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터(매스 이펙트 시리즈)

ME1_Spectre_Inductee.png

매스 이펙트 시리즈의 등장 집단.

SPECial Tactics and REconnaissance - SPECTRE

특수전술수색대. 시타델 평의회의 직속 기구로, 평의회에서 은하계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조직한 초엘리트 특수 요원들의 집단을 칭하는 말이며, 동시에 소속 요원들을 부르는 용어이기도 하다. 이들은 초법적 권한을 부여받고 필요할 경우 선조치 후보고도 가능하다. 스펙터 요원은 다른 어떤 집단의 명령도 받지 않으며 오로지 은하 평의회의 명령만을 따르고, 평의회에만 보고한다. 스펙터가 임무를 수행하는 데는 어떠한 제약도 없으며, 시타델 권역에 가입한 종족이라면 이러한 스펙터의 권한을 존중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스펙터 요원이 범죄를 저지른 경우, 해당 관할 경찰력이 아니라, 다른 스펙터 요원만이 처벌할 수 있다.

은하계의 여러 종족들의 정치적 대소사를 총괄하는 입장에 있는 평의회는 종족들 간의 미묘한 정치적 관계를 모두 조율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쉽게 움직이기 어렵다. 이러한 평의회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집단이 바로 스펙터이다. 평의회의 지시에 따라 스펙터는 자유롭게 문제 상황을 조사·보고하여 평의회의 결단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독자적으로 문제 상황을 해결한다. 스펙터 요원이 파견된다는 것은 평의회에서 그 문제를 대단히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의미하며, 사실상 준 전시 상황이나 다름없다.

"스펙터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는 것이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스펙터 요원들은 따로 특수한 훈련을 받아 양성된다기보다는 타고난 달인들 중에서 선택된 정예들로, 스펙터 요원이 될 자질이 보이는 자는 평의회에서 따로 명단을 만들어 비밀리에 관리하고 있다. 스펙터가 된다는 것은 은하계 내에서도 손꼽히는 능력자라는 것으로 대단한 영광이다. 스펙터가 되기 위해서는 평의회에 스펙터의 일원이 될 만한 능력과 자격을 갖추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셰퍼드 소령은 스펙터 요원인 새렌 알테리어스의 타락을 증명하면서 자격을 인정받고 최초의 인류 출신 스펙터 요원이 되었다.

임무 수행에 관한 한 전권을 위임받아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임무 수행이 가능하며, 대단히 어려운 임무에 투입된다는 점에서 샐래리언 특수임무부대를 모티브로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펙터에 대한 모든 정보는 기밀이기 때문에 일반인은 물론이고 각 종족의 대사급 되는 은하계 정치의 주요 인물들도 그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알 수 없다. 다만 행성계 연합의 첩보에 따르면 대략 백여 명 정도의 스펙터가 은하 곳곳에서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알려진 스펙터 요원 (가나다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