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립

영어 단어이다.

1 Sleep

들다는 뜻을 가진 영어.

1.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소서러/위저드 1레벨, 바드 1레벨 주문으로 매직 미사일과 함께 초보 마법사의 친구로 통한다. 사실 저레벨에서는 매직 미사일의 데미지가 신통치 않기 때문에 파티 플레이에서는 슬립이 더 유용할 때가 많다.

범위 내의 대상을 일정 레벨이나 HD[1] 합 내에서 잠재운다. 그 다음에는 동료들이 세상 모르고 잠자는 몬스터들의 목을 하나하나 똑딱똑딱 따주면 OK.[2] 잠든 대상은 때리거나 상처 입히면 깨어나지만, 일반적인 소음으로는 깨울 수 없다.

단, 재울 수 있는 레벨 한계가 낮기 때문에 초반에만 써먹을법한 주문이다. 물론 중후반에도 허접한 적이 뭉쳐서 몰려오면 이걸로 일부를 재워줄 수도 있다. 또한 피아 구분이 없으므로 효과 범위 내에 있는 동료가 이 주문에 걸리지 않을 만한 레벨이 된 상태에서 쓰는게 좋다. 그래도 가장 HD가 낮은 대상부터 영향받아 HD를 채우므로, 졸개가 충분히 많은 곳에 잘 조준해서 사용한다면 아군이 영향받는 경우는 드문 편.

AD&DD&D 3rd때까지만 하더라도 2d4 HD 만큼의 적을 재울수 있었는데, (다만 5HD 이상인 몬스터는 걸리지 않는다) D&D 3.5 들어서면서 몬스터 HD 합계 4 HD로 고정돼버렸다. 2d4의 평균값은 5니까 실질적으로 약간 너프된 셈. 주사위 굴림값이 고정수치로 변한 것은, 뭐 전략적으로 산술내기 쉬운 점이 있으므로 너프지만 일단 용서한다 쳐도...

용납이 되지 않는 것은, 3rd 부터는 내성굴림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크게 너프됐다! 클래식과 AD&D 때는 내성없이 재우기 때문에 졸개 처리에는 완소였으나 3rd 부터는 영향받는 최대 HD 한계가 있는데다가 영향받는 숫자도 적어서 손색이 있다.

더군다나 3.5판 최고의 너프는 다른게 아니라 시전시간. 3rd까지만 해도 시전시간이 1 액션(즉, 쓰자마자 발동)인데, 3.5판에서 이녀석만 1 라운드다. 따라서 시전하는 순간 원하는 곳에 시전되는게 아니라 시전 후 자신의 턴이 돌아오고나서야(!) 발동되는데다, 그 1라운드 동안 마법사는 주문 거느라 다른 행동을 전혀 못한다! 느린 발동, 이동 행동을 쓸 수 없음으로 인한 대응 능력 저하, 1라운드 동안 적과 아군의 이동이나 전장 환경 변화로 인한 조준 방해나 오사 위험 등 전술적으로 엄청나게 약해진 것이다. 괜히 잘못 걸어 애꿎은 파티원 재우는 일 없도록 하자.

덤으로 유효 범위도 3판에서는 반경 15피트였는데, 3.5판에서는 10피트 반경.[3] 너프에 너프를 거듭해서 안구에 쓰나미가 흐른다. 예전부터 슬립은 컬러 스프레이와 자웅을 결하는 1레벨 최강의 주문이었지만, 지금은 똥이야! 똥이라고! 히히! 오줌발사! 근거리라면 무조건 컬러 스프레이가 더 나은 편.

여러가지 약화로 인해 사실상 전투 와중에 쓰기보다는, 인카운터 시작과 동시에 슬립을 걸어서 졸개 무리를 한꺼번에 눕혀놓는 용도에 가까워졌다.

3판부터는 상위 마법인 Deep Slumber가 생겼다. 3레벨 주문으로 10 HD까지 재운다. 사거리가 짧지만, 단독으로 있는 큰 개체 하나도 눕힐 수 있으므로 활용의 여지가 있다. 허나 여전히 캐스팅 시간이 1라운드라...

여담으로 3.5판 기준 말은 3 HD, 대형 군마는 4 HD로 전부 슬립의 목표가 된다. 특별히 클래스 레벨이 없는 오거 역시 4 HD로 슬립에 걸린다. 하지만 단독으로 있는데 슬립에 걸리지 않는 오거라면 파이터 레벨 같은게 있을 가능성이 높다.(오거는 의지 내성이 낮아서 슬립 같은 주문이 좋다) 트롤은 기본 6 HD로 슬립에 절대 걸리지 않는다.

말 그대로 잠재우는 주문이기 때문에, 원래 잠자지 않는 언데드나 컨스트럭트, 식물 등의 몬스터는 영향받지 않는다. 정신 공격 마법이므로 원래 수면하는 생물이라도 정신 공격에 면역이면 역시 영향받지 않는다.

캡콤의 던전 앤 드래곤에서도 등장한다. 타워 오브 둠의 보스 자이드가 사용하며 똑같이 자이드가 쓰는 홀드기인 홀드 퍼슨과 마찬가지로 별달리 회피 방법이 없다. 걸리면 그냥 다이스 갓이 자신을 싫어하는 것으로 생각하자. 액션 게임에서 회피 방법이 없다는게 문제시되었는지 쉐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는 슬립을 쓰는 적이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스토리 상으로는 슬립 마법에 당하기도...

1.2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Sleep 참조.

2 Slip

미끄러지다, 주문 카드 등등을 뜻하는 영어.

2.1 여성용 속옷의 일종

국내에서는 '슬립, 슬립속옷' 등으로 부른다. 두께가 얇고 쉬원해서 여름에 입거나 섹시 어필용(...)으로 많이 입는다.

재질에 따른 분류 : satin slip (공단)
생김새에 따른 분류 : strapless slip (끈이 없는 슬립), long slip (발끝까지 올 정도로 긴 슬립), full slip (허벅지까지 올 정도의 슬립), backless slip (등이 파져 있는 슬립)

2.2 자전거 에서의 용어

자빠링 참조.

2.3 철도 차량 에서의 용어

철도 차량 에서는 공전(空轉) 이라고 부른다. 차륜과 레일의 점착계수가 낮을경우 차륜이 헛돌게 되는 현상. 철도차량은 도로차량과는 다르게 금속/금속의 점착력으로 진행하기때문에 점착력이 상당히 낮다. 그래서 비가오거나 결빙하거나 차륜상태가 나쁠때 차륜이 헛돌게 된다.

차륜 공전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승차감이 매우 떨어지게되고, 차륜 박리나 궤도가 손상되기도 한다.

1980년대 이후로 보급된 유도전동기와 VVVF 제어 소자는 회전수의 변화에 대한 회전력의 변화가 크기때문에 점착성능이 우수해서 차륜의 공전이 어렵다.
  1. Hit Dice. 특정 크리쳐의 HP를 주사위 굴림으로 결정할 때 그 주사위 굴림의 횟수를 뜻하는 용어로, PC의 경우 레벨을 올릴 때마다 HD를 하나씩 얻게되므로 사실상 레벨이나 다름없는 말이다. 몬스터는 덩치가 크고 강할수록 HD가 크기 때문에 레벨과 동등한 단어는 아니나, 대충 터프함의 기준으로 잡을 수 있다.
  2. 룰내에 쿠데그라스(Coup de Grace. 프랑스어다.)라는 행동이 존재해서, 잠이 들거나 몸이 마비되어 무방비(Helpless) 상태에 빠진 적을 때리면 자동으로 명중+크리티컬 공격이 되고, 여기서 살아남으면 DC가 10+크리티컬 대미지인 포티튜드 세이브에 성공해야 최종적으로 살아있을 수 있다. 따라서 웬만하면 죽는다.
  3. 이는 주문을 핀포인트로 걸고 싶은 경우라면 장점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