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훈장(BJ)

(명훈에서 넘어옴)

미합중국 정부에서 군인에게 수여하는 최상위 훈장에 대해서는 명예 훈장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990548746_4xZGVPvh_EBAA85EC9888ED9B88EC9EA5.png

버블파이터 NO.1 명예훈장[1]
현 오버워치 상위랭커 스트리머[2]

1 소개

트위치TV
유튜브
아프리카TV

본명 조성민으로 2016년 기준으로 19세이다. 닉네임은 '명예훈장'이며, 팬들 사이에선 이를 줄인 '명훈'으로 불린다.[3]

아프리카TV 최초로 버블파이터 BJ에 도달했다. 2014년 6월 27일에 베스트 BJ 칭호를 받았으며 2015년 10월쯤 Treasure Hunter[4]에 입사하고, 프로게이머 BJ 칭호를 받았다.

현재는 주로 오버워치 방송을 하고 있으며, 가끔 메이플스토리리그 오브 레전드를 하고 있다.

2016년 10월 26일 트위치TV로 이전한다고 한다.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동시 송출할 것이라고.

2오버워치 스트리머

7월 25일 기준 오버워치 경쟁전 점수는 85점으로,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하는 BJ 중에선 상위권에 속한다.[5] 국내 인터넷 방송에서는 BDD, PAKA, 치킨쿤과 비슷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이들과 마찬가지로 오버워치 방송을 시작하면서 시청자들이 급격히 늘어났다.[6] 한국섭 1등을 차지했을때 무려 10,000여명이 시청했을 정도.

오버워치는 2016년 6월 초부터 잡기 시작했는데 그 분처럼 버파를 잡았던 실력 아니랄까봐 빠른 적응력을 보여주면서 실력을 쌓아갔다. 하지만 이맘때쯤 버블파이터를 떠나겠다고 선언하면서[7] 골수 명예훈장 시청자들의 반발이 심해 한동안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또 방송 초기에는 시청자가 30~50명에 불과해서 1000~1500명 정도였던 버블파이터 방송이 아니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비판을 듣기도 했다.

2016_07_22_02_56_29_383.jpg
2016_07_22_02_56_03_775.jpg

하지만 명예훈장의 오버워치 방송이 진가를 발휘한건 2016년 6월 29일, 경쟁전 오픈과 함께 시작되었다. 첫날 배치고사를 10승 0패를 달성하면서 67점이라는 높은 점수[8]를 받았고, 다음날에는 74점까지 올려 세계랭킹 7위를 달성했다. 그리고 7월 4일에는 80점을 달성해 세계랭킹 6위, 한국랭킹 1위에 올랐으며, 7월 26일에는 시즌 최고점수가 86점까지 올라갔을 정도. 방송시청자도 연일 최고수치를 기록하면서 유입 팬들도 늘어나고 있다. 현재 1000에서 최대 10000명의 시청자수를 유지하고 있다.

주로 쓰는 영웅은 겐지리퍼이며, 이 때문에 다른 유명 방송인들처럼 겐지충을 양성하고 있다(...). PD대정령팀으로 KT GIGA 리그에 출전하였다.[9] 조별 리그는 3전 3승으로 A조 1위를 차지했으나(영상) 승자조 4강 1경기에서 러너교 팀에 패하였다. 유독 대정령팀에서 인기가 많은 편이며, 그 예로 공식방송 옵저버가 명훈을 잡아주지 않자 시청자들이 노한 사건이 있다.

에임핵 3명을 상대로 경쟁전에서 상대하면서 치열한 전투 끝에 승리한 전적이 있다. 영상 이 영상으로 자체 유튜브 최고 조회수를 돌파했다. 공교롭게도 그 전 1위 영상은 버블파이터에서 핵을 이긴 영상이었다. 하지만 오버워치의 특성상 실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특히 대부분의 에임핵을 잡기가 쉬워지기 때문에 이젠 에임핵이 나와도 큰 동요는 안할 정도...

제 1회 인텔 OGN 오버워치 APEX 대회에도 출전했으며 팀이름은 T6(더헬 선수의 사이퍼즈 시절 팀명 T5에서 따옴)이다. 멤버는 준바,더헬,리즈,개감수,오파로치,명훈으로 경쟁전 상위권 유저 및 스트리머들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예선을 통과하고 10월 2일 오프라인 예선 2일차 경기에 임하였으며 조 2위로 본선에 진출하였다.

지속적인 추가바람

2.1 주 컨텐츠

경쟁전 - 사실상 오버워치 방송의 메인 컨텐츠이며, 대부분의 시청자들은 명훈의 슈퍼플레이를 보고 감탄하는 한편 일부 관종시청자들은 내가 명훈보다 잘한다!라며 어그로를 끌기도 한다, 명훈은 버파부터 이런소리 하루에 최소 30번를 들어서 그냥 무시한다. 이럴때 명훈은 무시하는데 팬들이 알아서 신나게 깐다고 카더라

시청자 참여 - 영상 앞으로 자주 할 것이라고 한다.

3버블파이터 유튜버

구 버블파이터 BJ였으며, 유튜버로 전향했다.

명예훈장의 버블파이터 내에서의 지명도는 BJ이기 전부터 이름만 들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 여타 유명 버블파이터 유저와는 차원이 다른 지명도를 자랑한다. 버블파이터 BJ로서 최초로 2013년 베스트BJ가 되었고, 최고랭킹 40위까지 올라가는 등 선두BJ로서 압도적인 인지도를 보유했다.

또 버블파이터 1위로서 실력도 출중한데, 버블파이터의 랭겜인 아레나에서 부캐 2개를 포함해 1등, 2등, 3등을 다 차지하는 등 버파1위로서의 영향력을 과시했다.

영상에서 버블파이터와 정이 떨어진다, 버블파이터와 방송을 접을까 고민중이다, 등 버파와 아프리카TV 방송을 접는다는 식의 언급을 자주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명훈 팬들은 접지마라, 명훈때문에 버파한다, 라고들 하지만 은퇴식으로 하려고 했던 9차 챔피언스컵을 PokerFace팀한테 밀려 본선에 진출을 하지 못했다. 예선 16강에서 졌고, "버파 안해, 망겜, 몇 년동안 많이 했다."라는 말을 한 이상 버파는 사실상 접었거나 제 2의 컨텐츠로 간듯하다. 게다가 현재 한국 1위 리퍼[10]로 활약하는 중이니 버블파이터를 할 이유가 없다.[11] 상금, BJ 자신의 즐거움, 운영 측에서의 대우, 게임 유저수, 시청자 수를 따져봐도 버블파이터가 밀린다.

9월 17일 기준 버블파이터 복귀.
컨텐츠는 유튜브를 통해서만 올라온다고 한다.
명예훈장 曰, 버파를 끊었더니 욕을 끊었다고... 패드립,욕설,비매너가 난무하는 크-린한 버파

3.1 챔피언스컵

버블파이터 공식 대회인 챔피언스컵에서 많은 이름을 남겼다.

제 1차 챔피언스컵에서 자이로훈장[12]이라는 팀명으로 출전해 우승한 것이 명예훈장이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첫 대회부터 영상으로 만들어져 2012년 시절의 --중2-- 명훈 모습이 남아있다.
버파 1위라는 이름으로 5차 챔피언스컵에 출전한 바 있으며, 이 팀이 탑아너(TOP HONOR)로 개명[13]되어 5차부터 8차 챔피언스컵을 4연속 우승하게 된다. 탑아너는 명예훈장(알샷건), 민준(팡샷건), 결사(라이플), 진규(스나)로 이루어져 있는 천상계급 팀이었고, 명예훈장과 결사는 19세, 민준과 진규는 20세이지만 넷상에선 형, 동생 사이가 아닌 친구 사이로 지낸다고 한다. 9차 챔피언스컵을 끝으로 해체되었다.

탑아너의 최초 우승이었던 5차부터 우승팀 보상에 대한 마찰을 빚었다. 4차 챔피언스컵까지는 우승팀에게 아직까지도 최고의 무기종류로 평가받는 캡틴 무기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14] 마스터 쿠폰을 지급했으나, 5차 우승때부턴 아무런 안내 없이 이 대신 9900원짜리 상점에서 판매되던 미니미 수영복 의상 쿠폰으로 바뀌었다.
또 이와 별도로 시그너쳐라는 특별 의상[15]을 지급했는데, 이 의상에는 우승팀의 이름을 붙여주었었다. 5차 챔피언스컵 때는 별 문제가 없었으나, 6차 때 다시 우승하자 예상하지 못한 듯 "의상 디자인을 바꿔주겠다"고 해놓고 Top Honor 옆에 별하나 박아뒀다. 이에 탑아너가 항의하자 7차 때는 킹블랙이라는 의상을 지급했는데, 8차 때 다시 우승하자 남색으로 의상의 색을 바꾼 킹블루를 지급했다. 근데 웃긴 점은 버블파이터는 레드/블루팀에 따라 게임을 시작하면 어차피 해당색으로 바뀌며, 광장이나 대기방에서는 의상의 색을 바꿔주는 스프레이라는 아이템이 있다. 다시 말해 킹블루던 킹블랙이던 스프레이를 뿌리면 똑같이 된다는 것이다. 우승보상이 1000루찌짜리 스프레이 이에 탑아너와 버파인들 명훈충 이 항의하자 9차 챔피언스컵에는 우승팀 보상을 아예 없앴다.

3.2 투신전 60연승

2016년 3월 6일 오후 2시 부터 10시까지 명훈파티가 60연승까지 하고, 아수라 칭호를 획득하였다. 2014년 4월 20일 52연승 이래로 60연승은 처음이다.

명훈 파티 일원들은 다음과 같다.

  • 김성환 : 원소팀 팡샷건, 만년 2등
  • 조성민 : 탑아너 알샷건
  • 성현우 : 아웃도 알샷건, 사기 경력 有
  • 한찬희 : 원소팀 라이플

당시 일원 중 김성환의 생일이기도 하여서 명예훈장은 생일선물로 꼭 50연승을 주고싶다고도 하였다. 다행히도 쎈 파티들이 초반에 와서 잘 막아낼 수 있었던 것 같다. 50연승까지가서 아수라 칭호를 딴 후 명예훈장은 다른 일원에 만류에도 무리하게 60연승까지 도전하였다. 한찬희와 김성환의 피방시간 때문에 10시까지 못할 것 같았지만 피방 사장님이 2~3분 정도 연기해 주신다 하셔서 애매하게 성공하였다. 사람들이 와서 져주면 같이 사진 찍어준다고 해서 된거다 당시 방송에서 3,800명 이상의 시청자들이 몰려들면서 최고시청자를 찍기도 하였다. [16] 후에 버블파이터 운영진들이 버블파이터 홈페이지 공지에 아수라 칭호 획득을 축하한다는 내용과 마스터 쿠폰 4장을 명훈파티에게 선물하였다.

3.3 버블파이터 대회 경력

챔피언스컵

챔피언스컵 1차 우승
챔피언스컵 2차 8강
챔피언스컵 3차 4위
챔피언스컵 4차 3위
챔피언스컵 5차 우승
챔피언스컵 6차 우승
챔피언스컵 7차 우승
챔피언스컵 8차 우승
챔피언스컵 9차 예선 탈락 [17]

온라인 대회

1차~6차 1위
9차~14차 1위

이 당시 강신[18]과의 적대 관계가 있었는데, 7차부터 8차까지는 강신이 무한 초대하기 핵을 써서 명훈이 플레이를 하지 못하게 했다.

온라인 래더

1차 1위
4차 4위
8차 10위
9차 16위
클라스(부캐) 31위 (2015년 5월 22일 기준)
훈장교(부캐) 11위 (2015년 5월 22일 기준)

3.4 주 컨텐츠

클랜전 - 클랜페스티벌[19]때에 주 컨텐츠이며, 클랜 용병도 뽑고 말 그대로 클전을 뛰는 컨텐츠다.
명예훈장 아이디에는 훈장교V2을, 부캐인 훈장교에는 컴퓨터는스마트컴[20] 클랜을 운영하고 있었다. 훈장교V2클랜은 클랜페스티벌 TOP5 저격에 성공을 하여 클랜원 모두 망토를 가지게 되었다. 명예훈장이 이때 망토 이벤트를 하기도 하였다. (이 어플을 다운받으시면 훈장교에 하루동안 가입시켜 드립니다! 아니 이거 거래아닙니까?) 예전에 훈장교디에 잠시동안 군단이라는 아레나 1위부터 150위까지만 받아주었던 클랜을 운영하기도 하였다. 지금은 훈장교V2 클랜만 존재한다.

래더, 아레나 - 9차래더 시즌이 끝나고 아레나 계급이 초기화 되면서 아레나를 주로 하였다. 과거에는 별풍을 가장 많이 쏜 시청자의 아레나를 해주는 리 아레나라는 컨텐츠도 있었으나, 운영자가 못하게 막았다.[21]

버그스타 - 대리 아레나 이후로 만든 컨텐츠로, 간단하게 말하자면 시청자들이 버그를 찾아서 명예훈장 이메일로 보내면, 명예훈장이 그 버그를 해보는 형식으로, 아직 안 막힌 버그를 방송에 보여주면 운영자가 다음 패치에 바로 막는다는 전설이 있다. 훈장교V2 일원중 푸키훈장이 버그스타로 유명해졌다.

1 VS 6 컨텐츠 - 명훈이 혼자서 상대팀 6명을 이기는 컨텐츠이다. 불가능할 것 같지만 실제로 이긴다 (그리고 승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영상은 여기로 1퍼센트의 실력과 99퍼센트의 템빨

좀비대전 1VS10 - 사실은 이게 가장 재밌는데 명훈이 잘 안해준다 명훈을 제외한 유저들이 전원 좀비가 되어서 명훈을 잡는 컨텐츠. 맵은 카스온라인 이탈리아고 제한시간은 1분 20초이다. 명훈이 버파를 접기 전 마지막으로 진행한 컨텐츠이기도 하다. 영상은 여기로 아니면 아니면 여기로

아이템전 1대1 시참 - 버블파이터 아이템전이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면서 최근에 많이 하던 컨텐츠. 명훈이 주로 할 거 없을 때 많이 하는 컨텐츠

생존모드 - 버파에 생존모드가 생기면서 주로 진행하고 있는 컨텐츠였다. 재미있는 그림이 많이 나와서 시청자들도 지루하지 않고, 사실상 가장 재밌게 보는 컨텐츠이다.

중국 버블파이터 - 시청자들의 건의의 의하여 중국 버블파이터 방송을 하던 적이 있었다. Korea_TH1으로 캐릭터 생성. 워낙 유명한 인물이다 보니 중국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편. 중국 팬들은 명예훈장에게 풀템디를 빌려주었다. 중국서열 1위 파티와 친목멸망전을 하기도 하였다. 명예훈장은 중국인들에게 참교육을 시켜주었고, 10:0이라는 놀라운 점수차를 보여주었다.

투신전 - 명훈 외에 다른 지인들과 투신 50연승 즉, 아수라 칭호를 목표로 투신을 하는 컨텐츠이다. 투신전 연브또한 다른 사람들의 연승을 브레이크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3월 6일 투신 60연승을 달성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안할 듯하다

4 기타

봉구스밥버거를 삼시세끼 먹고 산다.

심각한 길치라고 한다.

명모띠(명예훈장 + 기모띠)라는 유행어를 만들어서 별풍 리액션이나 기분이 좋을 때 쓴다.

롤 티어도 다이아다. 이 정도면 만능게이머.
  1. 아래 서술되어있듯이, 반 접었다
  2. 경쟁전 시즌1 기준 Top 111위
  3. 명훈으로도 이 문서에 들어올 수 있다.
  4. 스튜디오, 저작권 관리, 프로그래밍(앱 개발) 등의 일을 하는 MCN 회사.
  5. 경쟁전 시즌1 기준 1위는 아프리카TV에서도 방송하고 있는 93점의 김준바(Zunba).
  6. 러너교주, 대정령, 불양, 풍월량등 유명 BJ들만 찍던 수천명대 시청자를 찍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7. 다만 버블파이터에 대한 애정은 남아있어서 채널 메인영상에도 이에대해 언급하고 있다.
  8. 하지만 10승 0패치고는 높은 점수가 아니었다. 이에 대해서는 당시 버그로 심각하게 점수를 주지 않았던 거점 쟁탈전을 여러번 치뤄 이와같은 점수를 받았을것으로 추측된다.
  9. 경쟁전 시즌1 세계 Top 100 랭커 중에는 zunba, Klocky 등이 함께 하였음.
  10. 몇몇 오버워치 게이머 분석가들은 "리퍼로 끼 있는데 버파를 주겜으로 잡으니... 아쉬운데" 라는 반응을 보였으나, 명훈이 사실상 버파를 접자 대부분이 가장 큰 구속이 풀렸다고 평했다.
  11. 명예훈장이 버블파이터 방송을 할때 화내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12. 명예훈장과 자이로매직으로 이루어진 2인조 팀이다.
  13. 당시 챔피언스컵을 우승하면 특별 의상에다 팀명을 적어주었는데, 이때 한글 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미지가 깨져서 영어 팀명으로 바꿨다.
  14. 당시 출시되어 있던 캡틴류 무기들
  15. 3차 챔스부터 지급되던 의상이다.
  16. 당시 최고시청자였고 이 기록은 절대로 깨지지 않을 줄 알았지만..
  17. 이맘때쯤 명예훈장이 오버워치 한국 1위를 달성했고, 버파에 대한 열정이 식으면서 챔피언스컵 준비를 소홀히 한 것이 원인이었다.
  18. 과거 명훈과 멸망전을 떴다가 패배한 인물(후에 화해)이자, 9차 챔피언스컵 우승팀인 OutDo의 주장이다.
  19. 클랜끼리 클랜전을 통해 포인트를 쌓는 대회
  20. 명훈을 스폰하는 기업
  21. 매일 9시~10시까지 하던 컨텐츠이기에 명훈이 이후 컨텐츠 찾기에 고난을 겪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