중 제2우주 회랑으로 나가기 위한 검색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여담으로 라이라의 덱은 '논외'(…). 즉 이기기 보다는 즐기는 게임을 하는 유저.
청색의 얼티밋 '얼티밋 알렉산더'에게 레이보다 강한 인물로 지명되나 했으나 역시나 아니었고(…), 하루라도 빨리 유적에서 나가 '원래 주인'을 찾을려고 했던 알렉산더는 레이를 주인으로 선택한다.
이후 솔트가 만들어준 튀김&수박[2] 피자를 먹고 배탈이 나 레이가 약을 구하러 간 사이 우라 12궁 브레이브의 사용자인 사자자리의 데네볼라가 급습해 배틀에서 이겨 우주 컴퍼스를 빼앗아가자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했지만 레이를 통해 극복했고, 우주 컴퍼스가 걸린 저스티스 컵에 나가 자신은 탈락했지만 레이가 우승해 우주 컴퍼스를 되찾아왔는데 그게 가짜여서 또다시 낙담하기도 했다.
그리고 44화에서는 데네볼라에게서 받은 우주 컴퍼스를 키리가가 돌려줘 드디어 우주 컴퍼스를 되찾았고, 거기에 프로그램된 할아버지의 영상에서 한가지 중대한 비밀이 밝혀졌는데, 실은 리쿠토가 1화부터 계속 뺨에 붙히고 있던 반창고 뒷편에 궁극의 배틀 스피리츠의 봉인을 푸는 암호가 적혀져 있었다!
그 암호는 '시작의 말'이었는데, 바토스피를 하는 유저라면 대부분 아는 그 암호의 정체는 "게이트 오픈! 계방!". 그렇게 궁극의 배틀 스피리츠가 있는 궁극궁 보이드의 봉인을 풀어 들어가, 삼룡신인 얼티밋 지크블룸 노바의 인도를 받은 레이와 함께 보이드를 지나가게 되는데, 이때 지나간 방에 있던 더블 노바인 초신성룡 지크블룸 노바 & 멸신성룡 다크블룸 노바의 동상을 보고 얼티밋 지크블룸 노바의 선조님이라고 설명해주기도 했다. 그리고 갤럭시 와타나베를 만나 궁극의 배틀 스피리츠를 보게되지만, 갤럭시와 미로쿠, 궁극의 배틀 스피리츠를 먹어치우고 거대화한 네이크스 때문에 황급히 대피한다.
최종화에서는 네이크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레이가 궁극의 배틀 스피리츠를 키리가의 독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려고 하자 흔쾌히 허락해줬고, 그리고 지구로 돌아가면서 레이와 이별하게 되지만 그래도 눈물을 참는 성장한 모습을 보여줬다. 에필로그에서는 라이라와 함께 우주로 나와 레이와 재회, 키리가와 에리스 일행도 합세하면서 다시 같이 여행을 다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