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동음이의어)

1 동물 사자

사자 문서 참고.

2 죽은 사람

사자(死者). 죽은 자. 이런 사람에 대해서 명예훼손을 하는 짓을 고인드립이라고 한다. 사자명예훼손죄 문서 참고.

3 외교

사자(使者). 사용하는 사람, 명령이나 부탁을 받고 심부름하는 사람. 주로 외교적인 전언을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외교하러 갔다가 운이 나빠서 상대편 군주의 심기를 건드리면 2번이 된다. 물론 전쟁중의 국가 사이라 할지라도 사자는 죽이지 않는 것이 예의인 만큼 그리 쉽게 죽진 않는다.[1] 일단 사자를 죽인다는 것은 대화나 협상의 거부를 의미하기에 보통은 살려보내지만, 협상을 거부할만한 상황이거나 사자가 들고간 내용이 문제가 있다면 사자를 죽이는 것으로 대답을 대신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무사히 돌아오더라도 받아온 대답이 좋지 않으면 이쪽 군주의 심기에 따라 사망할 수도 있다. 1번과 3번을 바꿔서 보이는 말장난으로 웃기는 4컷 만화가 가끔 떠돌아 다닌다.

법학에서는 "타인의 의사표시를 전달하는 사람"이라 정의한다. 간단하게 말만 전해주는 사람이기 때문에 대리권을 가지고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대리인과 구별된다.

4 저승사자

저승사자의 줄여 부르는 말. 죽은자(死者)의 넋를 데리고 가는 저승의 공무원(使者) 이다.

5 동문을 일컫는 말

師姉. 같은 스승에게서 배운 여자 동문 중 자신보다 서열이 높은 사람을 일컬을 때 쓰는 말이다. 사형과 거의 동일. 스승이 같지 않아도 배분이 같다면 사자라 일컫기도 한다. 동의어는 "사저(師姐)". 하지만 보통 사자는 부르는 사람이 여자일때 주로 쓴다.

6 파이어 엠블렘

Sothe. 파이어 엠블렘 창염의 궤적과 새벽의 여신의 등장인물. 자세한 것은 사자(파이어 엠블렘) 참조.

7 축구선수(!)

풀네임은 디에고 세바스티안 사자. 아르헨티나 출생. 자국 리그의 라싱 클럽의 골키퍼로 뛰고 있다.

8 슈퍼로봇대전 Z 시리즈

일본어로는 御使い로 표기된다. -> 사자(슈퍼로봇대전 Z)
  1. 그러나 "전쟁중이라도 사자는 죽이지 않는 법입니다" "그렇지 않소. 여기서 사자를 한칼에 베어 우리의 위엄을 보여야 하오" 하고 목이 뎅겅 잘리는 경우도 부지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