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영(성우)

이름박선영
출생1970년 2월 8일[1]
혈액형B형
소속MBC 성우극회 14기 (프리랜서)
활동 시기1996년[2] ~ 현재

1 소개

대한민국성우.

1997년 MBC 성우극회 14기 공채 성우. 본래는 1996년 온미디어 성우극회 2기로 입사했으나 다음 해인 1997년 MBC 성우극회 14기로 재입사하여 이적했다.

친정인 투니버스에서 방성준, 표영재, 채의진, 김기철과 함께 다른 타사 이적 성우보다 출연이 많은 성우들 중 한 명이자, 이적한 여 성우들 중에서 가장 많이 투니버스에서 출연하고 있다.[3]

맑고 카랑카랑한 목소리가 특징으로, 로리에서 누님, 청순가련에서 열혈 쾌활한 소녀까지 다양하게 연기하는데 각각의 연기의 차이가 매우 커서, 아즈망가 대왕양소란의 연기를 먼저 접한 사람은 후에 쪽빛보다 푸르게사쿠라바 아오이를 보고 충격을 받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아오이 연기를 먼저 접한 사람은 후에 양소란 연기를 보고 충격을 받는 사람도 적지 않은 편.[4] 뉴타입 인터뷰에 의하면 자기는 얌전한 역을 많이 했는데, 사람들은 양소란을 기억하고 있다고. 사토 사토미와 비슷한 케이스.

2008년에 애니맥스에서 방영되었던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에서 스즈미야 하루히를 맡았는데, 양소란 등의 전례로 잘 어울릴 거라는 기대와 달리 하루히답지 않게 민폐성이 사라진 그냥 보통 미소녀같다는 이유로 평이 그닥 좋지 않다. 사실 이건 PD가 캐릭터 이해를 제대로 안 했기 때문이다. 하루히의 담당 외주였던 I&T의 특징 중 하나가 캐릭터 해석 부족이었던터라 악평을 들었는데 하루히의 본성이 드러난 뒤부턴 캐릭터에 대한 이해와 연기가 나아지긴 했지만, 하필이면 이게 1쿨 분량인데다 작품이 다 끝나갈 무렵이라서 호평을 받기엔 이미 늦어버렸다.(...) 안습. 말하자면 최상의 캐스팅이지만 PD의 발연출로 빛이 바랜 안타까운 배역.

한편, 애니맥스의 번역 퀄리티도 워낙 엉망이었기 때문에 억울하게 욕 먹은 것이나 다름 없었다는 평도 많다. 실제로 애맥의 번역 퀄리티는 번역기로 대충 돌린 뒤 일어사전 한 번 찾아보고 대충 비슷한 거 때려박는 수준. 그런데다가 하루히 명곡인 God knows…도 자막으로 때운 것 또한 아쉬움이 남게 되었다.[5] 그러고 보면 박선영이 애니 주제가를 부른 건 절대가련 칠드런의 오프닝, 엔딩이 전부다.

그러나 2010년 8월에 방영한 절대가련 칠드런에서 역시 히라노 아야가 맡았던 아카시 카오루를 맡았는데, 감정을 많이 실은 오버열혈 캐릭터라는 특성 덕분인지 상당한 호평을 받았다.

이후 3년 뒤인 2013년 7월에 대원방송에서 방영한 스위트 프리큐어♪에서 최향기/큐어 멜로디 역을 맡았는데 스포츠계에서의 활발한 소녀 연기와 후반부에서의 혼신의 힘을 다한 연기로 클래스는 영원하다라는 것을 몸소 증명하게 되었다.

아이엠스타 47, 48화에서는 제시카 역의 이선과 함께 부른 노래가 나왔는데, 평소에 그 노래를 들어볼 수 없는 두 성우의 노래였던만큼 일부 성덕들 사이에서 회자되기도 했다. 그리고 이제 다시는 못 들을 것...이라고 여겼는데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에서도 이선과 함께 This Day Aria를 불렀다. 아이엠스타 3기 떡밥이라 카더라[6]

EBS에 출연할 때 은근 히로인이나 여자친구 기믹인 캐릭터들을 많이 맡았다.

2015년 무한도전 주말의 명화 특집에서 직접 출연했다. 거기서 캐리비안의 해적의 한장면을 연습삼아 더빙했는데, 무도멤버들의 쉴새없는 개드립과 대사 실수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연기를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7] 또한 자식을 가진 부모들이라면 잘 알법한 시크릿 쥬쥬의 쥬쥬와 로보카 폴리의 엠버 연기를 선보였다.[8] 그리고 무한도전 멤버들이 직접 더빙에 참여한 영화인 비긴 어게인에서도 여주인공인 그레타 역을 맡았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외화

2.3 특촬물

2.4 게임

2.5 노래

  1. 음력으로는 1970년 1월 3일이다.
  2. 후술하겠지만 MBC에 입사하기 1년 전 투니버스에서 먼저 활동을 시작했다. 이는 동기 김기철도 마찬가지. 이 둘은 투니버스와 MBC 모두 동기다.
  3. 같은 타사 이적 성우였던 전숙경츠바사 크로니클로 이적 후에 처음으로 출연했으며, 이후 몬스터를 통해 다시 출연했다.
  4. 참고로 아즈망가 대왕(2003년 초 방영)이 쪽빛보다 푸르게(2004년 1월 방영)보다 더 빨리 방영되었다.
  5. 일본판과 미국판은 모두 성우가 직접 불렀다.
  6. 이로 인해 의외의 성우개그가 탄생했는데, 아이엠스타에서 박선영의 배역인 로즈가 결혼했듯 여기서도 박선영의 배역인 케이던스는 결혼을 하고 유부녀가 되지만, 반대로 아이엠스타에서 이선의 배역인 제시카가 결혼을 못했듯 여기서도 이선의 배역인 크리살리스는 결혼하지 못한다는 공통점이 생겼다. 사악하고 잔뜩 히스테리 부리는 것도 닮았다
  7. 사실 박명수가 더빙 연습을 하다 말문이 막혀 기괴한 소리를 내뱉을때는 참지 못하고 웃음을 터뜨리긴 했다.안 웃는게 이상한거지
  8. 특히 현재 무한도전 멤버 중 유일하게 딸 둔 아빠인 박명수는 로보카 폴리의 엠버는 잘 모르는듯 했으나 시크릿 쥬쥬 연기에서 굉장히 격렬한 반응을 보였다. 아무래도 딸인 민서 양의 연령대를 보면 이 만화를 더 많이 접했을 가능성이 크다. 반면 유재석, 정준하, 하하는 아들이어서 엠버를 알아들었다. 근데 형돈도 쌍둥이 딸 아빠인데 왜 쥬쥬를 몰랐는지는 의문.
  9. 이 캐스팅에는 사연이 있다. 원래 박선영은 홍단비 선생님 역을 맡을 예정이었고, 이 배역은 김서영(그 당시에는 본명인 김미정으로 활동했다)이 맡을 예정이었다. 그런데, 원래 아리를 맡기로한 박영희가 시사를 한 후 아리를 당시 전속 1년차인 김서영에게 양보했고, 자신이 홍단비를 맡았다. 그래서 박선영 역시 김서영이 맡기로 한 강미리를 맡게 된 것이다.
  10. 1기 한정. 2기부터는 윤승희.
  11. 매우 드물게 맡은 소년 캐릭터다.
  12. SBS판은 최덕희, 투니버스판은 양정화.
  13. 시즌 5는 김아영이 맡았다.
  14. 고버스터즈 VS 캡틴포스에서는 후배성우인 박고운이 담당.
  15. 성우 서유리에서 교체 되었다. 자세한건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