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테크 와이반

유희왕의 상급 몬스터 카드.

CyberTechAlligator-G3-JP-UR.jpg

한글판 명칭사이버테크 와이반
일어판 명칭サイバティック・ワイバーン
영어판 명칭Cyber-Tech Alligator
일반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5바람기계족25001600
기계로 강화된 익룡. 드래곤에게 당해 죽을 뻔한 것을 주인의 도움으로 사이보그가 되었다.

본래 일본에선 초기부터 나온 카드로, 게임판 DM3의 부록 카드 중 하나였다. 그러다가 스타터 덱 2007과 2009에서 2번 복각 되었는데, 한국에선 다행히도 2009가 정발되었기 때문에 결국 어찌어찌 국내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원본 이름은 '사이버틱 와이번(サイバティック・ワイバーン). 국내명은 일어판 이름과 영어판 이름을 반씩 합쳐놓은 듯한 이름이 되었다.

듀얼에서 잘 볼 일은 없지만, 레벨 5인데 제왕도 때려죽이는 높은 능력치 덕분에 지금도 쓸 건덕지는 남아있다. 레벨 5 일반 몬스터 중 가장 공격력이 높고, 기계족 일반 몬스터 중에서도 가장 공격력이 높고, 바람 속성 일반 몬스터 중에서도 가장 공격력이 높다. 즉 일반 몬스터 주축 덱에서 쓰기 좋은 카드. 레벨 5 주제에 데몬 소환 보다 수비력이 좋다. 물론 레벨 6에 공격력이 100 높은 프로스트 사우루스보다는 우선도가 떨어지겠지만, 속성과 종족으로 차별화하면 OK. 가령 리미터 해제를 먹일 수 있고, 시조신조 시무르그를 꺼내놓으면 공격력 2500짜리가 제물 없이 그냥 툭 튀어나온다.

소환사의 스킬에서 소환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몬스터. 실제로 이 카드로 서치해올 수 있다.

영어 명칭을 보면 바다를 건너면서 와이번에서 악어로 둔갑해버렸다. 그런데 플레이버 텍스트에는 여전히 사이보그화된 익룡이라고 되어 있다. 개조하기 전에 어떻게 생겼을지는 알 수 없지만, 사실 와이번이라고 하면 앞발이 없기 때문에 양 손과 양 다리를 가지고 있는 이 몬스터에게는 영어판 이름이 더 어울릴지도 모른다.

원작에서 사용자는 죠노우치 카츠야. 바론과의 듀얼 직후 쿠자크 마이와의 듀얼에서 사용했었다. 에이스 카드인 붉은 눈의 흑룡보다 더 소환도 쉽고 강한데 어째 등장도 적고 활약도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