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자오퉁대학

200px-Sjtu-logo-standard-red.png
上海交通大學.

1 개요

상하이에 소재한 중국대학교. 보통 같은 상하이에 있는 푸단대학과 함께 베이징대학, 칭화대학 다음의 명문대학으로 꼽힌다. 다만 중화권 전체로 따지면 홍콩대학, 홍콩과기대학이나 싱가포르대학 같은 괴물들이 있다. 칭화대와 비슷하게 이공계가 유명한 대학이다.[1]

대한민국에선 상해교통대학이나 상하이교통대학이라고 한다. 혹은 상하이고통대학이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여기서 교통은 교통정보할 때 그 교통과 한자는 같지만 의미는 소식이나 정보를 주고받는다는 의미이다.

1896년 청나라에서 세운 난양공립학교가 원형이다. 당시 세워진 북양대학당이나 경사대학당(현재의 북대) 등과 더불어 가장 오래된 근대적인 교육기관이다. 엄밀히는 1860년에 세워진 상하이세인트존스대학이 있긴 하지만 중화인민공화국이 세워지면서 중국의 민족적 정통성을 강조하면서 반 기록말살되었다. 관련글 1920년대에는 북청화남교대(北淸華南交大)라 불릴 만큼 칭화대의 라이벌이었고, 명문대로 꼽혔으나 중화인민공화국이 생긴 뒤로 수도가 베이징이 되면서 베이징대학의 위상이 높아졌다. 물론 상하이자오퉁대학도 명문이긴 하지만.

장쩌민이 상하이자오퉁대학 출신이고 그 뒤를 이은 후진타오시진핑칭화대학 출신이다. 국무원 총리들은 베이징대학 출신이 간혹 있다.

2 규모

학부생은 1만 6천명 정도이며 석사 과정은 2만, 박사 과정은 5천 명 수준이다. 교직원은 3천명 정도.

800px-SJTU_ME_buildings.jpg
기계공학과 건물.

2012년 중국관리과학연구원(中国管理科学研究院)에서 낸 중국 대학 순위에서 저장대학, 북경대학, 칭화대학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3 유명한 졸업생

  1. 북경의 라이벌인 베이징대-문과 강세, 칭화대-이공계 강세와 같이 상하이에서도 푸단대-문과, 교통대-이공계 강세의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