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2: 천국의 악마들

스타크래프트 2 공식 외전 소설.

1 개요

Heaven's Devils[1]
윌리엄 C. 디츠 지음[2] / 구세희 옮김 / 제우미디어 2010.11 발행 / 정가 14800원

짐 레이너가 연합 해병에 입대하여 조합 전쟁에 참여했을 때의 일을 다루고 있다. 그곳에서 어떻게 타이커스 핀들레이를 만나게 되었는지 무슨 일을 겪었는지 알게 해주는 소설이다. 한국에서는 제우미디어가 정식발매했다.

후속작인 악마의 최후[3]는 2011년 4월 12일 발매되었으며 국내 정식발매는 2014년 3월 31일.

레이너의 과거를 다룬 소설이기 때문에 일종의 프리퀄과도 같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스타크래프트에서 이목을 끌었던 요소인 3종족의 전쟁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것이 아니라 테란 연합과 켈 모리안 조합의 전쟁과 구 연합의 부패에 대해서 다루기 때문에 내용이 다소 지루하다는 반응이 있다. 실제로 스토리 요약본만 봐도 얼추 내용이 이해가 가능할 정도로 전체적인 플롯이 단순하며 타이커스와 레이너를 제외한 등장인물들은 이후 스타크래프트에서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이 소설을 제외하면 비중을 차지하지도 못한다.

사족이지만, 국내 번역판에서는 가족들을 포함한 모든 등장 인물들이 제임스 레이너를 '레이너'로 부르는 것으로 통일되었다. 짐 레이너가 '레이너'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진 것을 고려해 스타크래프트의 세계관을 잘 모르는 사람도 무난하게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게 아닌가 싶은 처치로 보이나, 오히려 어색한 상황이 생겨 버렸다. 짐, 지미, 제임스, 레이너 씨와 같은 여러가지 호칭에서 묻어나는 '관계의 거리감'을 모조리 없애버린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2 내용

연합의 샤일로 행성에서 아버지인 트레이스 레이너와 캐럴 레이너와 함께 생활하던 짐 레이너는 입대 격려금이라는 모병관의 말에 해병 입대를 결심하게 된다. 한편, 타이커스 핀들레이 하사는 부당한 명령을 내리는 상관을 폭행한 죄로 군 교정시설에 들어가고 계급마저 강등당한다.

이후, 짐 레이너는 천둥 대대라고 불리는 해병대 4연대 3대대에 소속되고 군 교정시설에서 나온 타이커스 핀들레이 역시 천둥 대대로 오게 되는데……

3 등장인물

3.1 연합군 해병대 4연대 3대대

중령이였으나, 하우 요새 전투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령으로 진급했다. 레이너와 그 친구들을 괴롭히던 악질 군간부로, 후편격인 악마의 최후에도 나온다.
  • 피츠 : 중위 (Lieutenant)
  • 록웰 : 병장 (Sergeant)
처음에는 상사였다가 저장고 전투 후 병장이 되어있다. 본래 계급이 Master Sergeant이니 아마 앞에있는 마스터를 못보고 번역한 오역으로 추정된다. 혹은 붙어 있더라도 타이커스가 비아냥 목적으로 마스터를 빼고 말한것일수도 있지만 위키에는 별말이 없는걸 보면 오역일 가능성이 높다.
샤일로 행성서부터 레이너와 우정을 나누던 친구. 첫 전투에서 큰 중상으로 결국 죽고 만다. 그 전투는 레이너가 지휘한 전투였다(…) 그 때문에 레이너에게 한동안 죄책감을 가져다 주었다.

3.1.1 321 거주지 유격대대 STM 천국의 악마들 소속

  • 지휘관
마커스 퀵비 : 중위 (Lieutenant) [4]
서맨서 산체스 : 중위 (Lieutenant)
  • 소속병
타이커스 핀들레이 : 병장 (Sergeant) [5]
짐 레이너 : 일병 (Private the First Class) [6]
행크 하낵 : 일병 (Private the First Class)
릭 키드 : 일병 (Private the First Class)
맥스 잰더 : 일병 (Private the First Class)
코너 워드 : 일병 (Private the First Class)
리사 캐시디 : 기술상병 (Specialist)
히람 피크 : 기술상병 (Specialist)

3.2 일반인

짐 레이너의 아버지로 직업은 농부. 거칠면서도 아들을 아끼는 자상함을 겸비하고 있다. 후속작인 악마의 최후편에서 언급되길 아들이 불한당으로 악명을 떨친다는 사실에 절망하다가 농기계 사고로 사망.
  • 케럴 레이너
짐 레이너의 어머니. 그가 해병대에 들어가는걸 반대했다. 연합에서 배급해준 식량에 오염물질이 들어있던탓이 이걸 장기간 먹었다가 사망한다.

3.3 켈모리아 조합

  • 에런 팩스 : 대령 (Colonel)
  • 브루커 : 포로 수용소의 감독관. 밴더스풀과 팩스의 거래에 흑심을 품고 일부러 자신의 부하들을 보내 그들의 몫을 빼돌리려다가 오히려 분노한 밴더스풀의 사주로 리사 캐시디에 의해 독살된다.
  • 몰러 박사 : 포로 수용소의 의사. 하지만 뮬러의 업무는 사람의 통점을 찾아 최대의 고통을 주어 고문하는 것이다. 레이너도 포로가 되었을때 이놈한테 고문당했다.

4 관련용어

5 결말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천국의 악마들 소속 대원들은 많은 임무를 헤쳐나가면서 서로간의 유대를 쌓는다. 그런데 첫 전투에서 천국의 악마 대원들은 밴더스풀이 빼돌릴 계획이었던 무기의 절반을 역으로 빼돌려 팔아먹어 짭잘한 수입을 거둔다. 그리고 남은 반은 밴더스풀에게 적에게서 찾아왔다고 바쳐 의심을 풀게 하지만 밴더스풀은 의심을 거두지 못하고 천국의 악마들을 염탐하기위해 심어둔 리사 캐시디를 마약을 미끼로 위협하여 정보를 캐냈고 결국 그들이 자신의 무기를 빼돌린 것을 알고 분노하지만 그들을 이용하여 진급하기위해 당장은 죽이지 않는다. 그들을 이용하여 포로 수용소 습격, 폴크스 프라이드 시 공략에 혁혁한 공을 세워 진급하게 된다. 그러던중 밴더스풀 대령은 에럴 베넷팩스 켈 모리안 대령과 함께 수십억 크레딧이 나가는 아데온 수정을 빼돌리고 이참에 천국의 악마들 소속 대원들을 모조리 죽여 없앨 계획을 세우고 살아남는 대원이 있으면 죄다 재사회화시켜 버리려고 했지만, 그것을 미리 알아차린 대원들은 밴더스풀을 배신하고 탈영할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밴더스풀이 미리 심어둔 캐시디는 그 계획을 밴더스풀에게 알리게 된다.

코지 마을에서 그들은 각자의 계획을 실행에 옮기나, 팩스의 배신으로 밴더스풀의 계획은 실패로 끝나고 리사 캐시디와 함께 포로로 잡힌다. 그 과정중에 워드와 잰더가 전사하고 이후 늘보 전차를 처리하던 행크 하낵 역시 불길에 휩싸여 괴로워하다가 릭 키드가 직접 숨을 끊어줌으로서 전사하게 된다.

도망치던 타이커스 핀들레이와 짐 레이너는 팩스와 조우하게 되고, 총격전이 벌어지던 와중에 리사 캐시디가 사망하며 타이커스와 레이너는 무사히 미리 빼돌린 수송선으로 그곳을 탈출한다. 밴더스풀은 세사람에게 살려달라고 애원하지만 결국은 레이너의 총에 쓰러졌다.[7]

6 소설에 나오는 팀의 명칭

321 거주지 유격대대 소속의 팀으로 밴더스풀이 타이커스가 이끄는 분대를 감시하기 위해서 STM (Special Tactics and Mission platoon, 특수 전술 및 임무 소대)에 소속시키고, 이후 켈모리안 포로수용소 - 36에서 많은 포로들을 구출해내고 별칭인 천국의 악마들로서 불리게 된다.

이름을 보면 묘하게 고전 전쟁영화 '지옥의 천사들(Hell's Angels)'과 대조되는 면이 있는데, 패러디인듯 하다.

여기에 미국의 유명 바이커 갱 Hells Angels Motorcycle Club에서도 영향을 받은 듯 하다. 애초부터 이 클럽 이름이 영화 지옥의 천사들에서 가지고 온 것이기도 하지만...

  1. 이 제목은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의 테란 테마곡으로도 사용되었다. 영화 제목인 지옥의 천사들(Hell's Angels)과 반대되는 단어이기도 하다.
  2. 헤일로: 플러드의 출현의 저자이며, 해군 군의관(역서의 저자 소개에는 해병대 의무관으로 적혀 있으나, 해병부대의 의무부대에는 해군 의무병과 인원들이 배치된다.)으로 근무하다가 작가로 직업을 바꿨다. 그래서인지 밀러터리 SF가 주를 이루는 편이다.
  3. 참고로 작가는 '종족의 지배자'나 '아서스: 리치왕의 탄생', '플래시포인트' 를 쓴 크리스티 골든으로 변경된다.
  4. 리사 캐시디 때문에 사열식에서 큰 망신을 당하고 결국 전출된다. 물론 캐시디는 이게 들켜서 벤더스풀에게 얻어 맞고 만다. 영창에 가야할 죄이지만 써먹어야했기 때문에 구타로만 끝냈다.
  5. 본래는 하사였으나 사건으로 일병으로 강등되었고 하우 요새에 와서 밴더스풀의 호의로 병장이 되었다.
  6. 타이커스가 병장을 달았을 때는 전투상병이었으나, 후반부 저장고 전투에서 일련의 사건으로 30일 영창형과 함께 강등당한다.
  7. 그러나 이때 죽지 않고 후속작에서 다시 나온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스타크래프트2:천국의 악마들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