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아카사카역

美濃赤坂駅 / Mino-akasaka Station

1 개요

일본 기후오가키시에 위치한 JR 도카이, JR 화물, 세이노 철도의 역이다. 도카이도 본선(미노아카사카 지선) 및 세이노 철도 이치하시선의 접속역이며 미노아카사카 지선의 종착역이기도 하다. 이 지역에서 석회암이 나오기 때문에, 화물열차는 나고야 방면으로 석회암을 실어나르는 역할을 하며, 화물 업무가 주가 되고 있다.

세이노 철도는 이 역에서 사루이와역까지를 잇고 있는 화물전용 사철로, 전체 영업거리는 2.0km. 일본에서 가장 짧은 철도선으로 유명한 시바야마 철도(=2.2km)보다도 짧지만 화물전용선이라 논외 취급인 듯. 그나마도 사루이자와역이 2008년 이후 휴지상태라 거기도 폐역되면 미노아카사카-오토메사카 두 역(1.3km)만 남게 된다. 현재는 이치하시선을 통한 화물영업만 하고 있지만, 193-40년대에 아주 잠깐 오가키역에서 이 역을 거쳐 아카사카혼마치역(1945년 폐역), 이치하시역(1935년 여객취급중지, 2006년 폐역)까지 여객열차를 운영했던 적도 있다.

역 주변의 볼거리로는 오차야야시키, 카나부 신사, 카나부 화석관, 아카사카주쿠 등이 있다.

2 역 및 승강장

도카이도 본선 미노아카사카 지선운영주체 : 도카이 여객철도
개업일 : 1919년 8월 1일
오가키 방면
아라오
미노아카사카시종착역
이치하시선
시종착역미노아카사카사루이와 방면
오토메사카

단선 승강장의 지상역으로 회차선이 병설되어 있다. 홈은 역의 서측에 있으며, 북단에 역사가 있다. 화물 전용 선로도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