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어

1 개요

농어목 병어과의 바닷물고기.
영문명은 Butter fish이다.

2 분류

크기에 따라 명칭이 살짝 달라 작은 순서대로 자랭이, 병치, 병어, 덕자병어(돗병어) 등으로 분류한다.

3 특징

60cm이상 자라기도 하나 보통 작은 병치 수준(성인 여성 손바닥 이하 크기)에서 잡아먹기 때문에 다 큰 덕자병어는 일상 생활에서 생각보다 보기가 힘들다.

통통한 몸에 비해 입이 작고 잔나 내장이 적어 발라먹기도 편하며 겉보기보다 훨씬 살이 많다. 맛이 담백 고소하면서도 감칠맛이 돌아서 싫어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회를 처음 먹는 사람에게 입문용으로 권하면 좋은 생선이다.

살이 많아 요리하는데 시간이 걸리는데다 육질이 꽤 부드러운 편이라 잘 부스러지고, 값도 제법 되어서 제사상에 많이 올라오는 생선.

제사상에선 구워서 올리지만 조림같은 요리로도 많이 먹는다. 덕자병어조림의 경우 10만원선 수준이며 5-6인분 정도의 양으로 꽤 비싼편에 속한다. 산지에서는 회로도 먹는데 뼈채 썰어서 먹는다. 5~6월이 가장 맛있을 때라고.

4 해외

미국을 비롯한 북아메리카 지역에 가면 병어와 비슷하게 생긴 폼파노(Pompano)라는 생선을 볼 수 있다. 왠지 병어와 친척 관계일 것 같지만 이 쪽은 농어목 병어과가 아니라 농어목 전갱이과. 그리고 병어와는 서식지가 거의 겹치지 않아서 한국에서는 잘 볼 수 없다. 그냥 어쩌다 비슷하게 생긴 것일 뿐인데 한국인이라면 이 생선을 처음 보고 거의 100% 병어 종류라고 생각하게 된다.

특징이라면 병어에 비해 크기가 훨씬 크고 그만큼 살이 더 많다는 것. 병어처럼 살이 부스러지지도 않아서 먹기도 편하고 마찬가지로 살 발라내기 난이도는 생선들 중 최하급 수준인데다 복잡한 요리 과정이 없이 그냥 간만 맞춰서 구워내도 맛이 좋다. 그 크기에 맞게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굽기 전에 칼집을 내려면 힘을 좀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