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Wall of Fire. (SRD 참조.)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드루이드 5레벨 또는 소서러/위저드 4레벨 마법. 말그대로 움직이지 않는 불의 장벽을 생성시킨다. 월 오브 포스, 월 오브 아이언같은 "월 오브~"계열 마법중 하나.
화염의 범위는 캐스터 레벨 당 20피트 길이의 수직벽 형태, 혹은 캐스터 레벨 2 당 5피트 반경의 원통형 장벽 형태.
이 화염 장벽의 한쪽 방향(캐스터가 선택)으로는 강렬한 열기가 방출된다. 그 방향에서 벽으로부터 10피트 이내에 있으면 강렬한 열기에 익어서 2d4 피해를, 10피트 너머 20피트 이내에 있으면 1d4 피해를 매 턴마다 입는다. 그리고 화염벽을 강제로 뚫고 가려고 하면 2d6+캐스터 레벨 당 1점(최대 20점) 피해를 추가로 입는다. 화염 공격이라 언데드에게는 2배 피해를 입힌다. 적의 발밑에서 화염벽이 솟아나게 만들 수도 있는데 이때는 뚫고가는 것과 동일한 피해.
한 턴에 20점 이상의 냉기 피해를 입히면, 그 범위에는 불이 꺼지게 된다.
퍼머넌시 주문으로 영구화할 수 있다. 영구화한 WoF에 냉기 피해를 입히면 10분간 사라졌다가 다시 켜지게 된다.
주문레벨이 4인데 반해, 뚫을 각오를 하면 피해 자체는 생각보다 대단치는 않아서[1] 일점집중 대미지 딜링용으로 생각하면 조금 별로다. 이 주문의 용도는, 일단 지속시간이 정신집중 + 캐스터 레벨 당 1라운드라는 점을 살려서 주문 하나로 넓은 범위에서 지속적으로 졸개들을 쓸어버리거나, 접근을 막는 경제적인 주문으로 써먹을 수 있다. 정신집중을 요구하는게 좀 난점이지만(정신집중 동안에는 다른 주문 사용 불가) 정신집중이 끝나도 몇 턴 정도는 지속되는 점 또한 좋다. 아울러 입히는 피해는 내성굴림이 불가능하고, 언데드에 대해 2배 피해를 입힌다.
그리고 이 주문은 시선을 가로막기 때문에 (화염장벽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잘 배치하면 적이 광선형 주문을 조준하지 못하도록 막는 효과를 제공한다. 만약 장벽 반대쪽에 있는 적에게 화살 같은 원거리 무기를 쏘려고 하면, 우선 화살이 벽에 닿아 타는지를 판정하고, 만약 마법 화살이거나 투창 같은 대형 투척물이라서 다 타지 않았다면 공격당하는 대상이 은폐(Concealment) 보너스를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빗나갈 확률 20%를 추가로 제공한다.
1.1 에너지 장벽
초능력 버전으로 에너지 장벽(Energy Wall)이 존재한다. 월 오브 파이어와 달리 3레벨 초능력이고, 마법 저항을 부시하는 대신 내성에 영향을 받는다. 여타 에너지 계열 초능력이 그렇듯 시전시 4가지(불, 얼음, 전기, 음파) 속성 중 하나를 골라서 시전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여러가지 부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신 언데드에 대한 데미지 보너스는 없다.
- 화염: 턴당 2d6 + 시전자 레벨 데미지. 반사 내성 성공시 데미지 절반.
- 얼음: 턴당 2d6 + 2*시전자 레벨 데미지. 체질 내성 성공시 데미지 절반.
- 전기: 턴당 2d6 + 시전자 레벨 데미지. 반사 내성 DC+2, 성공시 데미지 절반.
- 음파: 턴당 2d6 + 시전자 레벨 - 2 데미지. 반사 내성 성공시 데미지 절반. 접촉한 물체 타격시 강도를 무시함.
음파 장벽에 닿는 화살을 비롯한 장거리 탄환은 전부 강도를 무시하는 음파 데미지를 입는다. 화살과 수리검은 HP가 없으니 바로 분해되고, 투창을 비롯한 다른 대형 투척물도 마법 무기가 아닌 이상 어지간하면 전부 박살나서 막혀버린다. 원거리 무기에 대한 일종의 보호막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음파 장벽이라 해도 불투명한 장막(Opaque sheet of energy)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시선을 끊는 역할도 겸한다.
정신 결정 전담(Solicit Psicrystal) 초능력을 써두면 에너지 장벽을 시전한 후 정신 결정이 대신 집중하도록 시킨 뒤 본체는 계속 초능력을 시전할 수 있다.
2 던전 앤 드래곤(게임)
던전 앤 드래곤 타워 오브 둠에서는 데이모스가 사용하는데, 자기 주위에 화염 장벽을 치기 때문에 근처에서 알짱대다가는 그대로 불에 데이기 십상이다. 마법을 쓰는 낌새가 보이면 멀리 떨어지는게 상책이다.
던전 앤 드래곤 쉐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는 마법사도 사용하는데, 단순히 화염 장벽을 만드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이제는 아예 화염 장벽을 파워 웨이브처럼 발사한다. 발사하기전에 레버를 회전시키면 화염 장벽을 한바퀴 휘두른 후에 발사한다.
하지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대미지를 입히는 전체마법 아이스 스톰이 워낙에 초월적인 성능이라 묻혔다.
단 라이트닝볼트와 마찬가지로 데미지 체인을 걸 수 있기 때문에 이어링이나 파이어 로드를 가지고 있을 시 뒤쪽 녀석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1p플레이시에는 라볼 몇방에 에저호든이 죽어서 쓸 모가 없지만 다인 플레이시 사용하면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 턴 당 한 번, 캐스터의 턴에만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돌진하는 측에서는 뚫는 순간의 2d6+1/lv 피해만 입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