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오메가 트라이브(만화)의 주인공. 은둔형 외톨이로, 하도 막장스럽게 굴어서 결국 아버지가 케냐로 데리고 가 죽여버렸다...하지만 총을 맞고 추락한 동굴에서 윌(Will)을 만나서 부활. 다음 세대의 패왕이라는 사명감을 갖고 일본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다음 세대의 패왕(신인류의 시조)이라고는 하나 능력이라고는 진화 바이러스, 클락 업 정도밖에 없어서 자신의 세력을 키우는데 고전한다. 그나마 한다는게 소매치기로 클락업 훈련이라든지 근력운동 정도. 이때 미국에서 온 영부인 이브를 만나 각성, 본격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감염시켜 수하로 두는등 분발한다.
하지만 그나마 인원을 불려봐야 은둔형 외톨이 출신들을 감염시키는 터라 조직력의 한계를 느끼던 터에 카지 슈이치의 극동전선 폭주족들을 보고 이들을 동료로 만들겠다 결심 카지 슈이치를 포섭하려 하나 결국 싸움질만 대차게 한다...결국 같은 편이 되기는 하지만(이때 약속이 하루는 세계의 왕, 카지는 일본 최초 폭주족 출신 국무총리가 되는것)
감염능력이 독특한데 진화한 인간이 아니면 즉사하지만, 잠복기라는 기능을 두어 바로 죽지않고 대신 조종이 가능하다. 잘못해서 절망을 아는자에게 감염시켜버리면 오메가가 되어버린다. (예: 카지 슈이치) 당사자는 명령을 받은 기억도 없이 시킨대로 일을 하게된다. 마치 기아스 같은 능력.
축제라고 부르는 쿠데타를 계획한다.
중2병스럽게 자신의 종족명을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 오메가넨시스"라고 칭했다.
오메가 트라이브 킹덤에서의 아즈마 하루의 모습은 HAL 항목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