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타이거

(아대왕에서 넘어옴)
오성전대 다이레인저 주역 메카
대연왕원 타이거다이무겐

1 원 타이거

슈퍼전대 시리즈의 신전사의 메카
제16작 공룡전대 쥬레인저~제17작 오성전대 다이레인저~제19작 초력전대 오레인저
드래곤 시저원 타이거킹 피라미더

dai-mc-wontiger.jpg
dai-mc-wontigerwarrior.jpg

코어 기전수합체(변형)
원 타이거원타이거 기전무인 형태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에서의 명칭은 화이트 타이거 조드. 화이트 레인저 토미 올리버의 전용기다.

다이렌쟈 6번째 전사인 키바레인저의 기전수. 백호의 모양을 하고 있다. 호랑이의 모습답게 격투전을 주로 하며 기전무인 용성왕을 태우고 전투한 경우도 있다. 대포효 라는 충격파를 날려 적을 공격하는 기술도 있으며 최대 185km/h 로 달릴 수 있다. 기전무인시 꼬리 부분이 변형한 '황금칼' 을 무기로 삼으며, 주술을 발휘한다.

  • 주술은 원래 요일에 맞도록 기술을 발하는 꼬마호랑이 대비술(虎の子大秘術)을 사용해 총 7가지 술수를 부릴 수 있도록 기획했으나 극중 나오는 것은 화의 화염구슬 하나 뿐이다.
- 월 : 절단광선.
- 수 : 강렬한 물줄기.
- 목 : 나무신령의 충격파(쇼크웨이브).
- 금 : 물질 생성 및 공격.
- 토 : 외침으로 지진을 일으켜 지면을 가른다.
- 일 : 강렬한 섬광.

아대왕이 될 때 중앙의 몸통과 머리 부분을 담당한다. 공룡전대 쥬레인저의 강룡신처럼 중앙의 핵심이 되는 로봇을 교체해서 새로운 형태의 로봇을 등장시키는 방식을 활용하였다. 이미 사용된 방식이라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는 힘들었지만 완구로서는 좋은 구성을 보여주었다.

국내에 방영되지 않은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 시즌 2 에피소드에서는 그린 레인저의 힘을 잃었던 토미가 화이트 레인저로 복귀하면서 조던에게 새로 받은 조드로 나온다. 여기서도 나름 잘 싸웠지만 3기 초반부에 리토 리볼토에게 패배하고 썬더 메가조드과 함께 기체가 오체분시당하며 파괴된다.

2015년 초에 파워레인저 레거시 시리즈로 리뉴얼되어 완구가 발매되었는데 드래곤조드와 마찬가지로 풀 도색이 되어있는 고급스러움을 자랑하며 구판보다 더 날씬해진 대신 가슴의 음성 및 발광 기믹이 삭제되어있다. 또한 전작의 레거시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조드 빌더 시스템을 적용하여 합체 조인트를 규격화했기 때문에 여러 파츠를 섞어서 자신만의 오리지널 조드를 만들 수도 있다.

2 용성왕 승마 에 원 타이거

RidingTigerzord.jpg

3 아대왕

슈퍼전대 시리즈의 세컨드 주역메카
제16작 공룡전대 쥬레인저~제17작 오성전대 다이레인저~제18작 닌자전대 카쿠레인저
강룡신아대왕은대장군

dai-mc-kibadaioh.jpg

코어 기전수상반신무기오른쪽 다리왼쪽 다리합체(변형)
원 타이거성사자성봉황성천마성기린아대왕
  • 전고 : 63m
  • 무게 : 336t
  • 출력 : 2300만 마력.
  • 무장 : 비상검

오성전대 다이레인저의 주역 2호 메카. 발음은 키바다이오.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 시즌 2에서의 명칭은 메가 타이거조드.

기전수 원타이거, 성사자, 성천마, 성기린, 성봉황이 합체하며 합체구호는 '신성(新星)합체.' 모티브는 중국 사신(死神)으로 대연왕이 장군이라면 이쪽은 비술사. 적색과 흑색이 주가 되는 대연왕이라면 아대왕은 전면이 흰 색이며 투구가 왕관 형태라 상당히 다른 분위기를 낸다. 기력수치는 대연왕보다 높으나 파워가 낮은 단점이 있어 덕분에 무지막지한 힘싸움이라면 대연왕에게 자리를 뺏긴다. 사실 아대왕의 존재가치는 잉여파츠인 성봉황을 비상검으로 사용하는데 있다.

강룡신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강룡신의 경우 수호수 프테라노돈마저 잉여로 남게 되지만 아대왕의 경우 성봉황을 무기로 쓰면서 잉여가 되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이 좋은 구성을 중갑기전에서 말아먹었다.

  • 비상검 치기(飛翔剣打ち) : 오른손에 장착된 비상검(성봉황)으로 상대를 가격하는 기술.
  • 대기력 펀치(大気力パンチ) : 왼손에 기력을 모아 정권 지르기를 날리는 기술.
  • 비상검 목단미진(飛翔剣 木端微塵) : 비상검(성봉황)에 화염을 입혀 상대를 꽤뚫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