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 제왕 에레보스

(명제 에레보스에서 넘어옴)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card100028077_1.jpg

한글판 명칭명 제왕 에레보스
일어판 명칭冥帝エレボス
영어판 명칭Erebus the Underworld Monarch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8어둠언데드족28001000
이 카드는 어드밴스 소환한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하고 어드밴스 소환할 수 있다.
①: 이 카드가 어드밴스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패 / 덱에서 "제왕" 마법 / 함정 카드 2종류를 묘지로 보내고, 상대의 패 / 필드 / 묘지 중에서 카드 1장을 골라 덱으로 되돌린다.
②: 이 카드가 묘지에 있을 경우, 1턴에 1번, 자신 / 상대의 메인 페이즈에 패에서 "제왕" 마법 / 함정 카드 1장을 버리고, 자신 묘지의 공격력 2400 이상으로 수비력 1000 인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패에 넣는다.

일본판 원래 이름은 명제 에레보스. 이름의 유래는 그리스 신화에서 태초의 신 중의 하나인 에레보스. 암흑, 심연을 상징한다.

시원의 제왕과 진제왕영역에서 등장했던 거대한 제왕의 본모습으로 추정되는 새로운 제왕으로, 진제왕강림의 커버 카드.

첫번째 효과는 어드밴스 소환하면 패/덱의 제왕 마함 2장을 묘지로 보내고 상대의 패/필드/묘지 중에서 1장 골라 덱으로 바운스 시키는 효과. 마함을 묻는 효과, 상대의 카드를 덱으로 되돌리는 효과 어느 쪽도 버릴 수 없는 알짜배기 효과들이다.

초반에 “범신의 제왕”이 잡히지 않아 제대로 움직일 수 없는 경우에도 에레보스를 소환해 효과를 발동시키는데 성공하면 “범신의 제왕”과 “진원의 제왕” 등 묘지에서도 유효한 서포트 마법, 함정을 묻음으로써 차후에도 일정 수준의 움직임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상대의 카드를 덱으로 되돌리는 효과는 그 선택 범위가 굉장히 넓은 고로 선턴에 꺼내 상대의 패를 줄이고 시작하거나 ABC 파츠, 암흑계의 용신 그라파 등 위험한 묘지 자원을 제거할 수도 있다. 심지어 텍스트가 골라이기 때문에 대상 내성이 있는 카드라도 무리 없이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동시 처리의 룰 상 매크로 코스모스마스크드 히어로 다크 로우 같은 카드 때문에 묘지로 가는 카드가 제외될 경우 효과를 발동하고 묘지로 보내는 것까지는 진행되지만 묘지로 가지는 않았기 때문에 바운스는 할 수 없다.

Q:매크로 코스모스 효과 적용 중에 명제 에레보스의 "①: 이 카드가 어드밴스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패/덱에서 "제왕" 마법/함정 카드 2종류를 묘지로 보내고, 상대의 패/필드/묘지의 카드 1장을 고르고 덱으로 되돌린다." 효과를 발동할 수 있습니까?
A:매크로 코스모스의 효과 적용 중이라도, 명제 에레보스가 어드밴스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효과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패/덱에서 "제왕" 마법/함정 카드 2종류를 묘지로 보내고, 의 처리로 패/덱에서 고른 제왕 마법/함정 카드 2종류는 묘지로 가지 않고 제외됩니다. 패/덱에서 "제왕" 마법/함정 카드 2종류가 묘지로 가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의 패/필드/묘지의 카드 1장을 고르고 덱으로 되돌린다." 처리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두번째 효과는 제왕 전용 죽은 자의 환생. 묘지에 존재할 경우 1턴에 1번 패의 제왕 마함과 묘지의 제왕을 바꿔치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수비력이 딱 1000이라면 공격력이 2400 "이상"이기만 하면 되므로 정확히 2400이나 2800을 맞추지 않는 몬스터도 회수할 수 있고, "이 카드 이외의"라는 제약이 없어서 자기 자신도 회수가 가능하다.

듀얼 후반부에 접어들수록 오히려 첫 번째 효과보다 빛을 발하게 되는 효과이다. 이 카드가 묘지에 있는 것만으로도 끊임없이 후속으로 나올 몬스터를 회수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 “진원의 제왕”과 함께 제왕덱이 장기전으로 갔을 때 유리하게 해준다.

또한 발동 타이밍이 “자신과 상대의 메인 페이즈”이기 때문에 상대의 메인 페이즈에 프리체인으로 효과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메인 페이즈에 이루어지는 묘지견제 행위를 회피하는 것이 가능한 것 또한 눈여겨 볼만한 점이다.

또, 언데드족 이라는 점에 이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메인덱 위주의 어드밴스 소환이 컨셉인 제왕에서 엑스트라덱 특수 소환 계열 서포트를 이용하는 것은 무리긴 하지만, 고블린 좀비의 효과로 쉽게 서치해오는 것 정도는 가능하다. 또한 언데드덱에서는 수비력이 1000이기 때문에 피라미드 터틀로 불러 와서 고타점 + 엑시즈 요원으로서 활약할 수 있다. 제왕 서포트 카드와 언데드 카드를 섞어 어드밴스 소환 언데드덱이라는 정신나간 입듀얼식 덱도 구축할 수 있을 정도.

아크 파이브 코믹스에선 사와타리 신고가 사용하는 것으로 등장. 이 때 다크 리벨리온 엑시즈 드래곤을 바운스시키는 등 유토를 궁지에 몰아 넣었으나 바로 다음 턴, 액션 카드로 파워업 한 유우야의 오드아이즈 팬텀 드래곤에게 파괴된다.

참고로 한국에 들어왔을 때는 이름이 명 제왕 에레보스가 되어, 언제 명나라 황제가 되셨냐는 드립이 나오고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스트럭처 덱 R - 진 제왕 강림SR00-JP001울트라 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스트럭처 덱 R - 진제왕강림SR00-KR001울트라 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