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붉은 군대 합창단은 일반적으로 1920년대에 창단된 알렉산드로프 앙상블을 일컫는 말이고, 이 앙상블의 가장 유명한 별칭이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붉은 군대 합창단은 러시아군에서 운영하는 군합창단을 뜻한다. 알렉산드로프 앙상블, 적성 앙상블(붉은 별 앙상블 혹은 레드스타 앙상블), MVD(내무군) 앙상블이 존재한다.
그 밖에 해군 함대에서 운영하는 예술단이라든지 군예술단은 엄청나게 많았지만 동구권 군 사정을 잘 모르는 한국, 영국, 미국을 비롯한 서방권에서는 그런 거 없다. 그냥 Red Army Choir일 뿐!
2 대표적인 합창단들
2.1 알렉산드로프 앙상블
가장 유명하고 덩치도 큰 앙상블. 문서 참조
2.2 적성 앙상블
Ансамбль песни и пляски РВСН "Красная Звезда"
전략로켓군 소속 "적성(붉은 별)" 가무 앙상블
1977년 전략로켓군에서 창단된 앙상블. 알렉산드로프 앙상블처럼 많은 곳에서 해외공연을 다녔다. 내한공연을 1991년에 한 번 온 알렉산드로프 앙상블과는 달리, 여러번의 내한공연을 왔었다! 러시아 음악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에게는 그야말로 가뭄 속의 단비와도 같은 존재.
다른 러시아군 합창단과 마찬가지로 알렉산드로프 앙상블과 매우 비슷하지만 합창부에 여군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따라서 공연도 알렉산드로프 앙상블과는 다른 맛이 있다.
알렉산드로프 앙상블과 가장 헷갈리는 앙상블 중 하나. 보통 내한공연을 할 때 "러시아 국립 레드스타 레드아미 코러스 & 댄스 앙상블"이라고 소개되는데 이 때문에 "붉은 군대 합창단? 알렉산드로프 앙상블? 우와아앙!!"하며 낚이는 러빠들이 상당히 많다. 게다가 앞에 레드스타까지 들어가니 "오오 적성훈장 오오"를 외치기도 하는데, 사실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알렉산드로프 앙상블에서 굳이 훈장 이름을 명시할 것이라면 최고등급 무공훈장인 적기훈장[2]을 명시할 것인데 어째서 레벨이 한참 떨어지는 적성훈장을 명시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