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털도사(2012)

1 개요

MBC판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했었던 유성웅 씨의 딸 유정주 씨가 세운 애니메이션 제작사 꽃다지, 동국대학교, EBS가 공동 제작을 했고 마침내 2012년 2012년 8월 29일 첫방송을 탔다. 방송시간은 매주 수목 오후 7시 5분 ~ 35분, 재방송 시간은 토일 오전 9시 40분 ~ 10시 10분. 총 26화.[1]

EBS공식 홈페이지

2 줄거리

누덕봉에서 스승인 누덕도사와 사는 머털이는 도사수행 중이다. 그러나 어느 날부터 요괴들이 차례차례 나타나기 시작한다. 머털은 그 요괴들을 퇴치하기 위해 탈도사로 변신한다. 하지만, 왕질악과 고수의 방해도 만만치 않은데...

3 등장인물

머털도사의 그 머털이 맞다. 머리털을 세워서 도술을 부리거나 머리털을 뽑아서 날리는 것은 같으나 이번작에서는 누덕도사의 명령으로 도술을 쓸 경우 저절로 탈을 쓰게 된다. 그리하여 사람들에게 '탈도사'로 불린다. 본인은 탈 쓰는 것을 매우 불만스러워한다. 참고로 10년간 누덕봉에서 밥을 지은 덕에 요리하나는 잘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어린시절 설인과 같이 생긴 요물에게 길러지고 여러요괴들과 지내서 요물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누덕도사가 데려와 인간의 말과 행동거지를 가르쳤다.
이름대로 누더기 옷을 입은 수염난 할아버지. 수염을 자유자재로 다뤄 머털이에게 꿀밤을 주거나 한다. 앞일을 내다볼 수 있는지, 각화에서 시작할 때 머털이가 하는 행동이나 누덕 도사가 가르쳐 준 것이 요괴 처리에 도움이 된다. 고수를 보며 왕질악이 호랑이 새끼를 키운다고 말한다.그리고 왕질악 도사는 정말로 호랑이 새끼를 키웠지
누덕도사 이후로 유명해진 도사.그리고 페이크 최종보스 마을 궁전만한 대궐에서 산다. 비서쯤 되는 격으로 정승을 곁에 두고 있다. 고수를 미심쩍어 하기도 하지만, 그냥 곁에 두어 가르침을 준다.
왕질악의 딸로 머털도사에 나오는 묘선이가 맞다. 여기서는 처음부터 머털이와 친한 사이로 등장. 그러나 이번 작에서는 토끼로도 변신 못하고 묘선이의 묘는 토끼의 卯자 일텐데?!!, 그냥 탈도사의 활약만 보거나 도움을 준다. 시간이 지나면서 분신술을 익히지만 미숙한다. 하지만 머털이한테 만큼은 친절하고 친한 친구.
전작에 나왔던 인물들 중에서 가장 모습이 많이 변했다. 로리가 되었다는 점이 가장 크겠지...
머털도사의 꺽꿀이 역할이다. 이미 도사인 주제에[2] 도사가 되고 싶다며 왕질악의 제자로 입문한다. 아버지가 누덕도사에게 쓰러진 것 같은데...[3] 설마, 전우치?!
묘선이가 요괴를 가둬 두었던 병을 열자 묘선이에게 눈물을 흘리게 하고 떨어진 눈물방울에서 태어난 요물. 왕질악이 풀어주었던 다른 요괴처럼 처음에는 나쁜 짓을 저지르며 다니다[4] 머털이한테 패배한 이후 장승에게 거두어져서 묘선이와 만나게 되는데 묘선이가 귀엽다고 여겨 키운다. 묘선이 옆에 항상 붙어 다닌다. 목소리 톤이 모 개구리 중사가 떠오른다.
물관련 도술을 사용하는 머털의 동료 아바타의 워터밴딩과 비슷한 기술을 사용한다. 누덕도사가 신발을 벗어둔 채 사라졌을 때 머털을 위해 안배해 놓은 동료. 머털에게는 누덕도사가 봉인되고 처음 만난 동료이며 물과 교감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처음에는 자신의 성취를 빠르게 따라오는 머털을 보고 질투하나 머털의 스토킹으로 결국 머털이에게 물 도술을 가르쳐 주게 되고 동료로 합류한다. 묘선이와 사비의 대화를 엿듣다 사비가 여자라는 것을 알고 나서는 사비에게 호감을 느끼는 묘사가 종종 나온다.
사막에 사는 쇠퇴한 유목민부족의 왕으로 땅과 식물관련 도술을 사용한다. 자주사용하는 도술은 지형이동술로 주변지형을 뒤섞어 버리는 후덜덜한 위력을 자랑한다. 머털의 두번째 동료. 워낙 기가세서 모두가 남자로 알지만 사실 남장여자이다. 처음에는 사막에서 조난당한 머털과 해우를 머슴으로 부려먹고 그들이 일전 자신들을 찾아왔던 누덕도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유일한 혈육인 할머니를 데려갈까 그들을 경계하지만 사실 누덕도사가 부탁했던 것은 자신이었다는 것을 알고 할머니를 걱정하며 결사반대한다. 하지만 더 큰 세상을 보고 왕의 자질을 갈고 닦아 오라는 할머니의 말씀에 머털과 해우를 따라 나선다.
바람 관련도술을 사용하는 소년으로 도장을 세워 주변의 고아들을 가르치고 있다.

추가바람

4 여는 노래, 닫는 노래

닫는 노래
  • 연진이 불렀다. 제목은 바람 부는 어느 날
  1. 수요일 방송분을 토요일, 목요일 방송분을 일요일에 재방송한다.
  2. 왕질악의 말로는 부적을 쓰는 이상 도사라고 한다.
  3. 사실 그건 뻥이고 고수의 아버지는 요괴에게 돌아가셨다. 고수는 이 사실을 모르고 누덕도사를 봉인 시켰으나 도술대회에서 만난 동료에게 꿈의 봉인을 푸는 방법을 알려주고 요괴에게 먹힌다.
  4. 다른 사람들의 눈물을 먹고 사는데, 눈물이 먹힌 사람들은 정신을 잃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