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이어스

(단굴에서 넘어옴)
단굴
암트르
기가이어스

524MS.png 524 단굴 굴단
525MS.png 525 암트르
526MS.png 526 기가이어스 이어스의 기가진화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단굴ダンゴロRoggenrolasweet oyster전국 : 524
하나 : 030
수컷 : 50%
암컷 : 50%
바위
암트르ガントルBoldore전국 : 525
하나 : 031
기가이어스ギガイアスGigalith전국 : 526
하나 : 032
특성(숨겨진 특성은 *)
옹골참체력이 가득차 있을 때, 한번에 쓰러지지 않는다.
*모래의힘날씨가 모래바람일 때 바위/땅/강철 타입 기술의 위력이 오른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524 단굴맨틀 포켓몬0.4m18.0kg광물
525 암트르광석 포켓몬0.9m102.0kg
526 기가이어스고압 포켓몬1.7m260.0kg
진화roggenrola.gif레벨 25boldore.gif통신교환gigalith.gif
524 단굴525 암트르526 기가이어스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강철 격투 땅 물 풀고스트 드래곤 바위 벌레 악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노말 독 불꽃 비행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24 단굴557585252515280
525 암트르70105105504020390
526 기가이어스851351306080[1]25515
도감설명
524 단굴
블랙육각형의 귀를 가졌다. 땅 속에서 압축된 몸은 철에 지지않을 정도로 견고하다.
화이트100년 전 대지진 때 갈라진 틈에서 발견되었다. 몸 안에 에너지 코어를 가졌다.
블랙 2육각형의 구멍은 귀다. 소리가 나는 쪽으로 걸어가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화이트 2
525 암트르
블랙파워가 넘쳐 흐르면 오렌지색의 결정이 빛을 낸다. 동굴에서 지하수를 찾는다.
화이트몸 안에서 진정되지 않아 새어나온 에너지가 뭉쳐 오렌지색의 결정이 되었다.
블랙 2기운이 넘치면 핵이 튀어나온다. 몸의 방향을 바꾸지 않고 전후좌우로 재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화이트 2
526 기가이어스
블랙체내의 코어에서 에너지를 압축하여 쏘아대는 공격은 산을 날려버릴 만한 위력이다.
화이트오렌지색 결정으로 태양광선을 흡수해 입에서 에너지를 내뿜는다.
블랙 2거두어들인 태양 광선을 에너지 코어로 반응시켜 빛의 구슬로 쏘아낸다.
화이트 2

1 상세

포켓몬스터 5세대 블랙/화이트 버젼에서 등장하는 포켓몬. 모티브는 광물. 분류를 보면 광물과 관련되어 있다.

초기형인 단굴과 암트르는 동굴 구조라면 어디서나 튀어나오며[2] 옹골참 특성 덕분에 연타기술이 없는 파티를 집요하게 괴롭힌다.도감 설명만 보면 특공형 같다

2 대전

꼬지모처럼 순수 바위 타입이기 때문에 지진에 자속보정을 받지 못하며 전기 타입에도 영향을 받는다. 그렇지만 그만큼 물, 풀 타입에 덜 아프고 얼음에 약점이 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잃은 만큼 얻은 편.

홀대의 대명사였던 딱구리와 비교해보면 능력치는 더 높다. 특히 공격은 바위 타입 4위에 이를 정도로 매우 높다. 그래서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상당한 준메이저급의 화력을 기대하기도 했었다. 문제는 단조로운 기술폭. 자속받는 스톤에지와 장판기 스텔스록, 견제용 지진, 대폭발을 넣고 나면 넣을 게 없다. 록커트 보정을 받아서 살릴 수 없는 스피드를 완전히 버리고 저주를 배운다고 하더라도 암해머는 물론이요 자이로볼까지 배울 수 있는 딱구리에 비해 이쪽은 은혜갚기를 채용해야 할 지경이다. 스텔스록을 깔 수 있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견제폭이 너무 좁다. 헤비봄버를 익힐 수도 있지만 자속보정도 못 받고 몸무게에 비례해서 위력이 증가하는 기술의 특성상 이 기술이 은혜갚기보다 더 강한 경우에는 차라리 자속 스톤에지나 지진을 사용하는 쪽이 더 낫다. 꼬지모 견제용이라면 모르겠지만[3]

이 녀석이 공개되면서 새로 바뀐 옹골참 특성도 같이 공개됐지만 좀 미묘. 기가이어스는 딱구리와는 달리 체력이 중급 정도는 되어서 물,풀 특수공격에도 한번 정도는 견딜 만하고 모래바람이라도 불면 특방 상승 효과 때문에 더 쓸 일이 없다. 옹골참 특성을 이용해서 스텔스록 요원으로 나선다고 해도 이쪽은 딱구리도 할 수 있는 것인데다 딱구리는 4세대에서 선공기를 익히고 오게 되면서 이지선다로 괴롭히는 전법이 가능하다. 하지만 6세대에 들어서부터 웬만한 막이들도 쉽게 돌파당하는 극화력 위주의 흉흉한 대전환경이 조성되어서 옹골참도 채용해볼 가치가 있다. 약점보험을 쥐여주고 대폭발하면 참으로 통쾌하다

정작 주목해야 할 쪽은 꿈의 세계 특성인 모래의힘인데, 기본적으로 바위 타입이기 때문에 모래바람 하에서 특방이 올라가고, 주력으로 쓰는 바위, 지면, 강철 타입의 공격이 강해진다. 특성에 의존해서 모래바람 하에서는 거대코뿌리를 앞서가는 스톤에지를 날리거나 대코파스로부터 배울 수 있는 중력을 사용하는 것. 중력을 배울 경우 유전 경로가 다른 저주를 배울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하자. 중력의 효과로 상대방의 회피율이 하락하는 덕분에 스톤에지의 미묘한 명중률도 걱정 없이 펑펑 날릴 수 있다.

BW2에 들어오면서 NPC기를 통해 몇 가지 기술을 얻게 되었는데, 바로 중력과 엄청난힘이다. 덕분에 저주와 중력의 양립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안습한 기술폭에 빛이 들어오게 되었다. 또 엄청난힘으로 너트령 같은 것도 잡을 수 있게 되었다.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 다시 기술가르침으로 엄청난힘, 아이언헤드를 배울 수 있게 되어 그나마 기배가 편해졌다.

메이저나 준메이저 중에서 상대하기 쉬운 녀석들은 보만다, 토게키스, 스왈로, 불카모스, 그리고 6세대에서 새롭게 메이저로 등극한 파이어로 정도로 주로 비행이나 벌레 등 바위 타입에 약세인 녀석들에게 몰려 있다. 다만 강철 포켓몬 앞에서는 엄청난 힘을 질러보는 것 정도가 한계이며 핫삼 상대로는 뭘 해도 답이 안 나오니까 조용히 넣어주자.
  1. 5세대까지는 70
  2. 이때문에 BW시리즈 동굴의 난이도가 올라가버렸고, 동굴 들어갈때 골드 스프레이는 그야말로 필수템이 돼버렸다.
  3. 사실 이놈이 딱구리보다도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딱구리와 동일한 기술폭을 가지고 있었다면 딱구리가 또 다시 소외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딱구리 불쌍해요의 재림……. 물론 딱구리는 지진을 자속으로 쓸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긴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