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드로우

1 아일랜드의 밴드

3SkidRowGaryMoore_b.jpg

Skid Row. 1960년대 말 더블린에서 결성된 블루스 록 밴드. 베이스 연주자인 브렌던 쉴즈가 주도했고, 유명한 필 라이놋(Phil Lynott)이 보컬을 맡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타리스트 게리 무어가 최초로 가입한 프로 밴드이기도 하다. 게리 무어 이외에 에릭 벨이나 폴 채프먼[1] 등도 이 밴드를 거쳐갔다.

주요 앨범은 1970년 CBS를 통해 발매한 SKID와 1971년 발매한 34 Hours 둘이며 그 외에 라이브 앨범이나 편집 앨범등이 다수 있다.

Skid+Row+70s+Skid+522459.jpg

1441635728_97uvemh.jpg

2 미국의 밴드

MI0001352637.jpg
리즈시절. 왼쪽부터 차례대로 스카티 힐(기타), 롭 어퓨소(드럼), 데이브 "스네이크" 사보(기타) 세바스찬 바크(보컬), 레이첼 볼란(베이스)이다.

skid-row-group-pic-allen-ross-thomas-2012-2.jpg
2012년도의 모습. 왼쪽부터 스카티 힐, 데이브 사보, 새 보컬 조니 솔링어, 새 드러머 롭 해머스미스, 그리고 레이첼 볼란이다.
조니 솔링어는 2015년 탈퇴했다.

SKiD ROW. 1987년에 결성된 헤비메탈/팝 메탈 밴드이다. 이름의 유래는 윗 항목으로 추정된다 [2]

19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을 강타한 전세계적인 헤비메탈의 유행을 이끈 밴드 중 하나이다. 본 조비, 신데렐라와 함께 투어를 돌기도 하였다. 원래 본 조비의 멤버를 지망했고, 보컬 존 본조비의 동향 친구였던 데이브 "스네이크" 사보(본명 데이비드 마이클)가 나이차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본조비 가입이 무산되어버리자 대신 만든 밴드로, 초창기에 본조비 투어 오프닝 밴드로 서면서 이름을 알렸다. 이후 자신들의 인지도가 확고해지기 전까지 알게 모르게 본조비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3] 멤버들이 대체로 그럭저럭 괜찮은 외모의 소유자이긴 하지만 키 190cm가 넘는 장신의 보컬 세바스찬 바흐의 꽃미모로[4] 락공연장에 소녀팬들을 양산시키기도 했다. 이는 당시의 팝 메탈(글램 메탈) 장르적인 특징이랄수 있는게 이 당시 인기있던 헤비메탈 밴드들의 보컬들은 죄다 미남이었다. 본조비의 보컬 존 본조비,건즈앤 로지스의 액슬로즈 모두 꽃미남 계통이다.

2003년 이후 별 활동 없다가 2013년에 United World Rebellion - Chapter One 라는 앨범으로 부활, 2013년 8월쯤 국내 인천에서 열리는 2013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에서 공연한 적도 있다.

한국인에게 가장 잘 알려진 곡은 역시 18 and life 와 I remember you, Youth gone wild 그리고 Wasted time 등이 있다.

3 불법 게임 해커 집단

파일:ROq25M4.png

모든 게임 제작사들의 공공의 적이자 게임 산업의 거머리 같은 존재

게임 및 각종 정품 소프트웨어의 불법 정품 인증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복돌 크랙 버전을 만드는 집단이다. 심지어 유비소프트와치독은 발매를 하기도전에 유출해서 뿌려버리는 만행도 저질렀다(…) 스키드로우가 배포하고 있는 키젠이 특유의 칩튠곡이 매우 듣기 좋아서 유명하다(…). 복돌충들의 찬양가 디아블로3 해킹예고를 했다고 잘못 알려져있는데 이는 사실 스키드로우를 사칭한 집단이라고 밝혀졌다.

SKIDROW 그룹은 본래 와레즈 씬에서 활동하는 하나의 집단인 그룹으로 1990년대부터 활동을 시작해왔다. SKIDROW가 유명해진 계기는 대표적으로 모던워페어2와 어쎄신크리드2인데 모던워페어의 경우 Steam DRM이 깨질 못해 어려워 했던 시기로 다른 그룹들이 연달아 Nuke 먹어가며 삽질 했던걸 막타를 쳐서 종결을 친 사실에 대해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결과적으로 이 덕분에 스키드로우는 엄청난 푸쉬를 받았고 연달아 UBIDRM를 부숴버리는데 성공 함으로서 엄청난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다. 하지만 그 뒤로는 크게 한게 없다.

스키드로우 자료를 그들의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대단히 잘못된 정보이다. 해당 사이트는 스키드로우가 운영하는 사이트가 아니며 스키드로우는 현 시점에는 홈페이지를 운영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단 한번도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민감한 자료를 게시한 적이 없었다. 미쳤다고 FBI에게 떡고물을 던져줄까?

오직 씬(Scene)이라는 와레즈 내부에서 보안 유지하에 최초 배포를 하고 있으며 FTP끼리 서로 자료를 복사해가며 전파되기 때문에 실제로 SKIDROW의 FTP에 접근을 할 수 있는 사용자는 SKIDROW 소속 멤버거나 가까운 관계자 밖에 없을 것이다. 여러 FTP에서 하위 FTP로 또 다시 토렌트 사이트나 유즈넷을 거쳐서 마침내 P2P까지 흘러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06677606-photo-piracy-pyramid.jpg
↑ 국내 복돌이는 대부분 앤드 유저

해외와 다르게 국내에서는 씬(Warez Scene) 이라는 존재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데다가, FBI에게 신나게 털린 후 그 뒤로부터 상당히 높은 보안을 유지하며 지금까지 운영되어 오고 있기 때문인지 SKIDROW가 작업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여기저기서 떠도는 루머에 휩쓸려 다른 게임 릴그룹과 다르게 여러가지 괴소문이 떠돌고 있다. 심지어 SKIDROW가 어나너미스 소속이라는 뜬금없는 주장이 있다.

GTA5 토렌트 파일 안에 비트코인채굴기를 심어 두었다는 이야기가 해외 언론으로 부터 국내까지 소식이 들려왔다. 하지만 비단 SKIDROW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이나 영화 유틸리티에 제3자가 얼마든지 악성 파일을 심을 수 있기 때문에 SKIDROW가 직접 심었다는 무리가 있다. 이 루머의 근원지는 SKIDROW 이름팔이를 하는 사이트에서 시작이 되었고 실제로 의심스러운 파일이 여러 번 발견이 되었다.

2014년 4월 경에 SKIDROW는 CODEX의 스팀 에뮬레이터를 도용 했다는 사건이 있었다. 이 부분은 기술적인 측면이라 자세히 기술 할 수 없어 결과만 이야기 하자면 누커들의 판단은 SKIDROW에게 손을 들어 주었다.

CODEX의 주장
SKIDROW의 반박주장

사실 SKIDROW의 이런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1Byte 변경을 통한 우회 크랙이나 P2P에서 가져온 소스며 시큐롬 락 해제 문제로 리로디드와 큰 언쟁이 있었다. 그동안 지금까지 SKIDROW의 태도와 그동안 탈이 많은 행보 때문에 다른 씬그룹인 Razor1911나 Fairlight는 상당히 곱지 않는 시선으로 보며갈등을 빚고 있다. Razor1911는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cracktro에서 SKIDROW에 대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출을 하였다. Cracktro를 실행 시켜 F2키를 누르면 재미있는 일이 벌어진다. 링크

SKIDROW vs ISO Scene
RELOADED vs SKIDROW의 SecuROM 관련 사건

어느 분야에서는 유명하기 때문에 각종 짝퉁 사이트가 속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skidrow-games.com, skidrowgames.net, skidrowreloaded.net 등이 있다. 진짜 사이트는 오래전에 운영을 해왔으나 현재는 운영을 중단했고 스키드로우는 어떠한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 스키드로우 간판을 달고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는 가짜다. 실제 공식 홈페이지 (현재 운영중단)

비디오 게임 유출, 복돌의 대부분이 스키드로우의 크랙으로 유통된다고 알려져있지만 사실 스키드로우가 아니더라도 게임 복돌을 유포하는 집단이나 사람들은 많이 있다. 스키드로우가 이 분야에서 가장 거대하게 활동하는 집단인건 사실이지만 스키드로우가 없어진다고 복돌이 완전히 없어지는건 아니라는 소리다.
  1. 훗날 UFO의 기타리스트가 된다
  2. 그 때문에 결성 당시 게리 무어 팬들을 화나게 하기도 했다
  3. 정작 밴드의 보컬이었던 세바스찬 바크는 이를 몹시 탐탁치 않게 여겼고, 존 본조비를 인간적으로도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4. 전형적인 미남형이라기보다는 중성적인 면모가 강한 외모를 지녔는데, 이게 몹시 큰 키와 남자다운 몸매와 크게 대비되었다. 더불어 당시 글램록의 영향을 받아 80년대 LA메탈 밴드들은 여가수들보다도 짙은 화장을 하는 일이 잦았기 때문에 더더욱 중성적인 이미지로 뇌리에 남게 되었다. 비슷한 케이스가 포이즌의 브렛 마이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