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매니아 5th MIX & 기타프릭스 6th MIX & 키보드매니아 3rdMIX의 멀티세션 플레이영상)
정식 명칭은 '멀티세션 GDK(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키보드매니아)'. 간단하게 멀티세션이라고 줄여쓴다.
기타프릭스와 드럼매니아의 세션플레이에 키보드매니아가 합체된 세션플레이를 뜻한다. 최소 3명(드럼매니아 1명, 기타프릭스 1명, 키보드매니아 1명)이 필요하며, 최대 플레이 인원수는 5명(드럼매니아 1명, 기타프릭스 2명, 키보드매니아 2명). 멀티세션 플레이를 진행하면 키보드측에서는 보더게이지 제한이 사라지고 기타드럼측에서는 엑스트라곡인 클래식 파티 3나 앙코르곡인 The Least 100sec를 그냥 꺼내서 할 수 있다.
기타프릭스 5th MIX와 드럼매니아 4th MIX, 키보드매니아 3rd MIX에서 최초로 대응이 되었으며, 인터넷 랭킹까지 지원이 되는 등 앞으로 세션의 기준을 멀티세션으로 잡으려고 했던 모양...이었으나 키보드매니아의 신작이 나오지 않게 되면서 이후 작품에선 제대로 된 지원이 불가능하다. 사실 키보드매니아가 개발중단된것도 있지만, 굳이 밀지 않은 이유는 업주가 미쳤다고 이 3개를 다 들여놓았을 리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특히 키보드매니아가 더더욱 그랬으며, 설상가상 있다 하더라도 기타프릭스와 드럼매니아만 붙여놓을 뿐 키보드매니아는 따로 떨어트려 놓아 멀티세션이 실제로 가동되는곳은 극히 일부분이라고 한다. 오죽하면 3명이 한파트씩 다 잡고 멀티세션을 진행하면, 주위에 구경꾼이 몰려들 정도로 하도 하는사람이 없었을 정도.
하지만 이후 573기판을 사용하는 드럼매니아와 기타프릭스에는 계속 멀티세션 디스크가 제공이 되었는데, 왜냐하면 이 작품 이후부터 세션방식이 세션 박스[1]를 이용한 세션방식으로 변경되었기 때문. 기판이 같고 구조가 비슷해진 드럼매니아와 기타프릭스는 별 상관없지만 혼자 Firebeat기판을 사용하는 키보드매니아덕분에 이런 세션방식을 띄게 된 것.
간단하게 드럼매니아에 세션박스를 설치한 뒤 이쪽에다가 기타프릭스와 키보드매니아를 케이블로 연결해 세션을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기판이 교체되는 기타프릭스 V & 드럼매니아 V(즉 기타11&도라10)까지는 일반세션방식으로만 쓰이게 된다.
즉 구작은 이 박스 없으면 일반 세션도 못하며, 드럼매니아는 이 박스가 연결되지 않으면 실행도 되지 않는다.[2]
공식적으로는 위에 적어놓은 3시리즈(기타5/드럼4/키보드3)만 공식적으로 지원이 가능하지만[3] 실질적으로는 다음작인 기타프릭스 6th MIX와 드럼매니아 5th MIX까지 멀티세션플레이가 가능하다. 그 이후 이 기판을 사용하는 기타프릭스와 드럼매니아는 멀티세션 디스크는 계속 제공되었지만 멀티세션 대상곡 몇몇 곡이 삭제되는 등의 이유로 멀티세션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하고, V시리즈 이후는 아예 기판이 싹 바뀌면서 멀티세션기능이 삭제되었다.
과거 압구정 조이플라자에서 이 멀티세션을 위해서 키보드매니아 3rd MIX와 기타프릭스 6th MIX를 일본에서 가져온 다음에 국내판 드럼매니아 5th MIX(퍼커션 프릭스 5th MIX)와 멀티세션을 하려고 했었으나 국내판이라 결국에 되지 않아서 멀티세션 자체를 집어치웠다 카더라.
그 외에 일부 유저들이 세션팀을 조직해서 가짜 세션을 하기도 했는데, 방법은 3작 모두에 수록된 곡을 그냥 동시에 플레이하는 것. 기타/드럼과 키보드는 곡을 고르고 나서 시작하는 시간 등이 다르므로 치밀한 계산이 필요하다. 한 때 압구정 조이플라자엔 팝픈과 키보드가 붙어있던 적도 있었는데 이걸 이용해서 팝픈-키보드 세션을 하기도 했었다.
멀티세션 플레이 시 대응되는 곡은 다음과 같다.
COSMIC COWGIRL
Dear My Friend#s-2.1 (판권곡)
モンキーマジック (판권곡)
VITALIZE
THREE WORMS
CASSANDRA
Labyrinth
Mr.Moon
しりとり
Depend on me(CD ver.)
The Least 100sec
CLASSIC PARTY 3
한국에선 기타드럼의 곡으로 잘 알려진 VITALIZE, 시리토리, Labyrinth는 원래 키보드매니아의 곡이다. 3곡 모두 V6에서 삭제되었다.
컴투스의 리듬게임 아이뮤지션이 이것의 컨셉을 이어받은 '밴드합주' 기능을 넣었으나, 데이터 통화료가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약점이 있어서 잘 이용되지는 않고 있다.
당연하겠지만 가정용에서도 플레이할 수 없다. PS2 상에서 구현하기도 애매할 뿐더러 결정적으로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의 가정용 이식이 전작 GF4th&dm3rd에서 끊겼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