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드사이드

트랜스포머의 등장 캐릭터.

G1에서는 트랜스포머(애니메이션) 시즌3부터 등장했다.

일본판 성우는 에바라 마사시, 코바야시 미치타카(헤드마스터즈 - 4화), 야마구치 켄(헤드마스터즈 - 12화)

오토봇 측의 트리플 체인저로 변형 형태가 비행기, 로봇, 그리고 항공모함이라는 위엄넘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함재기는 없으므로 전투력은...

생긴 것만 항공모함이 아니라 실제 크기도 항공모함급이라서 에어리얼봇 부대와 다수의 오토봇들을 동시에 수송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워낙 덩치가 커서 로봇 모드에서는 합체전사급 떡대를 자랑한다. 단지 로봇 모드나 비행기 모드의 생김새는 딱히 오메가 슈프림처럼 위엄 넘치게 생긴 건 아니고 그냥 시커즈들을 덩치만 키운 수준. 특히 비행기 모드는 그냥 댑따 큰 전투기라 여러모로 어색하다.

하지만 샌드스톰과 마찬가지로 트리플 체인저지만 존재감은 제로. 이쪽은 떡대도 쩔어주는데 하는 건 거의 없다. 그나마 우주에서 데바스테이터에게 항공모함으로 변해서 덮치기 공격을 한 정도가 유일하게 인상적인 활약.

시즌3에서 등장한 에피소드들의 개수는 4개인데 그중 2번째로 출연한 에피소드에 나온 모습과 나머지 에피소드에서 나온 모습이 다르다.
Broadsidecharactermodels.jpg
[1]

트랜스포머 더 헤드마스터즈에서 2번 더 나왔는데 여기에서도 오른쪽의 디자인을 따르고 있다.
  1. 왼쪽 모습은 2번째로 등장했을때의 모습, 오른쪽이 나머지 에피소드에서 나온 모습들이다. 왼쪽이미지는 브로드사이드의 완구의 프로토타입을 기초로 해서 나온 모습이고 오른쪽은 정식발매된 완구의 모습을 따른다. G1애니 이후에 나온 코믹스와 파생작들에선 오른쪽이미지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