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프티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나오는 단체. 수장은 마프티 나비유 에린.

소설 섬광의 하사웨이에서 등장한, 지구연방 고관들을 숙청하기 위해 만들어진 테러리스트 집단이다.

마프티 본인이 단체를 설립한 것은 아니고 크왁 살바란 가명을 쓰는 사람이 만든 단체에 참가하여 리더가 된 것. 흑막인 크왁은 연방정부와 연방군,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 정도로 대단한 정치가인 것 같으나 끝까지 그의 정체는 밝혀지지 않았다.

연방 고관에 대한 공격 중에 민간인도 휘말리지만(고관 18명정도를 죽이는데 민간인 400명 가량이 죽어나갔다고.) 당시 민중이 이들에게 보낸 전폭적인 지지도를 보면 연방 정부가 창립 초기에 비해 얼마나 잔악무도했는지 알 수 있다.

우주세기 105년, 애들레이드의 지구 연방 회의에서 지구를 일부 특권계급이 사유할 수 있는 법안을 가결시키려고 하자 크시 건담멧사를 가지고 애들레이드에 습격, 점거하려고 하나 케네스 슬렉 대령의 계책에 말려들어 크시 건담과 파일럿인 리더 마프티가 체포되어 총살당한다. 총살당한 이후 마프티의 정체가 알려진 것 이외에 마프티와 관련된 정보는 알려지지 않는다.

지구연방은 마프티의 처형으로 브라이트 노아를 명령이라면 아들도 처형하는 사람으로 만들었으며, 그를 통해 브라이트가 반 연방세력에게 영웅으로써 여겨지는 것을 막았다. 또한 마프티의 활동이 없어지자 당시 남아있던 반 연방세력들은 약체화 되거나 해체되어 마프티 동란 이후 연방정부의 존립을 위협하는 세력은 약 20년뒤의 크로스본 뱅가드의 궐기까지 나타나지 않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