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모지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Wastes
한글판 명칭불모지
마나비용
유형기본 대지
({T}: {C}를 당신의 마나 풀에 담는다.)
수록세트희귀도
관문수호대의 맹세커먼

관문수호대의 맹세에 추가된 기본 타입 무색 대지. 관문수호대의 맹세의 키워드인 무색 마나만을 생산하며 기본 타입 대지이기 때문에 덱에 제한없이 넣을 수 있다. 이 카드가 나온 이유는 엘드라지 주문 중 반드시 무색 마나만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한 이 시점을 기준으로 무색 마나를 상징하는 기호가 ◇로 자리잡았으며(텍스트로 적을 시에는 {C}) 따로 탭을 해서 1을 더한다는 문구 대신 다른 기본 대지처럼 기호만 그려져 있다.
수석 디자이너인 마크 로즈워터의 답변에 따르면 불모지는 관문수호대의 맹세 블록에 묶여있으며 따라서 스탠다드 포맷에서 로테이트 아웃될 경우 불모지도 스탠다드에서는 사용 불가능하게 된다. 미래에 재판될 지 여부는 불확실하다.

드래프트에서는 대지 자리에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커먼카드와 같이 등장한다. 다른 커먼카드보다 2배의 확률로 등장함에도 그다지 출현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엘드라지를 이용한다면 우선순위로 염두해야 한다.

현재 불모지 일러는 2종류밖에 없으며 각각 울라목과 코질렉이 쓸고간 자리로 묘사된다.
OGW에서는 이 불모지도 전면랜드로 나오며 가끔 전면포일도 나온다.

이 카드는 EDH에서도 의의가 있는데, 그동안에는 무색 커맨더를 채용할 경우 어떤 기본 대지도 사용할 수 없었으나 이제 불모지가 생김으로서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