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 아이드 걸스 갤러리

viewimage.php?id=girl7&no=29bcc427b78177a16fb3dab004c86b6f5737608fe2af730c47232a924e684b36067c58e910af69006f88fb65cc483190129091f57ddbd2b1c864c028592849d17dee6210e91a8f2c5e6c6c&f_no=2fafdf31ebd721a36ab8dfa71ac21b29e7cc108e49393f.jpg
브갤 자짤 자짤이 있으니 마음껏 뻘글을 쓸 수가 있어!
DCinside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갤러리

1 개요

걸그룹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팬들이 모인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브아걸 자체 팬덤이 그렇긴 하지만 소규모 갤러리이며 소규모 팬덤이 그러하듯 충성심의 깊이는 매우 깊다. (...)

2 역사

한때 브라운 아이드 걸스에게조차 버림받은 불쌍한 공간이 되어 버렸던 곳. 물론 지금은 아니다. 김이나 작사가가 떡밥이 있거나 심심하면 놀러올정도로 훈훈해진 곳. 심지어 김이나 작사가는 고정닉도 팠다

2.1 초창기

브라운 아이드 걸스는 디씨인사이드와 절대 사이나쁜 그룹이 아니었고 브아걸 갤러리도 나름 개념찬 갤러리였다. 갤러들 끼리 존칭을 사용할 정도로 분위기가 좋았던 곳.

브아걸이 디씨와 한 인터뷰도 존재한다.2집 활동을 시작할 즈음의 인터뷰. 브아걸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 읽어보는 게 좋을 정도로 인터뷰 내용도 길고 알차다.

인터뷰를 보면 알겠지만, 제아가 비판이 없어질까봐 인증을 못 하겠다라는 개념찬 말을 하기도 했으며 브갤에서 벌어지는 일들이나 짤을 멤버들이 알고 있다는 듯한 발언 등으로 확실히 눈팅한다는 인증을 찍었다. 그런데….

2.2 타락

2008년 무렵 브갤은 멤버들에 대한 제대로 된 비판이나 애정 대신 온갖 섹드립과 병림픽을 벌이는 갤러들이 늘어나면서 홍역을 앓게 된다. 이 일로 브갤의 분위기는 크게 바뀌게 되었고 그때문에 브갤에 크게 실망한 브아걸은 디씨를 떠나고 만다.

다행스럽게도 병림픽은 주요 갤러들이 군대에 간 사이 전투를 천명한 갤러들이 공격적으로 갤을 점령해 끝나게 된다. 이들은 제대한 이후에도 몇번 껄떡댔지만 이미 커질대로 커진 브갤에는 소용없는 짓이었다.

2.3 정화

2009년도 브아걸이 Abracadabra로 히트를 치자 팬들이 대규모로 생겨났고, 이 팬들 중 공식 카페에는 거부감을 느끼는 한마디로 디씨인 사람들이 갤을 점령하고 물갈이를 시작하며 브갤은 정화되기 시작했다.

섹드립은 찾아볼 수 없어졌고, 팬덤 활동에 집중해 여러가지 행사도 벌이고 무엇보다 조공을 바친 그 덕에 브아걸과의 사이도 호전되어 2009년 겨울 경 보낸 조공은 인증까지 해 줬다. 다만, 막내인 가인을 빼고….

사인회에서 팬이 가인에게 동영상을 찍어도 되냐고 묻자 흔쾌히 응하고 '뭐라고 말해 드릴까요?'라고 했는데, 팬이 '디시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갤러리에 한 마디만 해 주세요' 라고 하자마자 표정이 굳으며 지금 그럴 시간 없거든요? 다음에 해드릴 게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

가인이 반쯤 장난삼아 말한 면도 있으며, 생각만큼 관계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브갤러들끼리 자학하고 농담할 때 자주 등장하는 소재.

가인이 브갤을 아직도 싫어한다는 말이 있지만 그것은 과장된 측면이 있다. 과거에는 조금 꺼림칙하게 여겼을 수도 있지만 지금은 공식적으로 브갤을 언급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실제로 가인은 인기가요에서 돌이킬 수 없는으로 1위를 한 다음에 팬들에게 삼겹살을 쏘는 자리에서 브갤을 싫어하느냐는 질문에 아니라고 대답하고, 브갤에 대한 애정을 언급했다. 예의 '지금 그럴 시간 없거든요' 는 그 시기에는 정말 브갤을 싫어했거나 조련질로 받아들이자. (...)

2011년 기준으로, 요즘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갤러리는 DCinside 갤러리 중에선 그나마 건전한 갤러리이다.정말? 섹드립도 더이상 없을 뿐더러 무엇보다 존댓말을 쓴다!

아브라카다브라 이후 신규 갤러들의 유입으로 이전과 성향이 달라졌는데 브아걸이 나가는 행사 등을 따라다니다 보면 자연스럽게 갤러들끼리 만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친목 성향이 강하다. 그리고 갤 자체가 소규모다 보니 더더욱 이런 성향이 강해졌다.

갤러들도 이것을 의식해 뉴비를 배척 하지는 않으려 애를 쓰긴 한다. 하지만 확실히 뉴비 입장에서는 배척을 안 해주는 걸 떠나서 친목 성향이 강하면 끼어들 기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 사실 이건 소규모 갤러리의 어쩔 수 없는 성향이고 딱히 브갤만의 문제도 아니니 브갤을 욕하거나 비판할 사항은 아니다.

소규모 팬덤의 무서움을 보여주는 갤 중의 한 곳으로 각종 조공이나 행사에서 보여지는 브갤의 능력은 무서울 정도. 브갤 조공 공지를 보면 그들의 창의력에 감탄을 하게 된다. (...)

2.4 3집 활동 이후

브아걸 4집 발매 연기와 친목질의 부작용으로 인해 하루에 한페이지를 넘기지 못하는 안습한 상황이 지속 되고 있다.

그리고 이 시기 즈음해서 브갤을 싫어한다고 그토록 소문이 무성하던 가인이 인증을했다. 브아걸 멤버 중 가장 처음. 손가인 인증

아이디가 유동이긴 한데, 이 날 가인이 여러 팬사이트를 돌아다니며 팬서비스를 (...) 하다가 마지막으로 브갤에 온 것이다. [1] 그리고 모든 팬사이트를 똑같이 사랑한다고 밝혔다.

정작 나머지 멤버들은 브갤에 인증을 한다던지, 팬사이트를 돌아다닌다던지 하는 건 없다. 나이가 나이이다 보니...

9월 23일 브아걸이 정규 4집인 'Sixth Sense'를 내자 오랜만에 뜨겁게 불타오르고 있는 중이다. 갤을 떠났떤 갤러들도 활동을 다시 시작하기도 하고, 다른 곳에서 쳐들어 오는 안티들과의 전쟁을 치르기도 하는 중.

2.5 5집 활동 이후

5집 활동 킬 빌이 음악방송도 제대로 돌지 못하고 매우 짧게 끝난 이후 브갤 흑역사 브아걸 사랑해 대란이 있었던 건 잊자...

2014년이 접어들기 직전 브갤은 상당히 싸움이 잦았고 복귀를 기다리던 브갤러들의 망상도 하루하루 무서워지고 있을 때
가인 솔로 미니 3집이 나왔고, 이에 한동안은 화력이 상승했으나 이내 언제 그랬냐는 듯 하루에 1페이지 갱신도 힘든 수준으로 돌아갔다.

한편으론, 이렇게 갤의 화력이 줄어들며 순기능도 생겼는데, 갤러리 이용자들의 평균 연령이 점차 증가한 것과 시너지를 일으켜, 사실상 존댓말만 안 쓸 뿐이지 디시 휘하의 갤러리라곤 믿기 힘들 정도의 청정도를 보여준다. 간혹 분탕종자들의 고나리질이 보이지만, 그마저도 금방 사그라들 정도.

3 다른 팬클럽과 관계

3.1 vs 에버레스팅

디씨의 특성 상 브갤의 갤러들은 브아걸을 까면서 좋아 하는데, 모든 공카가 그렇듯 에버레스팅은 이를 매우 싫어한다. (...)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다고 봐 주자.

특히 에버레스팅은 위에서 말한 브갤의 흑역사 시절 저질 갤러들에게 섹드립으로 카페가 점령당하는 홍역을 치르기도 해서 브갤은 눈팅도 하지 말라고 하며 지나가는 투로 브갤을 언급한 글도 삭제되기 일쑤다. 아예 공식 규칙에 디시 언급 하지 말라고 되어있다.

문제는 그러면서도 브갤에서 만든 짤이나 사진은 팬클럽으로 공수해오고 좋아라 하는지라 브갤러들이 발끈한 적도 있었지만 서로 모른 체 했다. 확실히 이것은 에버레스팅이 변명할 수 없는 잘못. 갤러들의 구성이 바뀌었다는 것을 뻔히 알고 있으면서도 차별 정책을 계속 펼치던 것도 엄연히 병크다.

한번은 김이나 작사가가 개인적으로찍은 사진을 브갤에 올린 다음에 에버에 올려달라고 해서 한 브갤러가 에버에 올렸는데 어떤 사람이 '디시 이야기 했으니 강퇴당해야 한다' 라는 황당한 주장을 펼친 적이 있다. 그 덕분에 한동안 브갤러들이 미칠듯이 화가 나 있었다. 그래도 에버 운영진은 여전히 철면피를 깔고 있었다.

그 밖에 에버레스팅 운영진이 채팅방에서 브갤에서는 어떤 것도 퍼오면 안된다고 이야기를 한적이 있었다. 그러면서 짤은 잘만 퍼간다.

브갤은 에버레스팅의 부족한 행정력 [2] 이나 회원 카드 등 못마땅한 부분을 가지고 에버 대해서 불만을 많이 이야기를 하는데, 까페 운영진들은 그런 것을 과도하게 싫어했다.

하지만 에버레스팅의 운영권은 결국 내가 네트워크에게 넘어 갔다. 데뷔 후 3년이 지난 뒤에야 회사에서 운영권을 가지고 가게 되었는데 에버레스팅 운영진의 막장 핵정을 보다못해 운영권을 가져갔다는 게 중론. 이후 브갤에서 작성한 공지를 출처를 표기를 하고 에버에서 사용을 하고 있다. 오오오 브갤이 에버를 정ㅋ벅ㅋ

3.2 vs 페어리 피타

위에도 나왔지만 가인 개인 팬클럽인 페어리 피타와는 사이가 좋다. 대포를 사랑하지 않을 수가 있나 페어리 피타는 거의 샤이니 팬클럽 수준의 대포 망원렌즈를 동원, 가인과 브아걸을 찍기로 유명하다. 재미있는 것은 거의 대부분이 여덕.

페어리 피타 역시 브갤을 나쁘지 않게 생각해서 [3] 두 팬덤의 구성원들끼리 선물을 주고받기도 한다.

3.3 vs 뷰티 보이스

뷰티 보이스 역시 가인의 개인 팬클럽.

뷰티 보이스와 브갤의 관계는 같은 연예인의 팬이라는 것 외에는 크릴 새우호랑이 만큼이나 접점이 없다. (...) 같은 연예인의 팬덤이니 어느 정도 교류도 있을 법 하건만 그런 거 없다. 브갤도 이곳에 신경을 안쓰고 뷰티 보이스도 브갤에 신경을 안 쓴다.

이는 뷰티 보이스 자체가 굉장히 내향적인 팬덤이라는 것, 구성원의 연령대가 완벽하게 갈린다는 점 등의 이유 때문이다. 뷰티 보이스는 팬픽이 주요 컨텐츠일 정도로 몽상적이며 당연히 주요 회원은 대부분 10대 소녀. 이에 반해 브갤은 팬픽을 못마땅해 하며 [4] 주요 회원은 대부분 이십대 중~후반.

4 조공

소수인원, 그리고 평균 연령이 높은 팬덤 답게 조공이라 불리는 연예인에게 주는 선물이 좀 후덜덜한 편. 현금도 많이 모이고 갤러들도 굉장히 충성심 (...) 이 강해서 물량과 컨트롤이 합쳐져 엄청난 조공들을 많이 보낸다.

5 파생 사이트

브갤러들이 만든 사이트. 친목질

  1. 참고로 채팅 내용에 의하면 브갤에도 가고 싶은데 거긴 글을 써도 안 믿을 것같다는 말을 하기도.
  2. 팬 미팅때 이 미친듯한 행정력은 그대로 드러났다. 제대로 돌아간 일이 하나도 없었을 정도. 그래놓고 하는 소리가 운영진은 '제가 얼마나 고생했는데!' 였고 회원들도 '고생한 운영진 까지마요!' 였다. 일본군도 고생했으니 까면 안 되니 이 망할 것들아.
  3. 재미있는 것은 이 두 사이트의 성향은 정 반대. 까고 놀리면서 좋아하는 브갤과 달리 페어리 피타는 정말 자애로 손가인을 품는다. (...)역시 극과 극은 통하는 건가
  4. 찾아가서 욕할 정도로 싫어하는 건 아니다.
  5. 나르샤의 개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