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A판 실프 디자인
목차
1 개요
전투요정 유키카제에 등장하는 전투기. FFR-31 실프.[1]
페어리 공군의 주력 제공 전투기로 , FAF의 첫 독자 개발기. 쌍발 단좌기이다.[2] 이전까지의 주력기인 FA-1 판에 대한 대체전력으로서 개발되지만, 생산 코스트가 높아 배치수는 적다. 때문에 현재 FAF은 실프를 하이급 제공전투기로, 펀을 로우급 멀티롤 전폭기로 운용하고 있다.
2 특징
OVA판에서는 F-22를 닮은 스텔스성을 중시한 형상으로 표현되었다. 소설판의 표지 일러스트에서는 카나드를 채용한 F-15에 가깝다.
정찰사양으로 FFR-31MR 슈퍼실프라는 이름으로 대폭개선되어 D형을 포함 특수전에 13기가 배치되어 있다.
3 애니판의 공식설정
페아리 공군의 주력 제공 전투기. 당초 장거리 사정 AAM에 의한 장거리 요격기로서 계획되었지만 개발 중에 격투전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날개의 배치는 클립트 델타형 주익과 전익, 수평미익의 3 surface(조종면) 가 되었고, 엔진 노즐은 3장의 베인에 의한 가변 벡터링 방식(TVC)을 채용, 초음속순항과 고기동을 양립시킨 기체가 되었다. 기체외형은 평면으로 구성된 파세팅faceting 에 의한 스텔스 설계가 도입되었고, 장비도 전부 기내의 웨폰베이에 수용된다.
FFR-31은 페어리성(星)에서의 JAM과의 전투에서 당초부터 충분한 성능을 보였지만, 실전 투입 후에도 비행용, 전투용 아비오닉스의 강화와 현대화가 반복되어 조종익면의 면적획대와 플랩 주변의 저항 경감, 조종 소프트웨어의 개량 등 각종 성능향상이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개량들은 <실피드 개선실험(Syrphid Echancement Experiments:SEEX)> 프로그램이라 총칭되어, 베이스라인 0부터 12까지의 13단계가 기획되었으나 개량계획의 몇 가지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실제로 실시된 것은 9단계이다.
높은 능력을 가진 FFR-31은 조달 가격도 고가여서 제 1차 생산분인 블록 0~10의 기체 생산수는 시작기와 평가시험용기까지 포함하여 94기에 불과했고, 게다가 다양한 개수로 인해 한 번에 실전부대에 배치되는 기수는 더욱 적어, FAF 전술전투항공단의 3개 비행사단에는 최대 시에도 49기가 배치되어 있었을 뿐이다. 실피드 부대로서 유명한 것으로 제526전술전투비행대 "쿨 스쿼드론"이 있다.
FFR-31의 고성능에 따른 추가생산이 요구되어 제2차 생산분으로서 블록 20 이후의 133기가 제조되어 있다. 이들 추가 생산분의 기체는 조달비 경감을 위해 재료 변경과 일부 부품의 생략, 소프트웨어의 간략화 등이 이루어졌고 최대속도 등 숫자상의 성능으로는 블록 10 이전의 기체와 차이는 없지만 한계적인 영역에서의 기동성과 소프트웨어의 유연성, 부품수명 등의 신뢰성에서는 제1차 생산분의 기체에 비해 약간 떨어진다고 평가되고 있다. "쿨 스쿼드론" 등 실전부대의 파일럿들 중 일부는 블록 0~10의 FFR-31이야말로 진품이라 하여, "오리지널 실피드"라 부르고 있었다고 한다.
FAF의 전술다기능정찰기 FFR-31MR 슈퍼실프는 이 FFR-31 실피드 전투기의 파생형이라고 해석하는 자료가 있는데, 실제로는 별개의 기체이다. FAF가 신형정찰기의 개발, 조달 예산획득상의 방책으로서 지구의회에 명목상 FFR-31의 파생형인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FFR-31의 기종형식번호를 이용했다고 보는 것이 가장 진상에 가깝다.
4 모에화
전투요정소녀 도와줘요! 메이브쨩에서 모에화하여 등장한다.
자존심이 쎄며, 자신보다 고성능인 슈퍼 실프에 대해서는 미묘한 질투심을 보인다는게 저 위의 기체 설정과 매치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