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족 설명
- 세대 : 불명
- 타입 : 합성형
- 속성 : 불명
- 필살기 :
- 데몰리션 혼 - 왼팔에 있는 파일벙커 같은 모양의 드릴로 적을 공격하는 기술.
- 소울 칼리버 - 오른팔에 있는 검으로 적을 공격하는 기술.
- 유성 록 타마시 - 슈팅스타몬과 연계하는 기술.
2 상세 정보
에볼루션 형태가 된 존재로 오메가샤우트몬등 많은 진화한 디지몬의 디지털 크로스로 형성되어 황금색과 백은색으로 빛나는 몸통과 날개로부터 오는 방어력, 비행능력은 샤우트몬X7을 능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1]
3 작중묘사
3.1 디지몬 크로스워즈
오메가샤우트몬, 지크그레이몬, 아트라바리스타몬, 예거도루루몬, 랩터스패로우몬 등 초진화한 디지몬들이 에볼루션 크로스로 탄생한 형태. 전신이 금색으로 빛나는 모습이며 오른팔에는 랩터스패로우몬의 꼬리가 변형된 검인 소울 칼리버, 왼팔에는 예거도루루몬의 창이 변형되어 파일벙커 같은 모양의 데몰리션 혼을 장비하고 있다.
신체 각 파트는 샤우트몬X7과 약간 다르게 몸체와 팔은 아트라바리스타몬, 좌완의 어깨는 오메가샤우트몬, 우완의 어깨와 우각과 아랫 날개는 지크그레이몬, 좌각은 예거도루루몬, 윗 날개와 하반신은 랩터스패로우몬이 담당했다. 크로스 후에 택티몬과 호각으로 싸우다가 스타몬과 픽크몬들이 죠그레스 진화한 슈팅스타몬과 연계한 유성 록 타마시로 택티몬을 쓰러뜨린다. 얼티메이트카오스몬, 메기드라몬, 아르고몬과의 최종결전에서도 등장하며 다른 디지몬들과 힘을 합쳐 이들을 쓰러뜨리며 파이널 크로스로 샤우트몬X7 슈페리올 모드가 된다.- ↑ 그렇지만 최대 파워는 X7보다 떨어진다는 타이키(태성)의 독백으로 보아 파워는 떨어지는 듯. 이는 디지 크로스에 빠진 스타몬은 샤우트몬의 무기역할을 하기때문. 무기가 사라졌으니 공격력이 떨어지는게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크로스워즈 작중에서 "진화" 에 의한 파워업이 어느정도인지를 생각하면 "바리스타몬, 도루루몬, 스패로우몬의 진화에 의한 파워업 < 스타몬" 이라는게 말이 안 되는것 같지만 동료의 소중함을 어필하기 위한 연출인 것 같으니 그냥 넘어가자(이후 슈팅스타몬과의 협력 필살기인 '유성 록혼'으로 사철봉신환을 박살낸걸 보면 확신범.) 하지만 파워를 제외한 나머지 능력들은 해당 부속의 디지몬들이 진화로 강화되어서 X7을 능가한다. 참고로 EX6의 E는 Evoultion(진화)의 이니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