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aka #GUN
대한민국의 래퍼 스타쉽X 레이블 소속
본명은 송건희로 몬스타엑스의 데뷔 멤버를 가리기 위한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NO.MERCY, 쇼미더머니5에 출연했으며, 송민호의 사촌동생으로 알려져있다.
내지르는 하이톤의 랩 스타일로 유명하며,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1] 특유의 스타일 때문에 실력이 저평가 받기도 하는듯 하다. 믹스테잎이나 몬스타엑스 데뷔 서바이벌 '노 머시'에서도 꽤 좋은 랩을 보여주었다. 시끄러운건 똑같은것 같다.
2 쇼미더머니5
쇼미더머니5에 출전하였으며 본선 2차까지 올라갔다.
송민호의 사촌동생이라는 신분이 강조되며 1차를 통과, 2차 예선은 상 등급으로 패스하고, 내지르는 스타일이 지적받았으나 팀 선택까지 생존하였고, 길&맫씨 팀에 들어가게 된다. 첫 음원이 이틀 전에 교체되는 상황이었으나 이틀만에 새로운 가사를 써서 호평받았고 살아남았다.
디스 배틀에서는 슈퍼비의 상대가 되었다. 디스 가사를 쓰는 것을 어려워했으나 슈퍼비가 전화로 스윙스에게 랩 배운 것을 언급하지 말아달라는 딜을 넣자 각성하여 길이 이대로라면 문제없다는 평가를 할 가사를 써낸다. 이후 도넛맨이 플로우식에게 밀린 분위기를 보이비가 역전시키고, 배틀의 대가 슈퍼비가 의외로 부진했고 슈퍼비의 뒷거래 제안을 폭로하며 승기를 잡았...으나 프로듀서의 가호가 111% 걸리며 가사벙어리로 전락하고 만다. [2][3]후에 공개된 리허설 장면은 정말로 위협적이었기에 안타까움을 유발했다.[4]
보이비가 비와이와 붙게 되면서 도넛맨과 "비행소년"을 위해 경쟁하게 되었다. 시끄러운 랩을 한다는 평과는 다르게 본인과 가족에 대한 힘든 이야기를 잘 풀어내어 상대적으로 가사가 덜 와닿았던 도넛맨을 제치고 본선 1차에 진입했다. 이에 비슷한 컨셉인데다가 비쥬얼 폭발이었던 원과 쌈디&GRAY를 상대로 당당하게 승리했다.물론 사촌 형처럼 강력한 지원군이 있었다[5]
2차 경연에서 놀러나온 모 래퍼와 맞붙게 되었으나,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완전무결한데다가 지코까지 데려 온 씨잼이 가사를 절었고, 무대 위에서 터진 의외의 포텐과 길,매드클라운의 프로듀싱 능력의 시너지를 보여주면서, 아슬아슬한 차이로 떨어질 정도로 호평을 받았다. 피처링을 맡은 제시가 불참하는 바람에 그녀를 영상에 띄워 비디오랑 가사를 주고 받는것을 완벽하게 해내면서 프로듀서 길에게 무대체질 이라는 칭찬을 받았으며 영상의 제시와 호흡을 맞추는것이 나름 유니크 하다는 평을 들었다. 길매팀의 마지막 래퍼였기에 팀탈락을 맞이하였으나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
3 여담
- 몬스타엑스의 주헌과는 절친이다.
- 샵건의 아버지는 샵건이 3살때 집을 나가고 샵건의 어머니와 이혼하였다. 몇년 후 돌아가셨다고.
- 샵건은 어릴 때 산이나 비닐하우스에서 산 적이 있다 그 말에 어머니는 눈물을 흘렸지만 본인은 행복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 래퍼지만 보컬 실력이 꽤나 좋은 듯. 덕스패치라는 짧은 영상에서 정류장을 부르는데 고음을 제외하고 잘 부른다.
- 쇼미더머니4 세미파이널 송민호의 '겁' 무대에서 송민호 아버지를 보여줄 때 잠시 얼굴이 비춰졌다.
- 송민호의 애교만큼 샵건의 애교도 만만치 않다. 노머시 3차데뷔미션 편을 참고하자. 역시 피는 물보다 진하다.
- 샵건의 뜻은 노머시 때는 샵이 반음 올라가는 기호로 내총구는 너희들보다 더 위로 올라가있다는 뜻이었지만 본인이 오글거리는 관계로 그때마다 뜻을 바꿔 사용한다. 해시태그(#) 건도 되고 본명인 송건희의 건이 한자 하늘 건 자라서 나는 한 단계의 위에 있는 하늘이다 라는 뜻도 된다고.
- 강북구 94 크로커다일이라는 소문이 있다.
-
쇼미에서 공개된 개인 방에서 휴지의 위치가 너무 적절하여 드립의 소재가 되었다(...)
4 디스코그래피
- RELOAD (믹스테잎)
- 무궁화(with. 매드클라운, 보이비, 도넛맨) [6]
- 비행소년(feat.거미,매드클라운) [7]
- 미친놈(feat.제시)[8]
- Beep (Prod. 기리보이) (feat. 크루셜 스타)[9]
- ↑ 매드클라운이나 초창기의 아웃사이더 등 찾아보면 이런 스타일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샵건은 실제 음량도 상당히 큰, 거의 호통 내지는 비명(...)에 가까운 음색으로 랩을 하면서 발성이 유지되는 진기한 스타일을 갖고 있다.
- ↑ 슈퍼비는 아카펠라로 했는데, 이에 대해 비트 없이 랩vs랩 없이 비트라는 드립이 나왔다
- ↑ 프로듀서인 길도 랩을 이어가지 못한 것을 8마일까지 언급하며 비판했다
- ↑ 타블로 이제 발 뻗고 자요가 있으니 그 공격성은 말 다했다
- ↑ 드립으로만 생각해야 할 게, 비행소년은 원래 음원 미션용이었던 것을
미친 예지력, 산왕산체스의 제안으로 본선에 가지고 온 것이다. 거미 피쳐링도 미리 내정되어 있던 것. - ↑ 쇼미더머니5 1차 경연곡. 도넛맨, 보이비와 함께 참여한 곡이다.
- ↑ 쇼미더머니 5 프로듀서 합동공연 경연곡
- ↑ 쇼미더머니5 semi-final 경연곡
- ↑ 샵건의 이름으로 발표한 첫번째 싱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