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업단지의 줄임말
공업단지 항목을 참조.
2 공공기관의 일종
공단은 공공기관의 일종이다. 준시장형 공기업 (해양환경관리공단), 지방공기업 (부산주차장관리공단),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 (공무원연금공단),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교통안전공단), 기타공공기관 (대한법률구조공단) 등 다양한 형태가 가능하다.
정부가 해야 할 행정적 성격을 가진 사업이지만 공무원보다는 전문적인 사람들이 맡는게 더 적절하다고 생각될 때, 이 일을 맡는 공단이 만들어지게 된다. 보통 특정 법률에 이러한 공단의 설치에 대한 조문을 집어넣어, 그 조문을 근거로 설립한다.
준정부기관에 속하는 공단의 경우 경영에 대해 정부가 책임을 지게 되어 있다. 심지어 1년 예산도 국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하게 되어 있다. 사회복무요원들이 배치되는 곳도 많다. 공단의 특성상 아무래도 사회복지시설 보다는 편한 편이다.
- 경찰청 산하
- 고용노동부 산하
- 교육부 산하
-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 국가보훈처 산하
- 국토교통부 산하
-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 보통 '국민체육진흥공단'으로 줄여 부른다.
- 법무부 산하
- 보건복지부 산하[1]
-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 인사혁신처 산하
- 공무원연금공단
- 중소기업청 산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중소기업진흥공단
- 해양수산부 산하
- 환경부 산하
등이 있다. 이외에 각 지방자치단체들도 도서관, 체육시설 등의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시설관리공단을 운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3 옷감의 하나
貢緞. 영어로는 satin.
광택이 있는 비교적 두꺼운 옷감. 드레스에 많이 사용된다. 직물의 씨줄을 최소로 하여 만든다. 공단은 비단, 나이롱 또는 포리에스텔과 같은 새틴직으로 짜며, 정의하기에 따라서 직물은 비단으로 짜야한다고 주장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