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가면라이더 오즈에 등장하는 2호 라이더 가면라이더 버스의 기본 무장. 셀 메달을 장전해 쓴다. 버스로 변신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능숙하게 다루려면 상당한 단련이 필요한 모양인지 처음 맨몸으로 사용한 고토 신타로는 반동 때문에 뒤로 나가떨어졌다. 어째서인지 사토나카 에리카는 자연스럽게 처음부터 빵 빵 쏴댔지만... 22화에서는 복수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버스가 사용하는 휴대형 화기로, 버스 드라이버와 베이스 기술를 공유해서 드라이버와 동시에 개발되었다. 셀 메달의 파워를 에너지탄으로 전환해 고속사출하는 것으로 대상을 분쇄한다.[1] 또한, 버스의 머리부분에 내장된 '마스터 서버'와의 연동으로 에너지탄 위력의 조정이나 사격 속도 등을 장착자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에너지탄을 연사하거나, 압도적인 파괴력의 에너지탄을 발사하는 등, 사용자가 여러가지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 시 먼저 "셀블릿 포드"(탄창)를 위 부분의 투입구(셀 덤퍼)에 꽂아넣어서, '셀 랜더' 안에다 셀 메달을 장전시킨다. 그러면 캡슐 모양을 한 "버스 챔버"가 셀메달로부터 에너지를 추출하고, 그걸 메달형의 에너지탄으로 전환한다. 그리고 방아쇠를 당기면 버스 챔버 내부에서 에너지탄을 가속시켜 초고속으로 사출시킨다. 참고로, 텅 빈 셀불렛 포드는 총신 밑에다 꽂아넣어 사격 시의 보조 손잡이로 사용하며, 또한 껍데기만 남은 셀메달이 이 포드 안으로 배출된다. 다 사용한 셀메달은 그냥 아무데다 버린다. 쓰레기는 쓰레기통 안에다가
그 외에도 셀메달로 꽉 채운 셀불렛 포드를 총구에 연결시키면 "CELL BURST" 음성과 함께 셀배쉬 모드(필살기)가 발동, 적을 lock-on 한 뒤 거대한 메달형 에너지탄을 발사한다. 필살기 명칭은 셀 버스트.
실질적인 첫 전투라 할 수 있는 17화에서는 에너지탄을 모두 발사한 후, 늘 들고다니는 우유통 안에 든 셀 메달을 셀블릿 포드로 한가득 퍼담은 뒤, 재장전하여 사용했다.
아쉽게도 완구에는 발사 기믹은 없다.
2 각 부위 상세 설명
- 플래셔 머즐
- 버스 버스터의 총구 부분. 에너지탄의 탄도를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거기에다 발사 시의 반동을 억제하는 충격 흡수 기구도 내장돼있다.
- 골드 버스 드라이브 (총신의 금색 선)
- 버스 버스터의 총신 부분에 설치된 에너지 경로. 버스 드라이버의 "골드 리니어 드라이브"처럼, 오즈의 신체 표면에 불어있는 '라인 드라이브'의 패턴을 시뮬레이트한 것으로, 전달 중의 에너지 손실을 큰폭으로 경감하는 데 성공하고 있다.
- 버스 챔버 (총신의 캡슐 부분)
- 셀 메달로부터 추출한 에너지를 압축해 에너지탄으로 전환하는 생성로. 발사 시에는 내부의 에너지탄을 가속시켜, 고속 사출을 가능하게 한다.
- 셀 블릿 포드 (총구 밑의 원통형 탄창)
- 배출된 셀 메달을 수납하는 포드. 실린더 부분은 셀 메달의 파워에 견딜 수 있는 강화 유리로 돼있어, 실린더를 '플래셔 머즐'과 접속하면 추가적으로 플래셔 머즐의 강화 포구가 된다.
- 정션 프레임 (셀 블릿 포드의 연결부)
- '셀 블릿 포드'의 접속용 컨넥터. '플래셔 마즐'에 접속되었을 경우, 버스 버스터 본체와 '셀 블릿 포드'와의 사이에서 데이터 링크를 실시한다.
- 셀 덤퍼 (셀 메달 투입구)
- '셀 블릿 포드'를 접속해서 '셀 랜더'에 셀 메달을 장전하는 공급구.
- 셀 랜더 (셀 메달이 장전된 곳)
- 파워의 공급원인 셀 메달을 장전하는 유닛. '셀 블릿 포드'에 사용한 것과 같은 강화유리로 돼있기 때문에, 메달의 남은 개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이그니션 트리거 (방아쇠)
- 버스 버스터의 발사 제어 트리거. 버스 머리부분의 '마스터 서버'와 네트워크로 접속돼있어, 사용자가 타겟을 향해 트리거를 당기는 것만으로 연사 속도나 위력의 컨트롤을 자동적으로 조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파이어링 그립 (손잡이)
- 생체공학에 따라 설계된 손잡이 부분. 버스 버스터 본체를 안정시키며, 보관·유지할 수가 있는 사이즈나 각도를 시뮬레이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