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신화나 설화의 신, 악마들을 그대로 채용하는 여신전생이니 만큼 인도 신화의 시바가 그대로 사용되었다. 시리즈 전통의 강캐로써 위엄찬 내성과 적절한 스킬을 가지고 있다. 항상 최고렙의 악마로 등장하며 동료악마로만 등장하고 적으로 등장한 적이 없는 것도 특징, 하지만 진 여신전생4에서는 파수꾼이 시바를 불러내서 덤비므로 이 전통은 깨졌다. 비슈누는 등장 안할때도 있는데(...) 디지털 데빌 스토리 여신전생 2에 처음 등장했을때는 마신이었으며 진 여신전생에 등장했을때는 천마였지만 진 여신전생과 마신전생 2 이후로 천마가 나오지 않아서 지금은 파괴신으로 등장한다.
2 상세
전통의 강캐이니만큼 소환하면 플레이어들의 오른팔을 꿰차기 쉽다. 여신전생3 매니악스의 경우는 신깡패들이 등장하여 다소 입지가 좁아졌지만 선택의 폭이 넓어진거지 시바가 너프된건 아니다. 데빌서바이버에선 레벨 60대라는 수치(...)를 당하지만 데빌 서바이버 자체가 레벨 기준이 다 시리즈에 비해 낮고 시바를 얻기 위해선 적절한 레벨 노가다가 필요하단 것을 생각하면 평균에 맞게 책정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대로 시바를 얻기 위해선 게임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노가다를 해야 한다. 물론 오버 클록에서 그 위로 악마가 둘이나 추가되면서 그런거 별 의미 없어지긴 했다만..
예외로 진 여신전생 STRANGE JOURNEY에선, 특수합체를 이용한 방법말고도 악마 화가의 이름을 패스워드로 입력하는 것으로 소환할 수도 있다. 사실 시바가 전생한 모습일지도 모르겠다
2.1 여신전생 시리즈
2.2 진 여신전생 1
레벨 80대의 동료마로 등장. 레벨에 걸맞는 최고 수준의 힘 수치와 강력한 공격 마법 때문에 애용받는 동료마이기도하다.
2.3 진 여신전생 2
2에서도 그 위용은 여전하다. 전작의 최고 수준의 힘 수치는 다른 동료마에게 넘겨주게 되었지만 천벌[1]이라는 대보스전 스킬을 배우기 때문에 계속 애용받았다.
2.4 진 여신전생 3 녹턴
진 여신전생 3 녹턴에서도 여전히 후반부 최종 맴버로 활약하는 전통의 강자. 그러나 이번 시리즈에서는 성능보다는 네타적인 요소가 더 부각되게 되었는데 그것이 무엇이냐하면 시바의 턴에서 명령을 내리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시바의 대기 모션을 볼 수 있는데, 이 대기 모션이 뭐라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괴한 춤(...)이다. 녹턴을 하는 사람의 8할은 춤보다 전위예술에 가까운 시바의 몸짓(...)을 처음 보고 아 씨바 할 말을 잊었습니다 상태가 된다. 참고로 시바 외에도 비슈누, 칼리의 춤도 걸작인데, 어째 전부 다 힌두교 신들밖에 없다 최종보스전인 카구츠치전 1차전에서 이 셋을 데리고 가면 손에 땀을 쥐어야 할 최종보스전이 그 특유의 테마곡과 함께 어우러져 순식간에 불타는 금요일의 나이트클럽(...)이 되어버린다. 덕분의 시바의 춤은 여신전생 팬들 사이에서 네타거리로 두고두고 쓰이고 있다. 정말 말로는 설명하기 힘드니(...) 녹턴을 할 때 꼭 시바를 동료마로 영입해 보자. 만약 지금 당장 보고싶다면 카구츠치 항목으로 가보자. 링크된 영상의 파티가 비슈누, 미카엘, 그리고 시바이기 때문.아쉽게도 최신작인 4탄에선 인터페이스가 1인칭으로 회귀해서 그 현란한 춤사위를 볼수없다
2.5 진 여신전생 4
진 여신전생 4에서도 그 위용은 여전하다. 딜링 성능은 비슈누보다 밀리지만 최고급 클래스의 스킬인 안티크톤과 불굴의 의지를 가진 악마이기에, 이를 경유해서 스킬을 전승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론 자체 성능도 상급.
여담으로 터미널을 지키는 파수꾼이 최종전에서 사용하는 악마가 바로 이 시바. 미묘하게 고증(?)에 충실하게, 전통적인 합체소재인 발롱과 란다와의 1차전 후에 둘을 합체시켜 시바로 만들어내 싸운다. 대사마저도 "시바라 하면 최강, 최강이라 하면 시바!"로 최강 공식 인증.(...)
2.6 페르소나 시리즈
페르소나 시리즈에선 왠지 안습하다. 3에선 간지토스의 간지에 밀렸지, 4에선 팔척뛰기(…)의 요시츠네가 있으니.[2] 또, 3에서 무기 합체 시 모든 스탯을 10 올려주는 창 피나카(트리슈라)를 얻을 수 있다. 페스 때까지만 해도 성배 루시퍼 제작 전까지 주인공이 자주 쓰는 무기 중 하나였지만, 포터블에 와서는 판도라의 문 공략 때나 만드는 무기로 전락.
페르소나 Q에서는 전용기 프라라야가 만능 속성으로 변하고 상향된 즉사 기능 덕분에 일반몹을 진공청소기마냥 쓸어버릴 수 있다.[3] 배우는 스킬은 만능+전격+관통 등 이런저런 스킬이 섞여있어 미묘하지만, 전격 하이부스터와 타격의 신을 모두 배우기에 진전쇄 같은 전격/타격 이중속성 스킬을 높은 위력으로 구사할 수 있다.
페르소나 5에서는 시바의 상징과 다름없던 프라라야가 삭제되었다. 그 대신 염동속성의 최고 기술을 배우고 지고의 마탄도 습득이 가능하지만 프라라야의 포스에는 못 미친다는 평. 내성은 핵열 약점을 제외하면 빵빵한 편. 아이템 화 시키면 류지 최강의 총기류인 메기도 파이어를 습득가능하다.
2.7 데빌 서바이버 시리즈
데빌 서바이버 2에서는 주인공이 근심하는 자에게 들은 파슈파타라는 무언가에대해 집스의 맴버들에게 질문했다가 받은 답변이 첫 언급으로 이후 집스 전원이 알리오트를 상대하는데 시바의 파슈파타가 필요하다고 결론을 짓게되 쿠죠 히나코의 춤으로 시바를 소환해 이마에 있는 제3의 눈에서 창…아니 빔을 쏴서 자신에게 화살을 쏜 카마와 함께 알리오트의 외갑을 바싹 구워버리면서 대활약하게된다. 토요일에는 주인공이 쿠죠 히나코와 대치중 난데없이 히나코쪽을 돕겠다면서 난입하는데 물리반사, 전속성 내성이라서 1회차에서는 도망치면서 승리 조건을 만족할 수 밖에 없다.
그나마 1회차에서 잡는 방법이 한가지 있긴 한데, 주인공 스탯을 마와 속에 몰아준 뒤 만마의 난무를 들려주고, 물리 반사와 만능계, 회복스킬을 장착한 악마를 주인공 파티에 세우고 싸우면 어찌어찌 잡는다. 쓰러트리면 시바의 합체가 해금되는데, 레벨도 75고, 성능도 어정쩡해서 1회차에서 무리할 정도는 아니다.
2.8 DIGITAL DEVIL SAGA 아바탈 튜너 시리즈
DIGITAL DEVIL SAGA 아바탈 튜너 2에서 보스로 등장하시지만...
여기서도 위에서 설명한 뭐라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괴한 춤(...)을추며 대화와전투가 진행되서 폼이영웃기다...마하무드온을 연발하고 만능공격과 상태이상으로 공격해 오고 이마에서 발사하는 서드아이라는 스킬도 쓴다. 여기서는 녹턴과 음성이 다르다. 대충 이욧! 이런느낌(...) 쓰러트리면 프레스 턴을 한칸 늘리는 카르마링을 상자에서 얻을수 있다!- ↑ 자신과 성향이 다른 적의 현재 HP를 1/4만큼 깎아낸다.
- ↑ 그나마 합체재료가 란다 + 발롱으로 저렴(…)해서 꺼내기는 대단히 쉬운데 탑 커뮤 맥스를 찍어도 레벨 85까지밖에 안 올라가고 브라라야는 레벨 87에 배운다. 보너스를 받으면 되긴 하지만 그 날에 요시츠네를 합성하면 팔척뛰기를 바로 해금(레벨이 82까지 올라가므로 1업만 시켜주면 된다)하는 게 가능하다. 결국 탑 맥스를 찍으면 바로 요시츠네를 보러 달려갈 가능성이 높으니 그저 허망할 따름. 게다가 특수합체라는 이야기는 달리 말하면 공략을 안 봤을 시 영영 묻힐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럼 앨리스는요? - ↑ 당연하지만 부정의 손 패시브 스킬로 즉사 확률을 올려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