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 개인팬

(악개에서 넘어옴)

1 개요

아이돌 그룹에서 특정 멤버만을 좋아하고 팀의 다른 멤버들을 고의적으로 깎아내리거나 비하하는 개인팬. 이를 줄여 '악개'로 불린다.

사생활을 침해하는 수준의 악질적인 개인팬을 뜻하는 사생팬이나 특정 멤버만을 좋아하면서 개념있는 활동을 하는 개인팬과는 분명히 다른 개념이다. 빠가 까를 만든다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이며 해당 멤버에 대한 비뚤어진 애정 표현이다.

악성 개인팬은 걸그룹 팬덤보다는 보이그룹 팬덤에 더 많이 분포하고 있다.

2 특징

그룹의 이름값을 어느 정도 인정하는 악성 개인팬들조차 다른 멤버에 관한 악성 루머를 퍼뜨리거나, 다른 멤버를 깎아내려서 같은 그룹의 팬덤 내에서 내부 분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특정 멤버로 인해 그룹의 이미지가 훼손되어 열심히 일하는 특정인물만 불쌍하다고 한다. 심지어 팬덤과 아무 관계도 없는 일반인들에게도 호소하며 공개 커뮤니티에 멤버를 고의적으로 깎아내리는 글을 올려 도움이 되지 않는 짓을 태연하게 저지른다. 이는 불쌍하다며 언플되는 멤버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팀에서 악성 개인팬 집단의 규모가 커지는 경우 전체 팬덤과 대립할 가능성이 높고 정상적인 아이돌 팬덤에서는 이들을 적대시하고 있다.

주로 팀의 보컬, 예능, 연기를 맡고 있는 멤버의 팬덤이 악성 개인팬에게 피해를 받는다. 아이돌이라는 입지가 커리어에 방해가 된다는 주장이다. 이는 드라마, 뮤지컬, 예능 프로그램 고정출연 등 개인 스케줄이 늘어가 더 극성이 된다. 개인떡밥에 심취해 특정인물이 그룹의 활동에 방해가 된다며 탈퇴하라는 말도 아무렇지도 않게 한다. 개인활동을 하기 위한 초석이 어떻게 쌓였는지, 개인활동을 응원하는 팬의 대다수가 누구인지를 무시하고 개인활동에 입지를 굳혔다고 해서 그룹의 활동을 등한시하면 어떻게 되는지의 선례는 많다.

그리고 그룹의 초기에는 한 멤버만 밀어주며 그룹의 인지도를 높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맡은 멤버를 소년/소녀가장으로 부르며 차라리 그룹에서 나와 솔로활동을 하라는 악개들도 많다. 이 경우 정말 다른 멤버들이 쩌리처럼 느껴진다면 악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멤버들이 맡은 재능이 각기 다를 때 상황별로 다른 멤버를 밀어줄 수 밖에 없으며 한 번에 모든 멤버들을 밀어줄 수 없는 신인들은 아예 한 멤버에게 기회를 몰아줘 그룹의 인지도를 올릴 수 밖에 없다. 반대로 가장 역을 맡은 멤버는 여러가지 예능을 출연할 기회를 많이 가졌지만 다른 멤버는 끼와 재능이 뛰어나도 기회를 보여줄 수 없다며 예능에 자주 출연해 오히려 그룹의 이미지를 망친 주범으로 몰아가는 악개도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멤버를 띄우기 위해 그룹의 이미지와 다른 멤버의 이미지를 깎아내리는 것은 특정 멤버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해당 멤버가 피해를 받은 멤버에게 사과하는 일을 만들기도 한다.

시궁창이 된 그룹의 이미지 속에 자신이 좋아하는 멤버만이 고고한 학으로 비춰진다고 할 수 없다.