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노베 쇼케이

(아야코우지 호무라에서 넘어옴)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파일:Bh8Hg8N.jpg

부계에 잠든 왕녀의 아바돈의 등장인물. 그리고 프롤로그 파트에서의 임시 주인공.

1 스탯

힘 10 / 생명 3개 → 2개[1]
특수 아이템 : 파이프[2] → 태블릿[3]→ 해머[4]

2 소개

죠셉 죠스타

주인공 야마노베 호무라의 아버지. 현직 대학교 교수로 친구이자 호러소설가인 아야코우지가 병세로 저택을 관리하지 못하게 되자 친구의 부탁을 들어줄겸 조수이자 제자들인 시마 테츠로우카네다 세이타, 도몬 세이지로, 미즈이시 리카나를 데리고 저택 탐사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세이지로와 리카나는 늦어져서 시마와 카네다만 데리고 먼저 저택을 탐사하게 되는데 중간에 동관, 서관 열쇠를 깜빡하고 안가져왔다는걸 깨닫게 되면서 호무라에게 연락을 하게 된다. 만악의 근원중 하나

이후 저택 본관을 탐사하다가 이상한 이변을 만나게 되고 조수들과 헤메기 시작하는데 그 와중에 멘탈이 붕괴해버려서 파티를 이탈한 시마를 카네다와 함께 쫓다가 시마의 머리를 잡고 다가오는 공포의 존재와 조우하게 되고 비명을 지르면서 프롤로그 파트는 끝나게 된다.

3 작중 행적

야마노베는 이후 본관루트에서 재등장하게 되는데 부계에서 나온 이상한 물질과 촉수들때문에 사로잡혀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에 빠진다. 그가 하는 역할은 호무라에게 조언을 주는 것밖에 없으며[5] 후반부에 호무라가 네크로노미콘을 가져오는데 성공하면 구속에서 자유로워진뒤 노멀루트에서는 직접 호무라에게 네크로노미콘을 받지만 해피엔딩루트에서는 무언가를 쫓아 먼저 고깃덩어리들이 가득한 부계의 세계로 가게 된다.

3.1 정체

이 항목은 아야코우지 호무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 정체는 아야코우지 호무라로 친구였던 아야코우지 키요히토의 아들이자 둘째 자식, 아야코우지 미즈키의 남동생겸 친아들, 아야코우지 유키의 쌍둥이 오빠였다. 태생은 유키 항목과 미즈키 항목에도 나왔다시피 아야코우지가 목적을 위해 친딸 미즈키를 능욕해서 임신시킨 뒤 태어난 자식이다.

그는 호무라였을적 누나이자 친어머니인 미즈키가 유키를 나락에 떨어뜨려 살해하는 것을 목격하고 충격을 먹은 뒤 유키를 구하기 위해서 과거의 시간대로 날아갔던 것이다. 프롤로그에서 나온 아야코우지의 저택안에서 행방불명된 자식은 아야코우지 호무라를 의미한다. 하지만 혼자 쓰는 힘이라 불완전했던 것 만큼 본인이 태어나기 전 한참 후의 과거 시간대로 날아가버렸고 그 와중에 기억을 잃어버려서 입양된 후 야마노베 쇼케이로 살게 되었던 것이였다.[6] 이후 야마노베는 성인이 된후 결혼을 해서 아들을 얻게 되었는데 무의식적으로 과거 이름에 대한 기억이 남아 아들이름을 호무라라고 짓게 되었다.

1회차(노멀엔딩)과 2회차(해피엔딩)루트 극후반부에서 기억을 되찾지만[7] 1회차에서는 유키와 담판을 짓기 위해 호무라와 일행들을 먼저 돌려보내고 저택에 남아있게되며 해피엔딩 루트에서는 유키와 같이 부계의 문을 열려고 하지만 이상하게 힘을 잃어버려서 문을 못 열고 유키에게 "ちからのない=おにいちゃんでユキの=おにいちゃんない(힘을 잃어버린 오빠는 유키의 오빠가 아니야.)"[8]라는 폭언을 듣고는 유키에게 짓밟히고 뭉개져서 살해당하고 만다. 하지만 아들 호무라가 혼자서 부계의 문을 열어 시간들을 되돌린 덕분에 다시 살아돌아오고 유키또한 야마노베를 자신의 오빠로 인정하고서는 그와 작별인사를 나누게 된다. 본인역시 유키와 생이별하면서 슬픔을 느꼈지만 여동생이 미소를 짓고 성불했기때문에 안심하면서 호무라와 포옹하고 저택 탐사도 안하고는 조수들과 함께 다시 돌아갔다.

만일 호무라가 누구하고도 이어지지 않고 야마노베에게 파이프를 주게 되면 해피엔딩에서 에필로그가 뜨는데 일상으로 돌아와 호무라와 같이 잘살고 있는 듯 하다.

유키루트 진엔딩에서만 볼 수 있는 에필로그에서는 아야코우지 호무라였을적 그의 짧은 과거가 나오는데[9] 힘을 제대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자 원래는 유키와 같이 기억찾기 게임을 하기로 했었다. 게임방법은 호무라 자신은 과거로 넘어가 모든 기억을 잊은 상태로 살아가다가 만일 기억을 되찾는다면 본인이 이기는 방식이였다. 그 이전에 유키는 호무라의 기억을 대신 보관해주기로 했다.[10] 하지만 그 전에 미즈키가 유키를 살해해버리는 바람에 여동생과 같이 하기로 한 게임을 못하게 돼버렸다.

3.2 의문점

하지만 타임패러독스와 루프물인 부계에 잠든 왕녀의 아바돈의 특성상 야마노베 쇼케이와 호무라의 정체는 의구심이 매우 남아있으며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스토리관련으로 토론과 분쟁이 일어날 정도로 회수된 떡밥들은 없다.

무엇보다 최초의 루프에서의 야마노베 쇼케이는 아야코우지 호무라가 맞지만 1회차 노멀엔딩과 3회차 유키엔딩, 그리고 미즈키 엔딩에서의 호무라는 누구냐는 말이 많은데 일부 복선들을 봐서는 야마노베 쇼케이와 야마노베 호무라는 동일인물이라는 설도 있다. 일단 호무라가 꿈틀거리는 것에 당해서 팔에 부상을 입었고 야마노베역시 유키에게 당해서 팔이 썩어버리는등 이들은 공통점이 매우 많으며 2회차 해피엔딩에서 한명이라도 죽을 시에는 야마노베가 호무라를 살리기 위해 그를 과거로 보내기도 한다. 이후 이 호무라는 야마노베 쇼케이로 성장해서 조수 3명을 데리고 저택탐사를 하는등 똑같은 인생을 살기도 하는등 의문점은 풀린게 없다.

뭐, 부계의 문이라는 존재 자체가 시간과 인과율을 희롱하는 초월적 존재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의 자식이자 손자인 이 둘도 그런 특성을 물려받았다고 볼 수 있다. 아쉬운 점은 그걸 추론하게 해주는 근거는 작중에는 없다는 것. 하기야 알쏭달쏭한 편이 더 재밌는 미스터리긴 하다.

4 기타

어떻게보면 부계 아바돈 사건의 시발점이자 피해자중 하나로 저택탐사에 흥미를 가진 것이 본인의 인생은 물론이고 가려졌던 과거까지 다 밝혀진 케이스이다. 호무라의 베드 토크와 사쿠라프린이 그린 만화에서는 아내는 아들을 낳은 뒤 산고로 사망해 호무라를 혼자서 길러왔다고 한다. 야마노베가 과거와 달리 농담도 하는등 유머러스한건 아들에게 의지가 되기 위해서 일부러 밝은 연기를 하는 것이라고 한다.

호무라의 고양이같은 눈매와 눈동자가 노란것은 야마노베에게 유전이 된것으로 본인또한 미즈키에게 유전이 된것이다. 안습하게도 야마노베 본인은 노인이라 할 수 밖에 없는 외모를 하고 있어 아버지라 할 수 있는 아야코우지, 누나겸 어머니인 미즈키는 물론이고 여동생인 유키마저 그를 전혀 알아보지 못하고 야마노베 호무라를 아야코우지 호무라로 여겨 스토킹했다는 안습한 사실이 있다.
  1. 본편 시 동료가 될 때.
  2. 이 파이프는 호무라가 본인의 생일날에 선물한 것이라고 한다.
  3. 파이프를 잃어버린 후 바뀐다. 효과는 공포치 회복.
  4. 본편에서 동료가 될 시 들고나온다. 사용하면 통상 공격력의 2배 데미지의 공격을 한다.
  5. 단 동료 캐릭터가 전부 죽어버리면 동료로 들어온다. 실질적으로 호무라 혼자 남았을 때의 시나리오 구제용 캐릭터.
  6. 해당 이벤트는 1회차(노멀엔딩)에서만 볼 수 있는 이벤트로 어떻게보면 복선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야마노베는 네크로노미콘어를 읽을 수 있으며 그로 통한 주술도 쓸수 있었는데 이 역시 복선중 하나였다.
  7. 1회차한정으로 호무라를 외치며 울부짖고는 몸이 붕괴된 공포의 존재를 보고는 그녀의 정체는 물론이고 본인이 누구였는지도 알게되었다.
  8. 이 말은 네크로노미콘어로 적혀있어서 해당 해석문을 보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다. 덤으로 한글판에서 네크로노미콘어는 에필로그에서 유키가 하는 말을 빼면 번역이 되있지 않아 일본어를 전혀 모르면 의미를 이해할 수 없다.
  9. 유키루트는 약간의 설정충돌과 시간대가 꼬였다보니 이 호무라가 야마노베 호무라인지 야마노베 쇼케이인지는 나오지 않는다. 단 아바돈 게임자체가 루프물인것을 감안하자면 과거파트에 나온 아야코우지 호무라는 야마노베 쇼케이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10. 일종의 복선으로 3회차 유키루트 진엔딩에서 유키가 어떻게 야마노베 호무라에게 아야코우지 호무라의 기억을 넣었는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