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완 버디의 등장인물.
주인공 센카와 츠토무의 학우로 츠토무와 친해지기 이전까지는 항상 소꿉친구인 치기라 카즈요시와 함께 다녔다. 친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엄하게 대하고 빈정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주변인물들을 잘 챙기는 오지랖이 넓은 성격으로, 전형적인 츤데레이다.
크리스텔라 레비가 교모로 있는 신흥종교, 정화학관에 대해서 깊은 적개심을 가지고 있는데 지역유지에 속했던 치기라의 집안이 치기라의 병을 정화학관의 도움으로 치료한 이후로 아예 집안의 재산을 전부 퍼주는 바람에 치기라와 치기라의 할머니가 고생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스도 자신의 형도 정화학관의 신도가 되어 집에서 나가버렸기 때문.
처음에는 그냥 얼굴만 알고 있는 학우였지만 바칠루스의 습격에서 그의 뒤통수를 의자로 후려치면서 반 친구들을 도망칠 찬스를 만들어낸다. 그러나 그 와중에 치기라가 그를 감싸고 총에 맞는다. 치기라의 상처 자체는 다행스럽게도 큰 상처가 아니였기에 곧 퇴원할 예정이었지만 치기라의 그 상황을 이용, 히카와 쇼고가 그를 데려가 자신의 실험대로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주변인물이었던 스도도 일련의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병원에 간 치기라대신 그의 할머니를 돌보고 있었던 스도는 병원에서 치기라를 데려온 버디와 첫대면하게되고, 그녀에게 그 병원에 그를 보내면 안된다는 경고를 듣고 경계심에 빠지게 되며, 이후 치기라가 실종되자 혼자 그를 찾아 헤매게 된다. 그러나 평범한 고등학생인 그에게 일련의 사건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없었고, 결국 버디의 충고에 따라 그에게 뭔가 연락이 오기만을 기다리게 되며, 동시에 츠토무, 그리고 마찬가지로 오지랖이 넓은 성격 하야미야 나츠미와 절친한 관계가 된다.
그는 일련의 사건의 상황은 파악할 수 없었으나 함께 행동하면서 아르타 문서에 대한 사건등에서 같이 이런저런 사건을 겪는 사이 츠토무의 태도가 이상함을 깨달은 하야미야에게 협조해서 츠토무를 추궁하고, 그러다가 재수없게 크레드 가우하의 사건에 휘말리면서 결국 사건의 진상을 알게된다. 츠토무가 자신들에게 비밀로 하고 있었음에 화를 냈지만 자신들이 진실을 알고 있더라도 손을 쓸 수 없었음을, 그리고 츠토무가 자신들이 엮이지 않으려고 노력했음을 인정하고 분을 삮인다.
에볼루션에서도 꾸준히 등장, 2부의 핵심 등장인물인 나카스기 사야카까지 합쳐져서 4사람이 고교 동창으로 꾸준히 등장한다. 그러나 이야기의 스케일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비중이 폭싹 줄어들어서 초반부에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거나 상담을 받는거 이상으로는 등장이 없다. 안습하게도 일련의 사건에 휘말린 결과물인지 본인의 문제인건지 대학 입학에 실패하면서 츠토무와 함께 재수생활에 들어갔다고. 에필로그에서는 스도는 삼수중인 주제에 여전히 버디에게 협력해 탈영병들을 잡고 있는 츠토무를 두둔하다가 하야미야에게 같이 갈굼받는다. 여유있는 태도를 보면 어쨋든 대학에 들어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