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두증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 개요

파일:/image/001/2016/02/02/AKR20160202094700009 02 i 99 20160202115009.jpg
소두증에 걸린 아이.

Microcephaly. 작은머리증이라고도 하며, 신경계의 발달 이상으로 인해 머리가 정상인에 비해 지나치게 작은 경우를 이른다.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뉘며, 후천성은 출생 이후 다른 신체에 비해 머리의 성장이 저조한것을 말한다. 특히나 뇌 발달 저하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뇌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했기 때문에 지적장애를 동반하는 것은 물론, 심하면 오래 살지 못하고 사망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머리 둘레가 평균에서 2 표준편차 이하이거나, 성인 기준으로 대략 머리둘레 48cm 이하면 소두증으로 본다.

2 원인

  • 유전자 결함이나 염색체 이상 등의 선천적 원인
  • 태아 성장 과정에서 영양 부족
  • 산모가 알코올을 섭취
  • 산모가 특정 약물을 복용
  • 산모가 특정 병원체에 감염
  • 방사능

2.1 지카 바이러스

소두증의 원인으로 지카 바이러스가 지목되었다. 아직 확실치는 않으나 관련성은 매우 높은 상황. 임신 초기 임신부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태아의 두뇌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한다고 하는데 소두증 신생아는 성장하면서 걷기와 듣기, 말하기 능력이 떨어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으로 머리 둘레가 32㎝ 이하인 신생아는 소두증으로 간주된다. 정상아의 머리 둘레는 34∼37㎝다. 소두증이 심한 아이는 이마가 존재하지 않는다. 눈썹 바로 위에서부터 급격한 골격의 휘어짐이 나타난다. 그리고 이는 실제 뇌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대부분 전신마비, 혹은 저능, 신체의 이상증세를 수반한다. 하지만 정신장애를 가지고 태어날 뿐이지 생존율은 99%에 이른다. 브라질에서는 2015년 한해 4000명의 소두증을 가진 아기가 태어났다.

지카 바이러스는 모기를 통해 전염되지만, 바이러스가 발견된 이래 사람이 감염된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그러나 2015년 들어 브라질을 중심으로 중남미 국가들에 소두증이 대규모로 발생하였고, 이는 2016년 2월 현재까지도 진정되지 않고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중남미 지역으로 여행을 갈 일이 있다면 각별히 조심하도록 하자. 특히, 임산부 혹은 가족 계획이 있는 사람은 중남미 방문을 피해야 한다.

2016년 1월 27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버지니아 주와 아칸소 주 당국의 보고로 성별과 나이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카 바이러스에 양성반응을 나타낸 시민이 생겼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2.2 살충제?

2016년 2월 17일, 아르헨티나의 한 의사단체가 다국적 종자기업 몬산토가 살포한 살충제를 소두증의 원인으로 지목하였다. 이에 몬산토는 즉각 반박을 했으며, 브라질 정부 역시 살충제와 소두증 사이의 어떠한 과학적 연관관계도 없다며 이를 부인하였다.
아직은 확실한 근거가 없는 음모론 수준의 주장이다. 살충제를 원인으로 지목한 것에 대한 반박 기사(영문)

3 치료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일찍 발견된 경우 두개골을 잘라 넓혀주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태아 상태부터 뇌의 발달이 저하된 경우가 많아서 장애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4 여담

지카 바이러스 때문에 유명해 지긴 했지만 원인 항목에도 나와있듯, 발병 원인에 염색체 이상이 있다. 즉 굉장히 오래 된 장애라는 것.
뇌의 일부가 없거나 성장이 정체되었긴 해도 보통은 뇌사 환자와 달리 기본적인 본능과 감정을 가지고 있고 표현할 수 있다. 때문에 젖을 달라고 칭얼거리고, 배가 부르면 빵글빵글 웃다가 색색 잠이 드는, 얼마 못 살 장애자녀를 보는 부모의 마음은 찢어진다. 농담으로라도 무뇌아 같은 표현은 자제하도록 하자.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소두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지카 바이러스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