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닥터


역대 닥터
1대2대3대4대5대6대7대8대X9대10대11대12대
윌리엄 허트넬패트릭 트로턴존 퍼트위톰 베이커피터 데이비슨콜린 베이커실베스터 매코이폴 맥겐존 허트크리스토퍼 에클스턴데이비드 테넌트맷 스미스피터 카팔디
" />
역대 닥터 일람
5대 닥터6대 닥터7대 닥터
You were expecting someone else?

나 아님 또 누구겠어? 초면부터 돌직구[1]


Ten million years of absolute power. That's what it takes to be really corrupt!

1000만년의 절대 권력이라니, 부패하기엔 딱 좋구만![2]

Well, what's the use of a good quotation if you can't change it?

뭐,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면 좋은 인용구가 다 무슨 소용이야?

6대 닥터
배우콜린 베이커[3]
출연 기간클래식 시즌 21 (1984년)
~ 클래식 시즌 23 (1986년)

1 소개


[4]

#!HTML<br /><iframe width="400" height="300" src="//www.youtube.com/embed/oGIu74VwqYc"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br />
#!HTML<br /><iframe width="400" height="300" src="//www.youtube.com/embed/iG8VZmFep40"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br />
6대 닥터의 첫 오프닝'타임로드의 재판' 오프닝. 6대 닥터의 두번째 오프닝이다.

닥터후주인공 닥터의 6번째 생애. 뽀글머리, 무지개 색의 우산, 낚시 모자. 역대 닥터 중 가장 화려하고 어릿광대 코스프레에 가까운 특이한 복장을 한 닥터.[5][6] 5대 닥터에 이어 여전히 셔츠 칼라 부분에 물음표 자수가 새겨져 있으나 셀러리 대신에 고양이 모양의 핀을 깃에 달고 있으며[7] 매우 다혈질 캐릭터였다. 11대 닥터 관련 코믹스에서는 미치광이(Madman)라는 표현을 쓰기도.

10대 닥터가 나오기 전까지 가장 인기 있었던 '온화하고 유머 있던' 4대 닥터와 5대 닥터와는 분위기가 180도 달라져서 이 닥터를 본 팬들은 "나의 닥터는 그러지 않아!"라고 절규했다. 호감이 전혀 가지 않는 다혈질적인 성격과 이유 없는 코스프레 덕분에 인기가 없어서 시청률이 떨어지자 BBC에서 프로그램을 폐지하려고 하기도 했다.

물론 콜린 베이커의 연기력 자체는 탁월했다. 사실상 안습한 각본의 피해자. [8]

6대닥터의 장면모음

2 성향

역대 닥터 중 가장 오만한 닥터. 감정의 기복이 심하며 다혈질적이고 고집불통이고 똘끼도 약간 있었지만, 정의감도 투철했다. 폭력은 무슨 일이 있어도 피하려고 한 5대와 달리 폭력에 거부감이 크게 없었던 닥터이기도 했다.[9]

자신의 권위나 능력에 도전하는 걸 싫어해 유난히 별나고 괴팍한 외계인 본성을 드러낸다. 이는 12대 닥터와도 유사한 부분. 하지만 그래도 닥터의 선한 의지 자체는 변하지 않아서 다른 이들을 도우려고 열심히 노력한다. 단지 악에게도 관대했던 이전과는 달리 나쁜 짓을 한 자에게는 가차없어진 것.

언제나 대사는 시적인 대사였는데 이를 매력으로 생각하는 팬들이 많다.물론 방영 당시에는 다들 싫어했던 것 같다

5대 닥터 때 소닉 스크루드라이버가 파괴되었는데 이 때문인지 '소닉 랜스(Sonic Lance)'[10]를 사용하는 모습이 '사이버맨의 공격' 에피소드에서 나왔다. 그러나 다음 화부터는 다시는 안 나왔다.

3 TV 시리즈에서의 행적

5대 닥터가 마스터가 파놓은 함정에 걸려 사막행성에 들어갔다가 컴패니언인 페리 브라운과 함께 독에 중독되는데 해독제는 하나 뿐이었고 어쩔 수 없이 해독제를 페리에게 주고 자신은 6대 닥터로 재생성한다. 재생성 때 마스터가 정신간섭으로 재생성을 방해했지만 이전의 컴패니언 중 한 명이었던 아드릭의 목소리 덕분에 재생성에 성공. 그러나 부작용이 잠시 있어서 재생성한 직후 페리를 목졸라 죽이려고 했다.(...)

오프닝에서 얼굴이 큼지막하게 나오면서 시작하는데 중간에 폭풍간지 미소를 날려주시는 게 일품.

Mindwarp 에피소드에서는 붙잡혀서 실험을 당해 머리가 맛이 갔다. 진짜로 미쳐버린 닥터의 등장. 닥터는 자신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자가 되어버린다. 자신이 살기 위해 페리를 협박하기도 하는 등 완전히 미친 행태를 보였다. 페리는 몸이 아파 정신 이식을 하려 하는 외계인 키브에게 납치되고 만다.

닥터는 마지막에 정신을 되찾고 페리를 구하러 가지만 발리야드 때문에 갈리프레이로 급 소환된다. 결국 페리의 몸에 키브의 정신이 이식되어 페리의 정신은 사라지고 말았..... 다는 건 발리야드가 조작한 것이고, 실은 페리와 함께 잡혀 있던 야만인 왕 이카로스와 결혼해서 잘 살고 있었다는 결말.

닥터는 이 에피소드에서 정신이 나갔을 때의 기억이 없어서, 페리가 죽었다는 소식을 알고 매우 슬퍼했다. 발리야드 퇴치 후 페리의 생존 사실을 알고는 안심했지만...

참고로 <달렉의 폭로(Revelation Of The Daleks)> 에피소드에서 자신의 나이가 900세라고 밝혔다.

뉴 시즌 7 에피소드 13에서 타디스 안을 걷는 모습이 나온다. 이후 50주년 스폐셜에서는 다른 닥터들과 함께 힘을 합쳐 갈리프레이를 구한다.

1대 닥터와 함께 올드 시즌에서 레스브리지-스튜어트 준장을 만나지 못한 닥터이다.

4 컴패니언

  • 페리 브라운 - 5대 닥터, 6대 닥터의 파트너.
  • 멜라니 부시 - 붉은 머리. 6대 닥터, 7대 닥터의 파트너로 시간대가 엇갈렸던 파트너. 채식주의자에 건강제일주의자라 닥터에게 별걸 다 먹였다.
  • 프로비셔 - 코믹스판에서만 등장하는 컴패니언으로 자유자재로 변신할 수 있는 '위퍼드릴'이라는 외계인이다. 주로 취하는 모습은 펭귄.

5 최후

'Time And The Rani' 에피소드에서 타임 레이디 레니타디스를 탈취하고 레이저로 닥터를 반쯤 죽인 후, 죽어가는 닥터를 재생성 도중으로 잡아두고 정신이 없어진 닥터를 맘대로 악행에 이용했다. 하지만 그런 행위가 재생성을 가중시켜 7대 닥터로 재생성되었다.

6 뒷이야기

6대 닥터 역의 콜린 베이커는 왠지 모를 슬픔이 느껴지는 닥터이자 배우다.

다혈질적인 성격과, 이유 없는 코스프레 덕분에 인기가 없어서 닥터후 시청률이 떨어지기 시작했고, 급기야는 시즌 중간에 방송이 18개월이나 중단되는 사태를 겪었으며, 6대 닥터로 캐스팅된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아들의 죽음을 겪게 되면서 차츰 BBC와의 사이도 안 좋아져, 나중에 7대 닥터로 재생성되는 마지막 장면에 출연 거부를 하게 된..... 다고 쓰여 있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당시 닥터후의 프로듀서가 콜린 베이커에게 전혀 알리지 않은 채로 다음 시즌을 제작했다.[11][12] 실제로 현재 콜린 베이커는 닥터후 오디오 드라마에 참여하는 등 자신이 못했던 닥터후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시는 중이다.

다행히도 시간이 많이 지난 지금은 팬들의 반응이 부드러워졌다. 거친 성격과 돌직구가 매력적이라는 재평가와 함께 시간 전쟁으로 과격해진 9대 닥터11대 닥터 덕에 뉴 시즌의 팬들이 6대의 다혈질을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고 했었다고 한다. 실제로 뉴닥의 후비안들이 보기에 6대는 아주 매력적인 닥터라고 한다.[13] 그야말로 시대를 잘못 타고난 닥터.[14]


오디오 드라마에서는 윈스턴 처칠과 자주 엮인다. 1899년 보어 전쟁에서 처칠과 처음 만났고, 1930년에 또 처칠과 재회, 친구가 된다. 이후 전쟁이 끝난 1944년에 또 처칠과 만난다. 또한 자신의 형인 어빙 브랙시아텔에 대해 "어릴 때부터 형은 개념 있고 나는 무모하게 설쳐댄다는 소리를 들어서 재수없어."라며 깐 적이 있다.(...)


2015년 9월 빅피니쉬 사에서 발매할 오디오 드라마 '닥터후 - 6대 닥터 : 마지막 모험(Doctor Who - Sixth Doctor : The Last Adventure)'에서 6대 닥터의 영웅적 퇴장사를 그릴 예정이라고 한다. 6대 닥터의 죽음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이 공개될 것이며, 책 사이즈의 호화박스 세트에 특별 사진과 관련 일러스트, 비하인드 씬 인터뷰, 그리고 4편의 에피소드와 함께 발매될 예정이라고. 스토리는 12대 닥터와 13대 닥터 사이에 존재하는 돌연변이인 '발리야드(마이클 제이스턴)'의 존재에 관한 이야기이며, 6대 닥터의 컴패니언으로는 콘스턴스(미란다 레이슨), 샬롯 폴라드(인디아 피셔), 플립(리사 그린우드), 멜(보니 렝포드), 탐정 콤비 제고 앤 라이트 풋(크리스토퍼 벤자민과 트레버 백스터), 엘리 힉슨(리사 바워만)이 등장한다고 한다. 기사 번역본

  1. 5대 닥터가 6대 닥터로 재생성하고 나서 처음으로 한 말이다.
  2. 누명을 쓰고 법정에 섰을 때 타임로드들을 신나게 까며 했던 대사이다. 이 장면에서 마스터가 발리야드의 정체를 까발린다.
  3. 4대 닥터 역의 톰 베이커와 성이 같은데, 친인척관계는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둘 다 심한 뽀글머리다. 마지막 출연 에피소드인 'Time And The Rani'(시즌 24 첫 에피소드)에서 연기한 배우는 7대 닥터실베스터 매코이. 1대 닥터처럼 마지막에 대역 배우가 연기한 닥터이기도 하다.
  4. Doctor Who: Legacy에서의 모습
  5. 6대 닥터 주연 애니메이션 'Real Time'에서는 푸른색 코트를 입고 등장한다. 기존의 알록달록한 복장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차라리 이렇게 파란 옷을 의상 컨셉으로 잡았으면 괜찮지 않았겠느냐는 의견이 많다. 때문에 파란 코트를 입은 6대 닥터의 팬아트가 많은 편이다.
  6. 원래 콜린 베이커는 제작진이 그에게 어떤 의상을 원하냐고 물었을 때, 딱 9대 닥터가 입는 스타일의 의상을 원한다고 대답했고, 제작진은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했으나... 결국 제작진이 만들어준 의상은 그 유명한 알록달록 코트였다.#
  7. 6대 닥터는 고양이를 매우 좋아했다.
  8. 6대 닥터의 첫 번째 에피소드인 '쌍둥이 딜레마'의 각본에 존재하는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출발부터 좋지 않았던 탓이 크다. 이 에피소드에서 페리의 목을 조르거나 자기 대신 페리를 잡아가라는 등의 기행으로 인해 첫인상이 매우 나빠진 것. 이후 에피소드에서는 딱히 이런 모습을 보이지는 않는다. 진짜로 미쳤던 Mindwarp 에피소드는 빼고
  9. '배로스의 복수' 에피소드에서는 펄펄 끓는 산에 다른 사람을 밀어 넣기도 했다
  10. 6대, 7대 닥터가 스크루드라이버 대용으로 썼던 창(Lance). 진짜 창처럼 크기가 크지는 않고 주로 절단용으로 많이 쓰였다.
  11. 이 프로듀서는 여러모로 욕을 많이 먹었다. 콜린 베이커가 원래 9대 닥터와 같은 스타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으나 완전히 묵살하고 현재 6대 닥터의 요상한 코스튬을 주었다.
  12. 또한 정신이상자로 불리는 6대 닥터의 성격과, 팬들의 바람과는 다른 방향의 스토리라인을 밀고 나가기도 해서 닥터후의 흑역사를 만든 프로듀서로 악명이 높다.
  13. 하지만 닥터 개인의 매력과는 다르게 스토리가 심히 와장창 이라 매력이 반감된다는 단점이 있다. 6대는 TV 시리즈보다 오디오 드라마 시리즈가 더 인기있는 게 함정.
  14. 다혈질적인 성격 자체는 뉴 시즌 8의 12대 닥터와 별 다를 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