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콰의 주술사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1 스파르타콰의 주술사

12884409.jpg

한글판 명칭스파르타콰의 주술사
일어판 명칭スパルタクァの呪術師
영어판 명칭Witch Doctor of Sparta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마법사족4002000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경우, 몬스터가 덱에서 특수 소환될 때마다, 상대 라이프에 500 포인트 데미지를 준다.

주 용도는 샤이닝 엔젤, 콜링 노바같은 리쿠르터를 꼬라박아 번 데미지를 입히는 것. 물론 이러려면 천공의 성역, 레인보우 라이프같은게 필요하지만.

유희왕 파이브디즈 리버스 오브 아르카디아에서는 직접 듀얼리스트로 등장하는데, 교체 깨구리를 사용해 매우 더러운 콤보를 보여주신다.

교체 깨구리에 마지 개구리가 깔리면 마지 개구리밖에 공격할 수 없는데도 전투파괴가 안되는 더러운 락이 걸리며, 거기다 상대가 배반 개구리를 깔아두고 매턴 필드를 울궈먹는다면 정말 눈물난다. 스킬 드레인이나 실드 크래시라도 있지 않은 한은 필드에 뭘 꺼낼수도 공격을 할수도 없다. 명실공히 더러운 콤보다

이 카드가 수록된 검투사의 급습의 덱과 비교를 해 보면, 스파르타를 꼬아서 만든 이름으로 보인다. 검투수가 덱에서 특수소환하는 효과를 가진 덱이니까 이 카드의 효과로 번 데미지를 주라는 의도로 보인다. 하지만, 검투수 덱에서 이 카드를 넣을 이유도 없고, 상성도 미묘하다.

2 혼돈의 주술사

009814.jpg

한글판 명칭혼돈의 주술사
일어판 명칭混沌(こんとん)の呪術師(じゅじゅつし)
영어판 명칭Witch Doctor of Chaos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어둠마법사족500500
리버스:자신 또는 상대의 묘지에서 몬스터 카드를 1장 선택한다. 선택한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한다

위의 카드와 포즈가 닮았지만, 효과는 전혀 닮지 않았다. 일단 같은 주술사이고 종족은 같은데, 유희왕에서 는 흔하다.

혼돈의 지배에서 나온 팩 답게 이름에 혼돈을 달고 있고, 효과도 제외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이녀석 효과는 사용률이 0에 수렴하는 로스트#s-3와 다를 바가 전혀 없다. 오히려 리버스 몬스터로 보면 디멘션 포트의 하위호환. 일단 같은 효과의 로스트와 비교를 해 보자면, 로스트는 함정카드지만 일소권을 쓰지 않기 때문에 훨씬 우월하다고 볼 수 있겠다. 이쪽에서 로스트와 차별화를 하려고 한다면 견습 마술사로 소환이 가능하다는 점을 노리는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렇게 쓰려고 해도 로스트와 마찬가지로 D.D. 크로우에게 밀린다. 게다가 이녀석은 패트랩이라서 더 빠르게 효과를 써먹을 수 있다. 자신 묘지에 있는 녀석도 제외할 수 있다는 게 다르다는 것 정도의 차이 밖에 없다. 즉, 하위호환소리를 들어도 할 말이 없다는 뜻이다.

여담이지만, 포즈의 일러스트가 위의 스파르타콰의 주술사 뿐만 아니라 불길한 운세 혹은 커스드 큐라와도 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