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다리타기

1 개요

파일:Attachment/sadari tagi 1.jpg
따라다라 딴딴 따라다라 딴딴[1]

한국어 : 사다리타기
중국어 : 畫鬼腳[2]
일본어 : 阿弥陀籤(あみだくじ)[3]
영어 : Ghost Leg[4]

사람 수만큼 세로줄을 긋고 한쪽 편에는 이름을 쓰고 반대쪽에는 상품이나 물건을 쓴 뒤, 세로줄 사이사이에 가로줄을 무작위로 그은 다음, 세로줄을 타고 아래로 내려가면서 가로줄을 만날 때마다 가로줄로 연결된 다른 세로줄로 옮겨가는 게임.

남녀노소 누구나 다 이용할수 있다는게 특징이며 하나의 제비뽑기라고 할수 있다.

가로줄을 세로줄의 점에서 동시에 양쪽으로 긋는 바람에 어느쪽으로 가야 할 지 모르게 되는 경우만 아니면 가로줄은 아무리 막 그어도 결과가 중복되지 않으며, 주로 점심내기, 간식내기, 커피내기를 할때 많이 쓰인다. 눈썰미가 있다면 미리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결과가 있는 아래쪽이나 사다리 중간을 가려서 어떻게 될지 모르게 하거나 참가자들이 가로줄을 가획하거나 하는 경우도 많다.[5]

이를 활용한 플래시 게임도 존재한다. 네이버에서도 사다리타기를 검색하면 관련된 플래시 게임이 등장한다.

사다리타기를 할 때는 랠리X의 BGM을 깔아줘야 한다는 불문율이 있다.# 아마 맵의 모양 때문인걸로 추정된다.

2 게임

1981년 코나미가 이 룰을 이용하여 아미다(Amida)란 게임을 만들었다.
적의 움직이는 패턴은 사다리타기와 같다.
홀수 스테이지는 원숭이를 조작하여 먹이를 다 먹고, 중간 보너스 스테이지에서는 하단 임의의 위치에 있는 바나나를 상단에서 좌우로 이동하는 커서(?)가 위치 선택이 적당하다고 생각될 때, 버튼을 눌러 지정된 코스를 선택하여 바나난를 먹으면 5000점. 틀려도 라이프 미스는 없음.
짝수 스테이지는 브러쉬를 조작하여 지정된 공간을 모두 페인트 칠하는 것. 노란선이 있는 곳에 시작하요 노란선과 연결시켜야 하며 떨어진 곳에는 노란선을 그릴 수 없다. 홀수 스테이지보다 짝수 스테이지가 난이도가 높고, 홀수, 짝수 스테이지 공통으로 4귀를 획득하면 일정시간 무적이 되어 적에게 공격할 수 있다. 200, 400, 800, 1600, 3200, 6400점으로 점수가 2배씩 중가한다.
록맨 X, 이레귤러 헌터 X에서 나오는 거미형 보스인 보스파이더는 저것을 이용한 패턴을 쓴다.

3 원리

사다리타기는 일종의 함수이다. 함수란 x에 대한 y의 값이라는 개념인데, 한 출발점값이 한 도착점값을 나오게 하는 함수로 바라볼 수 있다. 보다 정확히 하면 일종의 일대일 대응함수이며 가로줄을 몇개를 쳐도 이것이 바뀌지는 않는다.

이는 가로줄의 특성상 연결된 두 세로줄을 교환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가로줄을 몇개를 치던 원 함수의 원소끼리의 치환에 지나지 않으므로 일대일 대응의 결과값만 바뀔 뿐 일대일 대응관계라는 바탕이 흔들리지는 않는 것.

주의할 점은 사다리를 그릴 때 가로줄과 세로줄이 십자로 교차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만약 십자로 교차한 점을 만나면 어떻게 꺾어야 할지 애매해져서 일대일 대응이 안 되기 때문이다. 정 옆 세로줄을 건너뛰고 그 옆 세로줄로 넘기고자 할 때는 중간에 거치는 세로줄에 U자를 거꾸로 돌린 모양을 그려서 처리한다. 옆으로 가다가 이 표시를 만나면 그 세로줄을 건너뛰고 다음 세로줄로 가라는 의미이고, 내려가다가 이 표시를 만나면 그냥 지나가라는 의미이다.
  1. 순서대로 A>3, B>6, C>7, D>1, E>8, F>2, G>5, H>4 이런 결과가 나온다.
  2. 한국 한자음 발음으로 화귀각 또는 획귀각. 표준중국어 발음으로는 huà guǐ jiǎo. 직역하면 귀신 그리는/긋는 다리 정도 될 것이다.
  3. 직역하면 아미타 제비. 후술할 코나미의 게임 Amida도 이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4. 위키피디아에서 각각 한중일 언어가 있는 걸로 보아 이 제비뽑기가 동아시아권에서 유래된 걸로 추정된다.
  5. 사다리를 가리는 경우, 세로줄 밖에 없다거나이건 걍 줄타기잖아 더 나아가 사다리와 세로줄이 있는데 그 세로줄이 벌칙줄 한 줄로만 덩그러니 있는 썩은 동아줄 페이크를 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