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 포어먼

1대 닥터의 컴패니언
수전 포어먼이언 체스터턴바버라 라이트비키 팰리스터스티븐 타일러
카타리나사라 킹덤도도 채플릿폴리벤 잭슨

파일:Attachment/수전 포어먼/07.jpg

Susan Foreman. 닥터후의 등장인물. 배우는 캐럴 앤 포드(Carole Ann Ford). 1대 닥터의 손녀이며, 최초의 컴패니언(동반자)이다. 역시 타임로드.

1 등장

1963년 영국 런던에 거주하고 있으며 할아버지인 1대 닥터와 단 둘이서 살고 있었다.

15살이며 콜 힐 스쿨에 통학하고 있다.

수전은 학교에서 괴짜로 통했고, 수전에게 호기심을 가진 이언 체스터턴바버라 라이트타디스닥터를 발견하면서 닥터후의 장대한 이야기가 시작된다.

참고로 '수전'은 가명이다. 때때로 수전 포어먼이란 이름 외에도 수전 잉글리시, 수전 캠벨 등으로도 불렸으나 대부분 그냥 간단하게 수전으로 불렸다. 그녀에게 있어서 '수전'이란 이름은 닥터의 '닥터' 같은 호칭인 것. 이 모든 이름은 가명으로, 갈리프레이 고향 시절에는 'Arkytior'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그리고 고대 갈리프레이어로 'Arkytior'는 장미라는 뜻이다.아니 이게 무슨 소리야!!

2 결말

올드 시즌 2 에피소드 4 ~ 9 "지구를 침공한 달렉(The Dalek Invasion of Earth)"에서 데이비드 캠벨과 사랑에 빠지나 늙은 할아버지를 위해서 사랑을 포기하려 한다. 이를 본 닥터는 수전이 이미 성인이란 것을 인지하고 손녀의 미래를 위해 홀로 타디스를 타고 떠난다.

1대 닥터와 수전의 이별

수전 : 할아버지!
닥터 : 듣거라, 수전, 제발. 이중 자물쇠로 잠갔으니 넌 못 들어와. 그러니 뒤로 물러서거라, 얘야. 내가 널 잘 볼 수 있도록.
긴 시간 동안, 난 널 돌봐줬고, 넌 날 돌봐줬지.
수전 : 할아버지, 저도 같이 갈래요.
닥터 : 오래는 안 되지, 수전. 넌 여전히 내 손녀고, 앞으로도 그럴 거다. 하지만 지금은, 넌 여자이기도 해.
난 네가 어디로 갔으면 하는구나. 너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서. 네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다른 평범한 여자들이 하는 것처럼 말이다.
날 믿어다오, 얘야. 넌 앞날이 창창하단다. 나 같은 노인네와 함께 다니는 건 이제 그만둬야지.

어느 날, 난 돌아올 거란다. 그래, 돌아와야지. 그 때가 오면, 분명 후회도 눈물도 근심도 없이 넌 그저 확신에 가득 차 전진하고 있을 거다. 그리고 내게 증명해다오, 지금 내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잘 있거라, 수전. 잘 있거라, 얘야.
(One day, I shall come back. Yes, I shall come back. Until then, there must be no regrets, no tears, no anxieties. Just go forward in all your beliefs and prove to me that I am not mistaken in mine. Goodbye, Susan. Goodbye, my dear.)

3 기타

"5명의 닥터(The Five Doctors)"에도 출연한 적이 있으며, 스페셜 에피소드인 "Dimensions in Time"에서 할아버지와 재회한다. 하지만 이 때의 닥터는 6대 닥터라서 충격을 받은 듯. 그도 그럴 것이 마지막으로 닥터를 만났을 때는 타디스 안에서 매우 젊은 모습인 5대를 만났을 때였고, 뭔가 흐믓해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나의 할아버지가 이렇게 젊을리가 없어! 핡핡!! 일단 나이도 올드 시즌 1 당시 겨우 15세였으니 닥터와 다시 만났을 때 그렇게 나이를 먹진 않았을 듯도 하다. 어차피 스페셜 에피소드니 상관없지만. 자신의 닥터를 돌려달라고 한 거 볼 때 6대 닥터의 뽀글이 머리와 그 알록달록한 코트가 질색이었던 듯.(…) 거기다 지긋한 노년인 자신의 할아버지와는 다른 웬 이상한 남자가 자기가 할아버지라고 하니…(…) 만약 11대랑 만났다면 반응이 볼 만 했겠다

그 뒤로 수전이 언급된 적은 적지만, 닥터의 말로 미루어 볼 때 최후의 시간대전에 참전해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 외 뉴 시즌 7 에피소드 7 "The Rings of Akhaten"(아카덴의 고리)에서 11대 닥터가 새 컴패니언인 클라라 앞에서 대놓고"오래 전 내 손녀와 같이 아카텐의 고리에 온 적이 있다"고 말하고 뉴 시즌 7 에피소드 10 'Journey To The Centre Of The TARDIS'(타디스 중심 속으로의 여행)에서 "'시간과 공간 속의 상대성 차원(Time And Relative Dimension In Space)'이 길어서 이니셜로 타디스라고 이름 붙였다"라고 목소리로 나온다.[1]

뉴 시즌 7 에피소드 13 'The Name Of The Doctor'에선 1대 닥터가 타디스를 훔칠 때부터 같이 해온 게 나온다. 그런데 이러면 올드 시즌의 수잔은 200살 전후인데? 속였구나 수잔 사실 타임로드 항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수잔도 외모는 15살이지만 어른 컴패니언이자 자신의 선생님들인 바바라와 이안에게 '두 사람보다 몇 배나 나이가 많다'는 암시를 한다. 인간으로 위장하고 살고 있었으니, 그쪽 상황에 맞게 적당한 나이로 둘러대면서 생활을 하고 있었는 듯 하다. 50주년 스폐셜인 The Day of The Doctor에서는 케이트 스튜어트가 닥터와 관련된 사람들의 정보를 모으고 있다고 말할 때 수전의 사진이 나온다.

배우 캐롤 앤 포드는 아직 생존해 있으며 닥터 후 프롬 2013년도 공연에 최초의 컴패니언이자 닥터의 손녀로 출연을 하였다. 역대 컴패니언들 중에 '닥터의 유일한 혈육'이라는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으며,[2] 본인도 출연 당시 닥터후가 50년이나 갈 줄 몰랐다고 한다.

그런데 소설이나 다른 매체들에서는 수잔이 사실 닥터의 친손녀가 아니라는 설들이 있다. 그녀가 사실 닥터의 손녀가 아니라 닥터의 동년배 친구이자 라실론의 직계 후손인 '레이디 란'이라는 설도 있고 과거에서 미래로 보내진 디 아더의 손녀라는 설도 있다.

  1. 뉴 시즌 7의 에피소드 13 초반에 나오는 갈리프레이의 정비공이 "누가 수리 중인 타디스를 훔쳐가려고 하지?"라고 말하는 거나 The Night of the Doctor의 캐스라는 여군이 "이건 타디스잖아요!"라고 하는 등 설정오류라고 하는 말이 있지만 사실 수잔은 축약어를 해설역설명을 한거지 본인이 이름 붙였다는 소리는 어디에도 없다.
  2. 뉴 시즌의 제니의 경우도 딸이긴 하지만 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