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포켓몬스터/지역
映し身の洞窟 / Reflection Cave
반듯하게 깎아낸 바위의 표면이 거울처럼 사람이나 포켓몬을 비춘다.
포켓몬스터 XY에 등장하는 지역이다.
옥유마을에서 11번도로를 지나 이곳을 나가면 곧바로 사라시티로 도착한다. 이곳에 서식하는 포켓몬들은 대부분 에스퍼 타입의 포켓몬이다 마임맨.마자용이 대표적이다. 단굴이나 깜까미같은 예외도 있지만. 그리고, 그림자가 져 있는 구역이 있는데, 이를 통해 천장에 있던 야생의 철시드나 또르박쥐가 배틀을 걸어오는 경우가 있다.
특이한 점은 군데군데 벽이 거울처럼 되어있어다는 점. 이 거울같은 벽을 보고 뒤돌아 있던 트레이너들이 대결을 걸어오는 경우도 있으며, 이걸 이용하지 않으면 볼 수 없는 숨겨진 입구도 존재한다.
사라시티 쪽 입구 근처에 있는 여성 연구원 NPC에게 토네로스, 볼트로스, 랜드로스 셋 중 하나 이상[1]을 지닌 채 말을 걸면 화신/영물폼을 바꿀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 비추는거울을 얻을 수 있다.
다른 동굴과 다르게 자전거를 타고 다니거나 스케이트를 타고 다니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애니에서는 비추는것에 더해서 다른 세계를 볼 수 있고 갈 수도 있다. 그래서 실수로 자신의 피카츄인줄 알고 집어간 다른 세계의 지우 덕에 지우가 그곳을 여행했는데 인물은 그대로이나 성격은 정반대라서 세레나,시트론,로켓단이 상향되었고[2] 지우는 자신과 포켓몬들 모두 하향되었다. 세레나를 단 한번도 이기지 못할정도에 울보고[3] 피카츄는 답없는 개구쟁이 루차불은 겁쟁이로 그만큼 XY 에서 지우의 성장을 보여준 반증인데 후덜덜한 사실은 반대편 세계의 사람이 원래 세계로 돌아가려면 해질 무렵까지는 돌아가야 하는데 지우도 겨우 돌아갔는데 로켓단은 거기에 남아있었다. 그런데도 다음화에서는 돌아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