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나무

모과나무
Chinese Flowering-quince이명 : 목과(木瓜)
Chaenomeles sinensis (Thouin) Koehne
분류
식물계
피자식물문(Angiospermae)
쌍자엽식물강(Dicotyledoneae)
장미목(Rosales)
장미과(Rosaceae)
명자나무속(Chaenomeles)
모과나무

13146597063.jpg

1 나무 특징

모과나무는 장미과 나무이고 활엽수이며 모과라는 향기나는 열매를 맺는다. 잘 익은 열매가 마치 참외같아 목과(木瓜)라고 불리었다가 모과로 바뀌었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처음에는 농가에서 키웠지만 지금은 경기도 이남지역을 다니다보면 많이 보인다. 또한 관상수로도 많이 기르며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인 모과는 약재로 쓰이거나 차로 쓰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재배하고 있다. 모과나무는 초보자들이 쉽게 구분이 가능한데 잎이 뾰족뾰족한 톱니바퀴로 되어 있어 쉽게 알 수 있다.

파일:Gr8hPuU.jpg

2 열매

모과나무의 열매는 바로 모과이다. 과일중에서 못생겼는데 ~친구한테 너 얼굴 모과 같아 하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착한나무위키 사람들은 사과같은 얼굴이라고 하자!

3

파일:U9yZeNo.jpg
모과나무의 꽃은 분홍색이며 5월에 개화 한다. 지름은 2.5∼3cm정도 된다. 꽃말은 '평범'
위 사진처럼 꽃은 생각보다 이쁘다. 약 4~5월에 피며, 길면 6월까지도 핀다. 향은 은은한 달콤한 향이라고 한다.

모과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산당화[1](Chaenomeles speciosa)꽃은 일본 전국시대의 오다(織田) 가문의 문장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일본에서는 산당화를 보케(...)로 부르는데 한국, 중국에서 쓰는 木瓜를 쓰기 때문에 간간히 모과꽃 문양이라고 잘못 알려지는 경우가 있다.
  1. 간혹 명자나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지만 원칙적으로는 북한말이며 대한민국에서 정식 명칭은 산당화가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