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레드

(스레에서 넘어옴)

1 thread

어떠한 흐름의 단위.

2 인터넷 게시판 글의 한 형식

이 문단은 스레(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혹시 스노우레인을(를) 찾아오셨나요?

국내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나 해외권 인터넷 포럼에서는 널리 사용되는 표시 형식.

제로보드 등의 국내 인터넷 게시판은 보통 본문을 쓰면 거기에 댓글이 달리는 방식으로서, 일반적으로 본문은 길이나 이미지 첨부, 태그 사용 등에 제한이 덜하나 댓글은 그런 제한이 심하게 걸리는 방식이다. 반면 스레드 방식의 경우 댓글도 본문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된다. 즉 편의상 댓글이라고는 하나 따져보면 과거 PC 통신 등에서의 답글 시스템에 가까우며, 본문과 여러 개의 답글을 죽 이어서 한 화면에 표시해주는 것이다. 길이가 긴 답글을 달아 가며 이야기를 할 경우에 더 유리한 방식으로, 이런 형태가 줄 지은 글처럼 보인다고 스레드(실)이라고 부른다. 댓글 방식에 비해 스레드의 답글은 화면을 더 잡아먹으므로 보통 댓글 백 개를 한꺼번에 보여주거나 하지는 않는다.

한국어로 번역해서는 글타래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해외권에서는 대부분 사용하나 일부 국내 유저들은 일본 2ch 등의 사이트에서 스레드를 스레(スレ)라고 줄여 부르는 것을 보고서는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를 스레라고 지칭하기도 하는 등 그냥 아무 인터넷 글이나 뜻하는 줄 아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보통 스레드 형식의 게시판에서의 글 목록 정렬은 플로트 방식을 사용하며, 댓글이 최근에 달린 글일수록 글 목록 처음에 노출되는 방식이다. 문서 참조.

3 컴퓨터 관련 용어

최신 운영체제의 필수요소 중 하나. 프로세스보다도 작은 실행 흐름의 최소 단위이다.

예전에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흐름이 오로지 프로세스뿐이었으나, 소프트웨어가 진보하면서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복잡한 동시 작업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하나의 프로그램이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했는데 프로세스 특성상 하나의 프로그램이 이러한 동시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가 없었다.[1]

그래서 프로세스보다 더 작은 실행 단위 개념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스레드이다.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여러개의 스레드가 메모리를 공유하여 작동할 수 있으며, 그래서 생성과 속도가 빠르고, 적은 메모리를 점유하며, 정보 교환이 쉽고 Context Switcing 부하가 적지만 그 대가로 자원 선점과 동기화 문제를 얻게 되었다. 대다수의 OS의 스케줄러는 스레드를 최소 단위로 하여 작동한다.

CPU 사양 상에서 4코어 8스레드 등으로 언급되는 스레드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으나 단위로써의 뉘앙스가 더 강하다. 4개의 코어로 최대 8개의 작업을 동시 처리할 수 있다든지. 일반적으로 하나의 코어는 한번에 하나씩의 작업만 처리할 수 있지만 SMT[2]를 통해 하나의 코어가 어느정도 다중 처리 능력을 가지게 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물리적 코어 개수와 처리 가능한 스레드의 숫자가 다르게 된다.

4 모험왕 비트의 등장인물

スレッド / Slade

파일:Attachment/Beet the Vandel Buster Slade.gif

4.1 개요

모험왕 비트의 등장인물. 성우는 미우라 히로아키.

4.2 작중 행적

비트가 수행을 위해 「안크루스 마을」을 떠난 동안 함께했던 버스터이며, 비트와는 라이벌 관계였다. 비트와 헤어진 뒤에는 따로 전사단 계약을 맺은 뒤 암살자로서 단독으로 행동하고 있었으며, 이후 우연히 비트 일행과 만나 함께 싸우게 되었다.

현실주의자이며, 이상주의자인 비트와는 의견이 잘 맞지 않아 많이 충돌하지만 속으로는 비트를 걱정하고 있다. 뛰어난 전투 실력을 갖고 있으며, 글레이브를 주무기로 사용하고 바람의 천격(天撃)에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매우 과뭇한 성격으로, 왜인지 키스오리라고 부린다.

4.3 사이가

바람의 천격을 사용해 만든 사일런트 글레이브라는 사이가를 사용한다. 양쪽에 창날이 달린 구조로 되어 있으며, 두께를 극도로 압축시켜서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앏게 만든 것이 특징. 강한 적에게 강력한 타격을 줄 수 있다.

4.4 기타

여담으로 원작에서나 애니메이션 판에서나 주역치고는 등장횟수가 너무 적은 캐릭터이다.(...) 원작에서는 초반에 잠깐 등장했다가 이후 한동안 나오지 않았으며,[3] 애니메이션 판에서도 잠시 등장했다가 2기인 「모험왕 비트 엑세리온」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더군다나 본작이 장기간 휴재 중이라 간만에 활약하다가 나오지 못하고 있다
  1. 프로세스는 서로의 메모리가 별도로 관리되므로 생성시에 필요한 정보를 죄다 복사해줘야 하다보니 생성 및 제거가 느리고 프로세스간 정보 교환이 어려운데다 상당량의 메모리를 중복해서 지녀야 한다. 또한 숫자가 늘어날수록 Context Switching 부담이 상당해진다.
  2. 인텔의 하이퍼 스레딩이 이것의 일종.
  3. 이것 때문에 한 때 산조 리쿠는 스레드가 언제 다시 나오냐는 독자들의 질문 세계를 받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